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또 하나의 6월 항쟁으로 기록돼야”
상태바
“2009년 6월, 또 하나의 6월 항쟁으로 기록돼야”
‘기획토론-MB정권의 언론탄압과 민주주의의 위기’④ …언론단체들 각오 다짐
  • 이선민 기자
  • 승인 2009.04.2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과 신문의 방송 겸영을 허용하는 언론관련법의 국회 상정이 오는 6월로 예상되는 가운데 ‘언론악법 저지’를 선언하고 나선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의 고민이 깊다.

지난해 12월과 지난 2월 두 차례에 걸쳐 민주당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이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상정을 강하게 반대해 법안의 처리시기를 미뤘지만, 미디어국민발전위원회의 활동 시한이 만료되는 6월에는 여야의 합의에 따라 한나라당의 단독 처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진행된 ‘MB정권의 언론탄압과 민주주의의 위기’ 종합토론에서는 향후 언론관련법 저지를 위한 언론단체들의 활동 방향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새언론포럼, 동아일보자유언론선언투쟁위원회 등 11개 언론단체들이 네 번의 시리즈로 기획한 토론회의 마지막 순서였다.

각 언론단체의 대표로 참석한 이날 토론자들은 오는 6월이 또 하나의 ‘6월 항쟁’으로 역사에 기록되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했다.

최용익 새언론포럼 회장은 “6월은 언론사적으로 엄청난 분수령이 될 것이다. 부분적으로나마 언론법 상정을 저지한다면 시민사회의 동력은 힘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87년 6월 항쟁을 무임승차로 민주화의 혜택을 누린 언론운동진영은 오는 6월 선도투쟁을 벌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지난 27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향후 언론관련법 저지를 위한 언론단체들의 활동 방향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진행됐다.

정동익 동아투위 위원장은 “최근 벌어진 언론탄압 양상은 치밀한 각본에 의해 진행되고 있고 어느 정도 성공해나가고 있다”며 “(현 정부는)오는 6월에 더 큰 ‘판갈이’를 시도할 것이고, 지난 2월 실패를 다시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온갖 짓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언론노조에 좀 더 강력한 투쟁 전술을 펼 것을 요구했다. 그는 “6월에는 언론인들이 죽을 것을 각오하고 싸워야 한다. 언론인들의 진정성을 믿어줄 때 국민들 역시 지지할 것”이라며 “언론노조가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지난해) 12월 말 수준으로는 부족하다. 아마 전면적인 파업을 성사시켜야 그 위력을 느낄 것”이라고 충고했다.

김보협 언론노조 한겨레지부장은 “언론악법을 위한 6월 싸움의 핵심은 바로 촛불”이라며 “노동절을 기점으로 촛불을 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객관적인 상황이 간단치는 않다고 강조했다. 김 지부장은 “한나라당이 설파하는 논리가 먹힐 수도 있고, 지난해 이후 벌어진 인터넷 탄압과 언론인에 대한 억압으로 시민들이 주춤거리고 있다”며 “따라서 조직된 대중들이 과감하게 싸워야 한다. 언론노조는 구속각오로 끝까지 싸우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공동연대 조직 구성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김학천 언론광장 공동대표는 “언론을 마치 전리품 정도로 생각한다. 그 이상 국민에 대한 모욕이 어디있나. 조중동과 대기업에게 방송참여를 보장하는 것 역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시민언론단체로 구성된 가칭 ‘미디어관련법 개악저지 및 언론자유지키기 시민단체협의회’ 설립을 제안하고 미디어악법 저지 속보마당과 신문광고 활용 등 대대적인 대국민 홍보활동을 벌일 것을 제안했다.

정동익 위원장도 “언론자유수호를 위한 범국민위원회를 조직해야 한다”며 “6월 싸움은 촛불이 얼마나 크게 타오르느냐에 달려있다. 지난해보다 더 크게 촛불이 타오르지 않으면 6월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2월 여야간의 협상으로 탄생한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에 대한 토론자들의 탄식도 이어졌다. 미디어국민발전위원회의 활동이 지난 25일로 50일을 맞았지만 소모적인 논쟁으로 효과적인 논의를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보협 한겨레지부장은 “지난 2월 언론노조 산하 일부 지부의 선도적인 싸움으로 그나마 한나라당의 언론악법 강행처리를 막을 수 있었지만 당시 여야가 합의한 미디어국민발전위는 100% 만족할 만한 결론은 아니었다”며 “일종의 시간벌기용으로 한나라당은 100일 이후 (언론법을)강행처리하겠다는 내용이었고 아마 당시 합의를 명분으로 6월 그들이 민주적 절차라고 하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표결로 처리를 강행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최용익 새언론포럼 회장은 “100일 동안 서로 다른 입장의 구성원들이 어떻게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인가. 6월 한나라당이 언론법을 강행처리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여당측 추천 인사들은 1박 2일 일정의 워크숍을 갑자기 당일로 바꿨다. 예산을 이유로 들었지만 이런 것을 공방으로 이끌어내 소모적인 논의만 진행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민주당에 대한 연대나 과잉 기대는 금물”이라며 “민주당 지도부가 언론악법 철폐에 자신감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불신감을 나타냈다.

토론회에서는 언론인들에 대한 따끔한 질책도 있었다. 정동익 위원장은 “파업 투쟁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보도투쟁이다. 일반 국민들은 언론악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며 “언론인들이 언론악법의 문제점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는지 반성해야 한다. 기사 한줄, 방송 프로그램 등 제대로 보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기자, PD들이 일선 현장에서 치열하게 싸워야 한다. 오늘 이 자리 토론회 역시 기자들이 많지 않은 걸 보면 답답하다. 보도자료만 보고 기사 쓰면 기사가 커질 수 없다”고 질타했다.

김영희 한국PD연합회 회장은 “여론의 다양성이 민주주의의 척도라고 한다. 다양한 목소리가 공존하는 시대가 바로 민주주의 사회”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심각하게 반성해야 할 점도 있다. 방송의 역사성과 전체 규모 등을 따져 볼 때 시사풍자를 제대로 하는 코미디 프로그램 하나 없다. 시사, 정치문제에 대해 제대로 전달하는 프로그램이 없는 것은 PD의 한 사람으로서 굉장히 자괴감이 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