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연차 파문’ 여권 핵심 덮고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MBC 압수수색 … 무리한 ‘보복수사’ 반발

검, MBC 압수수색 무산 … 무모한 ‘보복수사’ 반발

MBC <PD수첩> 광우병 보도와 관련해 검찰은 8일 서울 여의도 MBC 본사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노조의 반발로 무산됐다. 검찰이 프로그램 제작진 체포에 이어 방송사 압수수색까지 강행하자 MBC 노조와 언론단체 등은 언론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겨레>는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의 1차 목표는 촬영 원본을 확보하는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결국 압수수색에 실패하더라도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명분으로 내세운다면 적어도 임의제출 형식으로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손에 넣을 수도 있다는 계산을 했음직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피디수첩 제작진의 태도는 완강하다. 한겨레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검찰에 체포됐다 풀려난 이춘근 피디는 “언론이 정부를 감시해 달라며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의무를 다했다는 이유로 검찰이 처벌하겠다는 것은 정부 정책에 토 달지 말라는 뜻”이라며 “체포·구속되는 한이 있어도 ‘정부 비판=처벌’이란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는 검찰 출석과 원본 제출에 절대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조만간 MBC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재시도할 예정이다.

▲ 경향신문 4월 9일 27면.
<경향신문>은 8일치 사설에서 “(PD수첩에 보도에 대한) 검찰의 개입은 부당하며 무모하기 짝이 없다”며 “공권력이 TV 시사프로그램을 겁박하기 위해 동원되던 시대는 지났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광우병 편은 국민의 알권리와 권력 감시라는 측면에서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를 보여줬다”며 “백번 양보해 어떤 왜곡이 있었고 거기에 모종의 의도성이 보인다손 치더라도 검찰이 끼어들어 수사력을 휘두를 일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도 이날 사설에서 “검찰은 최근에도 피디수첩이 사실을 왜곡한 증거를 확보했다며 이를 언론에 흘렸다. 대부분 지난해 이미 피디수첩 쪽이 해명한 것들이다. 검찰이 수사 대신 흠집 내기 홍보에 나선 꼴이다. 보기 흉하다.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로 언론을 혼내는 데 검찰이 동원되는 모습은 더하다. 당장 그만두는 게 옳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검찰의 압수수색과 체포영장 집행은 MBC 탄압도 방송 장악도 아니다”라며 “검찰의 발표를 허위 사실이라고 욕하지만 말고 당당하게 조사를 받아 논란을 끝낼 필요가 있다. 보도가 사실에 근거한 것이라면 원본테이프 제출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검찰, ‘박연차 파문’  여권 핵심은 덮고가나

박연차 로비의 불똥이 여권 핵심으로까지 번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한테서 2억원을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의 알선수재)로 구속된 추부길(53)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74) 한나라당 의원에게 박 회장의 구명을 부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추 전 비서관은 이 대통령의 측근인 한나라당의 다른 의원에게도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박 회장을 잘 봐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어, 여권 실세들을 상대로 한 추 전 비서관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이상득 의원은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박연차 탈세 사건과 관련해 추 전 비서관과 전화통화를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이 의원의 핵심 측근은 한겨레와 한 전화통화에서 “이 의원이 추 전 비서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한 번 만난 일이 있다”면서도 “박연차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 무마 등 청탁은 없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검찰은 그다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다. 한겨레에 따르면 검찰은 이를 ‘실패한 로비’로 보고 추 전 비서관이 만난 이 의원이나 또 다른 한나라당 의원에 대해 ‘굳이 불러 조사할 필요가 있느냐’며 미리 선을 긋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겨레는 이 의원 등에 대해 검찰이 적극적인 수사 자세를 보이지 않는다면 ‘박연차 로비’ 수사의 또다른 한 축으로 떠오른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은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4월 9일 5면.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추 씨는 검찰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에게 전화로 박 회장에 대한 부탁을 했으나 거절당했다고 진술했다. (중략) 이 의원은 ‘맹세코 전화를 받거나 만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고, 측근 의원도 ’부탁은 받았지만 그냥 흘려들었다‘고 해명했지만 이것만으로 모든 의혹이 해소됐다고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동아는 “검찰이 죽은 정권의 비리는 샅샅이 파헤치면서 살아 있는 정권의 비리는 적당히 덮고 넘어가려 했다가는 특별검사 같은 치욕적인 대가를 치를 수도 있다”며 “검찰은 현 집권세력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서라도 세무조사 무마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관련 사실을 보도하지 않았다.

MBC ‘신경민·김미화’ 교체 검토 파문

MBC 경영진이 ‘뉴스데스크’ 신경민 앵커와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 김미화씨의 교체를 추진하자 이 방송의 라디오 PD들이 제작거부에 들어가고, 기자들이 연가투쟁 등 집단행동을 경고하고 나섰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전영배 문화방송 보도국장은 7일 오전 긴급 부장단 회의를 열어 “지금 상황에서 신경민 앵커가 우리가 택할 가장 적절한 앵커인지에 대해 내외부에서 이견이 있으니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보자”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8일 전했다. 송재종 보도본부장도 이날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면서도 “신경민 앵커의 색깔이 너무 강하다 보니까 바꿔보는 게 어떻느냐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보도국 부장들은 8 대 6으로 교체 반대 의견이 앞서고, 1996년 이후 입사한 108명의 기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90% 이상이 교체를 반대하는 사안을 회사 쪽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MBC 기자협회(회장 최혁재)는 8일 성명을 내어 “보도국장이 끝내 의지를 관철하려 한다면, 당장 행동이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MBC는 또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김미화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의 진행자 김미화씨 교체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서경주 라디오본부장은 “13일부터 새 진행자가 맡을 것”이라고 교체 시기까지 밝혔으나, 오후 늦게 “최종 확정된 바가 없다”고 말을 바꿨다. 13일로 예고됐던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 시기는 이날 오후 20일로 일주일 연기됐다.

이에 대해 90년 이후 입사한 24명의 라디오본부 평PD들은 성명을 내어 “시중에 떠도는 청와대-일부 경영진 야합설의 결과임을 차마 믿고 싶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후 늦게 엄기영 사장과 면담을 한 이근행 노조위원장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사기를 꺾는 의사 결정은 문화방송을 자멸로 이끌 것이란 뜻을 사장에게 분명히 전달했다”며 “엄 사장이 ‘심사숙고하겠다. 10일까지 시간을 달라’고 해 결과를 기다리려 한다”고 말했다.

박명진 “방통위 ‘정치심의’ 비판은 부당한 딱지 붙이기”

경향은 박명진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8일 “그간 진행된 방송 공정성 심의에 대해 ‘정치 심의’라고 몰아붙이는 것은 부당한 ‘딱지 붙이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방통심의위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심의위원들이 정치적 입장을 전혀 대변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그간 심의는 정치적 판단보다 저널리즘의 원칙에 따라 이뤄졌기 때문에 이런 평가는 정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그간 심의신청 주체가 공정언론시민연대 등 보수단체에 쏠리면서 제기된 ‘청부 심의’ 의혹에 대해서도 “진보단체도 청구한 사례가 많이 있다”며 미리 준비한 수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논란이 된 외부보고서 ‘공정성 심의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추상적인 현행 심의기준을 더 구체적으로 만들려고 진보·보수성향의 학자들을 각각 동수로 추천받아 6개월간 작업했는데 하필 MBC <뉴스데스크> 등에 대한 징계가 결정된 직후 유출돼 오해가 생겼다”고 해명했다.

방통심의위의 위상에 관한 고민도 밝혔다. 그는 “예산이나 행정집행권 등이 방송통신위원회에 예속된 구조인 데다 연구·개발기능도 없어 지금까지 최시중 방통위원장을 10번쯤 만나 개선방안을 논의했지만 그때마다 말뿐이었다”면서 “이제 방통위가 실천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월 사의표명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기사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대학(서울대)에 있다가 와 보니 경험도 부족하고 벅찬 일이 많아 여러번 돌아갈 생각을 하다가 마음을 다잡았다”며 “성향과 소신이 다른 위원 9인의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갈등설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 조선일보 4월 9일 2면.

‘미디어황제’ 머독, 뉴스 콘텐츠 놓고 구글과 신경전

AP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구글 등 검색업체와 포털에 대해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한 데 대해 구글의 최고경영자(CEO)인 에릭 슈미트는 “구글은 신문사의 라이벌이 아니라 파트너”라고 말했다.

조선은 그러나 WSJ의 소유주로 ‘미디어 황제’로 불리는 루퍼트 머독 뉴스코포레이션 회장은 구글의 ‘파트너’론을 최근 강력 비판하고 나서, 콘텐츠 생산자 진영과 검색업체 간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고 보도했다.

머독 회장은 지난 2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케이블방송 관련 회의에서 “구글이 신문사의 콘텐츠를 훔쳐가도록 계속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 참가한 머독 회장은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WSJ.com)의 무료 서비스를 확장하겠다”면서도 “유료 독자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힘으로써 신문 콘텐츠의 무료 제공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지난 6일 로버트 톰슨 WSJ 편집국장은 ‘오스트레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인터넷 공간에는 ‘기생충’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일부 웹 사이트가 있다”고 발언수위를 높였다. ‘오스트레일리안’과 월스트리트저널은 모두 뉴스코포레이션의 계열사이다.

조선은 최근 영국 신문업계가 앤디 번햄 문화부 장관에게 “구글을 비롯한 웹 사이트들이 신문사의 콘텐츠를 무단 이용하는 것을 막아 달라”고 요청하고 나선 것도 머독 회장의 ‘구글 때리기’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머독 회장은 영국에서 발행부수가 가장 많은 ‘선(The Sun)’ 등 여러 신문을 경영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