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EBS '일요시네마'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EBS '일요시네마'
  • PD저널
  • 승인 2009.05.03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일요시네마>/ 3일 오후 2시 40분

아름다운 비행

3살 때 아버지와 헤어지고 뉴질랜드에서 살던 에이미(안나 퍼킨 분)는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는다. 병원으로 찾아온 아빠 토마스(제프 다니엘스 분)는 에이미를 자신이 사는 캐나다의 아름다운 시골마을로 데려간다. 예술가이자 환경운동가이며 소형 글라이더가 취미인 토마스는 에이미에게 다가가고 싶지만 아빠와 10년 만에 재회한 에이미는 마음의 문을 쉽게 열지 못한다.

그러던 어느 날, 토마스의 한적한 시골마을에 개발업자들의 불도저들이 들이닥쳐 숲을 파괴한다. 토마스를 비롯한 마을 사람들의 항의로 공사는 잠시 중단되지만 숲은 이미 심하게 훼손된 상태. 학교도 거른 채 파괴된 숲에서 시간을 보내던 에이미는 버려진 기러기 알들을 발견하고 집으로 가져와서 따뜻하게 감싸준다.

▲ EBS <아름다운 비행> ⓒEBS
얼마 후 새끼 기러기들이 모두 부화하는 데 성공하고 기러기 새끼들은 에이미를 엄마처럼 알고 따른다. 에이미도 그동안 닫아뒀던 마음의 문을 열고 새끼 기러기들을 정성스럽게 돌본다. 어느 날, 토마스와 친분이 있는 경관이 찾아와 일반인이 기러기를 키우려면 날지 못하도록 날개의 끝을 잘라야 한다며 새끼 기러기들에게 손톱깎이를 들이댄다.

기겁을 한 에이미와 토마스는 경관을 쫓아내고, 새끼 기러기들을 야생으로 돌려보낼 계획을 세운다. 이들 부녀는 모터글라이더에 몸을 싣고 새끼 기러기들에게 나는 법을 알려주고, 철새 서식지까지 데려다주기로 한다. 최종 목적지는 캐나다에서 수백 마일 떨어져있는 발할라의 습지로, 11월 1일까지 야생 철새가 서식하지 않을 경우 습지를 밀어내고 개발될 예정지였다. 몇 번의 실패 끝에 기러기들이 모터글라이더를 따라 하늘로 날아오르는 데 성공하는데...

주제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들 때문에 어미를 잃은 새끼 기러기들을 어린 소녀가 지켜준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린 영화. 이 소녀와 새끼 기러기들에겐 ‘엄마’를 잃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은 서로를 의지하고 아낌없이 애정을 나누면서 서로에게 특별한 존재가 되어준다.

하지만 사람과 야생 동물이 함께 공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린 기러기들은 소녀를 엄마처럼 따르지만 소녀는 기러기들에게 하늘을 나는 법이나, 철마다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가르쳐줄 수 없다. 게다가 기러기를 집에서 키우려면 날개를 잘라내야 한다는 인간의 잔인한 법률 조항은 이들의 관계를 더욱 위기로 몰아넣는다.

결국 모터글라이더로 새끼 기러기들에게 하늘을 나는 법을 가르치고 철새 도래지로 데려다주는 행위는 이런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자구책인 셈이다. 자연을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은 자연을 개발해서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주장 앞에 손쉽게 무너지기 마련이며, 이런 논리는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상 어느 곳에서나 흔히 볼 수 있다.

환경 보호론자들의 극단적인 행동은 TV나 신문에서 가십성 뉴스거리로 다뤄지고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조차 선뜻 나서지 못하는 현실에서, 어린 에이미는 이런 현실에 대해 적극적인 항변을 한다. 에이미와 기러기들과 함께 하늘을 비행하는 장면은 ‘자연보호’라는 살가운 메시지성 구호를 내세우는 것보다 훨씬 강렬하게 가슴 뭉클한 감동을 선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