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방송] ‘KBS 스페셜’
상태바
[추천방송] ‘KBS 스페셜’
  • PD저널
  • 승인 2009.04.25 22: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1TV <KBS 스페셜> / 26일 오후 8시

▲ ⓒKBS
하늘에 닿은 곳 암자(庵子)

심산유곡의 청정자연이 품은 암자(庵子). 그 속에 또렷이 살아 있는 정통 한국 불교의 역사와 정신. 자연의 섭리와 수행의 길이 맞닿은 암자에서 마음이 쉬고 깨달음이 시작 된다. 도솔암, 상견성암, 규봉암 등 전국에서 손꼽히는 천혜의 암자를 찾아 떠나는 여행. KBS스페셜 <하늘에 닿은 곳, 암자>에서는 유명 칼럼니스트이자 불교민속학 박사인 조용헌과 함께 한국사의 원류격인 전국 유명 암자를 찾아가보고 깊은 산중에서 현시대의 사람과 삶을 생각해 본다

고요한 자연의 품. 그곳에서 마음의 평화가 찾아온다

현재 남아 있는 암자의 대부분은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에 있다. 입산 금지선을 넘고 험준한 산세의 저편 깊숙이 들어가야 도착할 수 있다. 세상의 때가 묻지 않은 수행처로서의 청정함을 지켜온 암자. 이 속에서 용맹정진하고 있는 스님들은 깨달음의 길을 걷기 위해 스스로 고된 외로움을 택했다. 원 없이 참선 정진을 하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독거살이를 하고 있는 범종스님이 그러하다.

영암 월출산의 상견성암. 그곳에는 세속과의 연을 끊고 홀로 장좌불와를 실천하고 있는 범종스님은 풀벌레와 산짐승을 벗 삼아 살고 있다. 고요하기에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최고의 수행 환경이지만 결국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은 바로 나 자신이라고 말하는 범종스님.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 머무는 모든 곳이 수행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인적 없는 산중에서 아궁이에 불을 지피고 샘물을 길어다 공양을 하는 범종스님의 일상과 청아한 마음가짐. 속도의 삶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가르침은 무엇일까. 

풍수지리학으로 풀어보는 암자의 생리와 이치

암자 주위에 평범해 보이는 암석과 샘터와 소나무에도 각각의 의미와 기능이 숨어져 있다. 암자가 위치한 산의 생김새와 지질구조에 따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도 달라진다. 토속신앙이 굳건했던 오래 전부터 그 영험함으로 유명했던 규봉암. 불교민속학 박사 조용헌의 눈을 통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암자의 신비로운 힘이 밝혀진다.

무등산은 흙이 많아서 육산이라고 한다. 그래서 바위가 많은 골산과는 달리 사람을 품고 상처를 치유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무등산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규봉암은 호남의 수많은 고승들이 다녀갔던 절로 유명하다. 추운 겨울, 흰 눈에 덮인 규봉암은 마치 설경 산수화를 보는 듯한 아름다움과 고요한 위엄을 자랑한다. 복잡한 인간의 번뇌가 자연의 맑은 정신으로 정화되는 순간이 눈앞에 펼쳐진다. 

암자에서 발견하는 우리 민중의 역사

고창 선운산의 도솔암에는 역사의 흔적이 고스란히 살아 있다. 혁명신앙으로서 널리 이름을 떨쳤던 미륵불의 도솔천이 바로 도솔암이다. 도솔암의 마애불 앞에서 동학이 발원한 이유도 그 때문이었다. 사람에게 이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변혁에 앞장섰던 민중들의 뜨거운 염원. 지금도 마애불의 미소에서 그 열망과 바람을 발견할 수 있을까. 민초들에게 희망의 불꽃이 되었던 미륵신앙과 동학혁명. 희망의 땅을 꿈꾸는 사람들의 역사를 조용헌이 만난다.

우리가 만난 암자의 승려들은 자기 안의 부처를 찾고자 마음공부의 길을 걷고 있었다. 그리고 암자를 품은 자연은 그들에게 말없는 길을 열어주고 있었다. 지금 이 두 가지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KBS스페셜 <하늘에 닿은 곳, 암자>에서는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자연 경관 속에서 암자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미경 2009-04-29 20:19:30
무등산자락의 암자는 무아지경 그자체였다 굳이 내 몸을 일으켜 가지 않았는데 내 몸은 그 산자락의 처마밑에 앉아있었다 영암 월출산의 바위암석의 그 기운들은 나로 하여금 세상사의 집착과 욕심을 내려 놓게 만들었다 훌륭한 우리강산의 신비로움을 어느새 내 가슴안에 박아 놓았다 꼭 가보리라 오늘의 그 흥분과 설레임을 안고서

윤희홍 2009-04-26 21:49:00
서울 잠실에 사는 윤희홍 입니다 조그만 사업을 하고 있어요 마음이 답답하고 어디론가 조용한 곳을 찾아서 좀 쉬고싶어서요 저는 서울 석촌호수 옆 불광사 다니고 있어요 수고하십시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