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PD수첩> / 21일 오후 11시 10분

▲ ⓒMBC
생생이슈 <대학가면 개고생?(가제)>

최근 청와대 앞에서 대학생 대표자 20명이 삭발을 했다. 그리고 일주일 후, 같은 장소에서 또 한번의 삭발식이 있었다. 그 중 많은 수가 깔끔한 정장차림에 구두를 신은 여대생이었다. 긴 생머리가 잘려 바닥에 떨어지자 눈물이 같이 흘렀다. 이들은 왜 머리를 밀어야 했을까.

학생 개개인을 넘어 서민들의 가정 경제에 큰 부담을 지우고 있는 고액 등록금. 서울 C대학 4학년인 김진아(가명) 학생은 3개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수업 틈틈이 학교 조교실에서 일하며 등록금을 번다. 정작 공부를 할 시간은 부족하기만 하다. 올해 서울 K대를 졸업한 김재균(가명)씨는 대출을 받아 납부했던 등록금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 갚아도 빚은 계속 불어나기만 한다. 하지만 정부와 대학에서 내놓는 등록금 대책들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미봉책뿐이다. 대학등록금 천만 원 시대! 한계에 부딪힌 대학생들과 이를 대하는 사회의 무심한 시선들. 이 취재했다.

심층취재 <박연차 쓰나미, 대한민국을 삼키다(가제)>

盧 “이권개입이나 인사 청탁하면 패가망신시키겠다"

작년 12월, 세종증권 인수 청탁 대가로 금품을 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 씨가 구속됐다. 이 사건을 시작으로 노 전 대통령 최측근들, 아들, 조카사위, 부인 권양숙 여사까지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에게 돈을 받은 혐의가 드러나 검찰에 줄소환 됐다.

차용증을 쓰고 빌린 15억 원을 포함해 박 회장으로부터 노 전 대통령 일가에게 건네진 돈만 무려 78억 원! 노 전 대통령은 이 돈에 대해 부인이 빚을 갚기 위해 빌린 돈과 조카사위 회사의 정당한 투자금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박 회장은 “10억 원은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요구한 돈이었으며, 나머지 50억 원 투자금 역시 노 전 대통령을 보고 준 돈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양측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검찰은 노 전 대통령 공개 소환을 예고했다. 도덕성을 내세웠던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닥친 최대 위기! 이 노 전 대통령 일가를 둘러싼 박연차 회장의 로비 의혹에 대해 짚어봤다.

朴 “피해자입니다 (참여정부 당시) 아무런 특혜가 없었습니다”

박연차 회장의 태광실업은 나이키 운동화를 주문자 제작(OEM)방식으로 생산하는 회사로, 중국, 베트남 등에 생산 공장을 설립해 해외진출에 성공했다. 특히 IMF 당시, 수출 대금의 환차익만으로 약 2000억원을 벌어들여 박 회장은 경남 지역에서 인정받는 사업가로 성장했다.

그러던 박 회장이 노무현 대통령과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88년 총선 출마 이전. 박 회장이 2002년 대선 당시 7억 원을 후원하고 노 전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 되자, 그는 세간에 대통령의 후견인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 후 참여정부 시절에 박 회장의 사업은 번창했다. 부동산 사업으로 수백억 원대의 시세차익, 세종증권 주식으로 178억의 차익을 남겼다. 또, 당시 알짜배기 기업으로 알려진 휴켐스를 인수하기까지 이른다.

그러나 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 시절 오히려 자신은 후견인으로 낙인찍혀 손해 본 사람이라고 주장한다. 대통령의 후견인라는 위치가 그에게 가져다 준 것은 무엇이었을까? 이 입수한 박 회장의 비자금 형성 과정에 대한 증언과 수백억 대 부의 형성 과정을 낱낱이 공개한다.

“대통령만큼 막강한 대통령 친인척”

2004년 3월 정치자금법을 개정해 불법정치자금의 유입을 막았던 노 전 대통령. 전 정권들과 비교해 볼 때 비리 액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특권과 반칙 없는 깨끗한 정치’를 표방했던 노 전 대통령과 그 친인척 비리에 대해 일각에서는 참여정부의 이중성에 대해 크게 비판하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 전경환씨의 새마을 운동본부 공금 횡령 건부터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 아들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도덕성을 중시한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박연차 게이트까지! 역대 대통령 마다 친인척 비리가 매번 반복되고 있다.

청와대 안에 대통령 친인척 비리를 감시하는 민정수석 실이 존재하지만, 각종 게이트들이 발생하는 동안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왔다는 평이다. 게다가 청렴해야 할 민정수석이 비리에 연루되어 구속되는 경우조차도 종종 있어왔다. 대통령의 측근과 돈, 이 권력형 부패의 연결고리를 끊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검찰에서는 ‘박연차 게이트’ 수사에 대해 “엄정하고 성역없이 할 것”이라는 입장을 계속 밝혀 왔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전 정권에 대한 표적 수사로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현 여권 인사들이 박연차 게이트에 연루된 정황들이 드러나고 있는데...

여야를 넘나들고 있는 박연차 회장의 화려한 인맥! 과연 박연차 게이트의 최종결말은 이번 정권 내로 끝날 수 있을 것인가.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