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smark0|케이블tv와 위성방송 그리고 디지털tv 등의 뉴미디어와 인터넷의 시대를 맞이하여 매체의 증가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contsmark1| |contsmark2| |contsmark3|내년부터는 하늘에 70여대 이상의 채널을 가진 위성방송을 볼 수 있으며 케이블tv도 15개의 채널이 증가할 것이며 공중파 방송도 수년 내로 디지털화와 함께 채널이 3∼4배 증가할 것이며 이미 하루에 수십 개씩 생겨나는 인터넷방송은 현재 500여 개를 넘었으며 곧 천 단위를 곧 넘어설 전망이다. |contsmark4| |contsmark5| |contsmark6|이들 매체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컨텐츠를 필요로 하고 그 핵심이 연예 컨텐츠가 된다. |contsmark7|심지어 차세대 이동 통신 사업인 imt 2000에서도 연예 컨텐츠 제공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유사이래 그 어느 때보다 연예 컨텐츠가 각광을 받고 있다. |contsmark8| |contsmark9| |contsmark10|각종 뉴미디어 사업의 성패에 핵심적인 요소인 연예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거대 자본이 몰리는 것은 당연하며 뉴미디어와 연예산업은 이제 본격적으로 맞물려 돌아간다. |contsmark11| |contsmark12| |contsmark13|스타 매니지먼트, 음반 제작, 영화 제작 등의 연예 사업은 이제 영세성을 탈피하여 본격 연예 산업의 면모를 띠고 있다. |contsmark14| |contsmark15| |contsmark16|스타들을 대거 확보하고 자본을 투자하고 주식시장에 상장함으로써 거대한 자본을 끌어 모을 수 있고 그 자금력과 스타를 확보한 브랜드 이미지로 위성이나 인터넷에까지 진출하고 있으며 복합적인 연예 사업의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contsmark17| |contsmark18| |contsmark19|대외적으로는 개방의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간의 문화의 경쟁력이 나라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contsmark20|그 문화의 경쟁력의 핵심이 바로 연예 산업이라는 것은 영화 쥐라기공원 한 편의 경제적 효과가 차 150만대의 수출과 맞먹는다는 예를 들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뻔한 말이 되었다. |contsmark21| |contsmark22| |contsmark23|이렇듯 양적으로 팽창하고 질적으로 달라지는 연예계와 연예산업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contsmark24|즉 연예 저널리즘의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contsmark25| |contsmark26| |contsmark27|아직 여명의 단계에 있는 뉴미디어에 대한 영향이 지대하며 연예 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그리고 청소년 세대에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공중파 tv에 있어서 연예 저널리즘은 시급히 점검 해 보아야 할 사안이 아닐 수 없다. |contsmark28| |contsmark29| |contsmark30|일단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contsmark31|연예계를 더 이상 딴따라 판으로 인식하고 비하하고 백안시하는 태도는 시대 착오적인 것이다. 연예계가 가진 산업적 문화적 사회적 의미를 생각해보고 방향을 제시할 때이다. |contsmark32| |contsmark33| |contsmark34|tv에 있어 연예 저널리즘을 말하는데 있어 tv의 속성상 오락적인 속성이 중요하다. |contsmark35| |contsmark36| |contsmark37|일단 tv는 오락성이 강한 매체로서 관심이 있는 연예인이나 연예계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임무라 할 수 있다. |contsmark38| |contsmark39| |contsmark40|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하여 보고 싶어하고 화제가 되는 그 무엇이라도 보고 싶어한다. |contsmark41| |contsmark42| |contsmark43|따라서 연예 저널리즘의 일차 사명은 적어도 tv에서는 스타에 대한 접근 그리고 관심이 가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화제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contsmark44| |contsmark45| |contsmark46|그렇지만 그런 접근을 제공하는 데에 있어 백가쟁명식으로 잡다한 매체들과는 구분되는 시각으로 연예계를 바라보고 분석하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contsmark47| |contsmark48| |contsmark49|즉 공공성과 같은 언론의 사명이 똑같이 적용되는 부분이 있으면서 한편으로는 즐거움 제공의 의무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 tv에 있어 연예 저널리즘의 현주소이다. |contsmark50| |contsmark51| |contsmark52|어디까지가 연예인의 사생활이고 어디까지가 공적인 영역인가. 예를 들어보면, 최진실과 조성민의 결혼 발표의 소식을 다루면서 공중파 tv의 연예 소식은 어디까지 보도하는 것이 적당한가, 사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인터넷 방송과는 어떤 차별화 된 시각을 주어야 할 것인가 등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 |contsmark53| |contsmark54| |contsmark55|그들 결혼 소식을 간단히 보도하는 것이 반드시 그들을 둘러싼 여러 가지 화제를 따져 가면서 분석하는 것보다 적절하다고는 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생각 없이 세상이 난리 난 듯 보도하는 태도 역시 눈살을 찌푸리게 함은 사실이다. |contsmark56| |contsmark57| |contsmark58|물론 어디까지가 공적인 내용이고 어디까지가 사적인 것인지는 구별이 쉽지는 않지만 적어도 공적인 성격이 강조되는 공중파 tv에 있어서는 분명히 주의를 기울이고 연구해야 하는 부분임에는 틀림없다. |contsmark59| |contsmark60| |contsmark61|tv 연예 저널리즘의 사명은 또한 소비자들에게 상품정보를 주는 것과도 같이 연예계의 상품이랄 수 있는 가요 영화 스타들을 정확히 파악하여 소비자들에게 알려 주는 것이다. |contsmark62| |contsmark63| |contsmark64|인기와 매력적인 요인을 알게 해주고 성공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기능은(물론 그런 과정에서 즐거움과 인생에 대한 교훈도 얻을 수도 있다) 사적인 매체에서 제공되는 정보와는 차별화 된 공적인 입장을 취해야 함은 당연하지만 중요한 일이다. |contsmark65| |contsmark66| |contsmark67|마지막으로 변화의 급류를 타고 있는 연예 산업과 문화에 대하여 환경 감시의 기능을 해야 한다. |contsmark68| |contsmark69| |contsmark70|창작의 풍토를 저해하는 담합의 행위라든지 발전을 가로막는 제도, 잘 못된 관행에 대한 비판, 그라고 범법적인 비도덕적인 행위에 대한 지적 등이 이루어져서 궁극적으로 연예계와 관련된 모든 분야의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 |contsmark71| |contsmark72| |contsmark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