대통령 라디오연설 ‘잠정 중단’ KBS 노사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전혀 검토한 바 없다” … 노조 “합의 내용 녹취록 공개할 것”

이명박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을 4·29 재보선기간 동안 잠정 중단하는 것을 두고 KBS 노사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노사 공정방송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대통령 라디오 주례 연설이 4·29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데 공감하고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는 것을 추진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KBS는 3일 홍보팀을 통해 “대통령 라디오 연설이 재보선에 악용되지 않도록 노력하되, 일시 중단이나 폐지는 전혀 검토한 바 없다”고 공식입장을 내놨다. 강선규 홍보팀장은 “(대통령 라디오 연설) 프로그램 중단은 없다. 그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노조는 “공방위에서 (잠정 중단 추진을) 충분히 논의했는데 사측에서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펴고 있다”며 재보선까지 프로그램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최성원 노조 공정방송실장은 “사측이 일시 중단 추진에 합의한 공방위 녹취록을 노보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노조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노사는 대통령 라디오 연설 제작방식 변경을 검토하고, 반론권 보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재보선까지 라디오 연설을 중단하는 것에 대해서 김성묵 부사장은 “선거 기간에 앞서 대통령 연설하는 부분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그런 쪽으로 최대한 노력 하겠다”며 “선거 관련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은 우리 쪽에서 그런 쪽으로 …. 만약 편성에 불가능하다고 하면 선거와 직접 관련이 없는 다른 안건을 찾는 것으로 하고…”라고 답했다.

이에 최성원 공정방송실장은 “다른 내용들은 이해했다. 단지 선거기간 중 대통령 라디오 연설 중단 건에 대해 확실하게 사측에서 입장 정리를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고, 김 부사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선거에 악용되지 않도록 그런 부분에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최성원 실장은 다시 “일단 중단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까”라고 물었고, 김 부사장은 “일단 무리없이 (중략) 상대(청와대)가 … 여러 가지 검토를 해서, 노측에서 생각하는 부분들을 100% 무슨 얘기인줄 알았고 그렇게 진행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KBS 노조는 이 내용을 바탕으로 사측 공방위원들이 ‘대통령 라디오 연설 잠정 중단 추진’이라는 노측 위원들 요구에 합의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사측 위원들은 “라디오 연설이 악용되지 않게 노력하겠다는 것이지 중단이나 폐지에 합의한 적 없다”고 맞서고 있어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