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재보선 참패, 정권 중간평가 아니라는 조중동
상태바
한나라 재보선 참패, 정권 중간평가 아니라는 조중동
[미디어클리핑] 노무현 전 대통령, 오늘 검찰조사…취재 북새통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04.30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29일 처음으로 치러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한나라당이 ‘0대 5’로 전패했다. 한나라당은 국회의원 재선거 지역 5곳을 포함해 이날 전국 16개 지역 재·보선에서 서울 광진2선거구 서울시의원 선거를 제외한 15곳에서 패배, ‘1대 15’의 참담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 같은 결과의 4·29 재보선을 바라보는 30일자 주요 아침신문들의 시각은 엇갈린다.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 등이 ‘이명박 정부 독주’에 대한 국민의 심판으로 해석하며 정책의 우선순위를 변화시킬 것을 강조한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중앙일보> 등은 보다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와 한나라당 내부의 계파 다툼 중단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정치, 사회, 언론, 문화 등 일방독주 정책방향 전환해야”

▲ 한겨레 4월 30일 1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인천 부평을의 경우 홍영표 민주당 후보가 49.5%를 득표, 이재훈 한나라당 후보를 10.4%p 차로 눌렀다. 조승수 진보신당 후보는 울산 북구에서 49.2%를 얻어 박대동 한나라당 후보와 7.8%p 차이를 보였다.

전주 덕진의 정동영 무소속 후보는 72.3%를 얻었다. 전주 완산갑에서도 정 후보와 함께 ‘무소속 연대’를 구축한 신건 후보가 50.4%를 득표, 이광철 민주당 후보를 18.1%p 차이로 이겼다. 경북 경주에선 친 박근혜계의 무소속 정수성 후보가 정종복 한나라당 후보를 10%p가량 앞서 당선을 확정지었다.

경향은 1면 <한나라당 ‘0:5’ 참패>에서 이번 국회의원 재선거 결과를 놓고 “여당 지도부의 책임은 물론 청와대·내각 개편론까지 제기되는 등 여권 전체가 심각한 내용에 휩싸이는 동시에 이명박 대통령이 추진해온 성장·효율·경쟁 위주의 정책 기조를 두고 논란이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27면 사설에서도 “집권 중간에 치러지는 재·보선은 본질적으로 정권 심판의 성격이 짙을 수밖에 없다. ‘경제 대통령’을 천명하고 나섰으나 바닥을 모르게 심화하고 있는 경제위기와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 사회 각 분야에 있어 1960~70년대식 과거 회귀 등 현 정권의 오만과 독선에 대한 강력한 경고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은 자기들의 정책적 우선순위를 국민에게 강요한 게 아니라 국민의 우선순위가 뭔지 살펴야 한다. ‘과거 회귀’를 ‘개혁’으로 포장한 현 정권의 근본적 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도 23면 사설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민심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보내는 강력한 경고장”이라며 “지난번 대선과 총선에서의 압승 결과를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멋대로 해석, 부자와 재벌을 중시하고 서민대중의 아픔을 외면하는 경제정책으로 일관했다. 또 정치, 사회, 문화, 노동, 언론, 교육 등 사회 전분야에 걸쳐 힘을 앞세운 억압정책을 펴며 민주화 20년의 성과를 뒤로 돌리는 퇴행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35면 사설에서 “이번 패배를 곧바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로 이어가긴 어렵더라도, 적잖은 국민이 일방적 밀어붙이기 식의 국정 운영에 상당히 회의를 느끼고 있음이 분명해졌다”며 “다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화합과 소통에 더욱 많은 공을 들여야 함을 일깨우는 선거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명박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는 아니다”

반면 동아는 31면 사설 <한나라당 쇄신 나서라는 유권자들의 명령>에서 참패의 원인을 “뜨뜻미지근한 국정 운영, 정치력 빈곤, 낡은 계파집착과 공천실패 등이 빚은 결과”라고 짚었다. 이어 “10년 만에 집권에 성공했지만 신선한 맛도, 결연한 개혁 의지도 못 보인 정권을 유권자들은 더는 끌어안지 않았다”면서 보다 강한 정책 드라이브를 주문했다. 국정 쇄신을 주장하는 목소리는 같지만 방향이 전혀 다른 것이다.

또 “이번 재·보선으로 한국정치의 후진성이 다시 한 번 뚜렷이 드러났다”며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전북 덕진에서 출마한 정동영 당선자와 그와 ‘무소속 연대’를 꾸린 전주 완산갑의 신건 당선자를 향해 “명망가 선호와 소지역주의에 기댄 선거운동이자 정당정치에 대한 배반”이라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4월 30일 35면

한나라당에 대해서도 친박-친이의 계파갈등을 지적하며 “앞날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진보 단일화 끝에 당선된 울산 북의 진보신당 조승수 당선자에 대해선 “야합선거의 그늘의 짙었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35면 사설에서 “이번 재·보선 결과를 ‘이명박 정부 심판’으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고 선을 그은 뒤 “한나라당을 바라보는 수도권 민심에 적잖은 변화가 일고 있다는 흐름은 확인된다. 총력을 다했던 경주에서조차 친박 무소속 후보에 패한 것을 지금까지의 당 운영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친이·친박 갈등을 그대로 두고선 거대 여당에 걸맞은 정국 리더십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은 3면 <재·보선은 여당 무덤이라지만…한나라 패인은 ‘내전’>에서 “선거전의 이슈가 정권 심판론은 아니었지만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성적표를 받았다”며 여당 집안싸움의 중단과 함께 수도권 소장파 의원들이 제기할 내부 쇄신 주장의 강도와 전열의 속도가 변수라고 지적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오늘 검찰 출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오늘(30일)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에 출두한다. 전직 대통령의 검찰소환은 1995년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이후 14년만의 일로, 검찰은 조사와 경호를 위한 최종 점검 등에 긴박한 분위기다. 방송사들도 헬기를 띄우는 등 취재 열기도 뜨겁다.

경향 10면 보도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김해 봉하마을 사전에서 대검 청사까지 차량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경찰이 KTX 이동을 요청했지만 노 전 대통령 측에서 거부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경호실 버스를 이용해 고속도로를 타는 방안이 유력하다. 휴게소는 들르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 동아일보 4월 30일 10면

경호 차량 및 경찰 오토바이, 경찰 헬기 1대가 노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을 호위한다. 방송사들은 차량과 헬기 5대를 동원, 노 전 대통령의 차량을 쫓아가며 TV 생중계를 할 예정이다. 경찰은 언론사들의 취재과열로 교통사고가 날 것을 대비해 이동상황을 모두 녹화할 방침이다. 노 전 대통령은 대검 청사에 도착 후 본관 앞에 설치된 포토라인에서 국민들에게 심경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중앙 8면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를 하루 앞둔 29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노 전 대통령 사저에는 취재진 200명과 취재차량 50여 대가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노 전 대통령 측은 기자들에게 “소환일에 차량을 이용한 취재를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취재하더라도 추월하거나 플래시를 터트리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

“PD수첩, 진실 또 외면…‘변명 수첩’”

조선은 14면에서 MBC <PD수첩>이 지난 28일 밤 방송한 ‘한·미 쇠고기 협상, 그 후 1년’과 관련해 “작년과 같은 주장을 반복하며 검찰 조사에 대한 ‘변명 방송’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PD수첩>이 지난해 보도의 과장·왜곡 의혹과 관련해 “미국 보건당국이 인간광우병 사례로 의심하고 있던 한 사망 여성 어머니의 인터뷰가 문제였다. 이 여성이 딸의 사인을 설명하며 vCJD와 CJD를 혼용했다”고 한 데 대해 조선은 “작년 방송 내용을 보면 궁색한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PD수첩>이 지난해 관련 인터뷰 직후 미국 버지니아 주정부의 보도자료 제목을 ‘인간광우병 사망자 조사’라고 번역 제시했지만, 실제 제목은 ‘버지니아 보건국, 포츠머스지역 여성의 질병에 대하 조사’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홍성기 아주대 교수의 말을 인용, “<PD수첩>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또 방송한 것은 공중파의 힘을 과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PD수첩>이 이날 방송에서 미국 도축장의 모습과 주저앉아 일어서지 못하는 소들의 영상을 내보낸 데 대해서도 “작년 방송에서도 주저앉은 소를 전기충격기와 물대포로 일으켜 세우고 지게차로 밀어붙이는 장면을 반복적으로 내보내 ‘광우병 공포’를 증폭시켰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 ‘괴담’성 내용을 방송, 청소년들의 민감한 감수성을 자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바른사회시민회의가 29일 발표한 성명을 인용, “<PD수첩>은 검찰 소환에 계속 불응한 것도 모자라 방송의 주제였던 쇠고기 협상 내용과는 무관한 자기 변명을 위해 정규 방송시간을 이용했다. 시청자의 수준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 전현준)는 이춘근·김보슬 PD를 체포 조사 후 석방한 데 이어 지난 28일 새벽 체포한 조능희·송일준 PD, 김은희·이연희 작가를 조사한 뒤 29일 밤 석방했다. 이들 제작진 대부분 묵비권을 행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방송 원본이 확보되면 기소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 경향신문 4월 30일 2면
감사원, 참여정부에서 신문발전기금 지원받은 신문사 감사

감사원이 지난 정부에서 8000만원 이상의 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은 70여개 신문사에 감사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종합일간지 중에선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등이 포함됐다. 이는 감사 대상을 국회의 감사청구 이상으로 확대에 신문사까지 포함시킨 것이어서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경향 2면 보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24일 일부 민간단체에 보낸 ‘감사자료 제출요구’ 공문에서 “국회로부터 감사청구를 받아 행정안전부, 문화관광부, 환경부로부터 연간 8000만원 이상을 보조받은 민간단체의 보조금 집행실태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내달 1일까지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이번 감사원 감사는 지난 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윤성 국회 부의장이 ‘시민단체’에 대한 보조금 교부 및 사용의 투명성 제고를 주장하며 제안해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감사원이 감사자료 요구 대상을 ‘민간단체’로 확대하면서 노무현 정부 시절 신문발전기금 8000만원 이상을 받은 70여개 신문사가 포함,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감사원 관계자는 “시민단체에 대한 법적, 행정적 정의가 없어 3개 부처로부터 보조금을 받은 모든 민간단체에 자료를 요청했다. 자료검토 후 본감사 대상을 선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상파 3사 코미디물, 비속어 사용 244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3월 23일부터 2주 동안 방송된 지상파 방송 3사의 대표 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해 언어적 표현, 선정적 표현, 폭력적 표현 등 3개 분야서 내용 분석을 한 결과 SBS <웃찾사> 115건, MBC <개그야> 76건, KBS 2TV <개그콘서트> 53건 등 무려 244건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일보> 24면 보도다.

보도에 따르면 비속어와 저속한 표현 및 욕설, 외모 비하, 인신 공격성 발언 등 언어적 표현의 분석에서는 <웃찾사>가 95건으로 가장 많았고, 과도한 노출 등 선정적 표현에서는 MBC <개그야>가 12건으로 가장 많았다. 자기학대, 폭력상황 연출 등 폭력적 표현에서는 <개그콘서트>와 <개그야>가 13건, <웃찾사>가 12건으로 집계됐다. 심위이는 이에 따라 <개그야>와 <웃찾사>에 대해 행정지에 해당하는 ‘의견 제시’를 의결했다.

경찰, 노동절 집회 불허

<한국일보> 14면 보도에 따르면 경찰이 해마다 5월 1일 서울 도심에서 열려 온 노동절 집회를 “불법 폭력 시위로 변질될 수 있다”는 이유로 불허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29일 “5월 1일 오후 3시 노동계·시민단체 500여 개가 서울광장에 모여 노동절 대회를 갖고 광화문 교보빌딩까지 행진한다는 내용의 집회 신고서를 냈으나 불허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올해는 촛불집회 1주년, 용산참사 100일 등 복잡한 사안이 얽혀있어 단순 노동절 행사가 아닌 불법 집회로 변질될 우려가 있어 금지했다”고 말했다. 또 경찰은 3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집중된 대규모 도심 집회가 불법 폭력 시위로 변질될 경우 고춧가루 추출물 분사기를 사용하는 등 강력 대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