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5일부터 잇따라 공개…한국 언론실상 드러내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저지 투쟁을 선언하고 나선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이 대국민 홍보 일환으로 ‘언론자유 PD UCC 시리즈’를 언론노조 홈페이지와 UCC 사이트에 공개해 화제를 낳고 있다.

언론노조는 지난 5일 그 첫 번째로 광우병의 위험성을 알린 PD수첩 김보슬 PD의 검찰 체포 당시와 결혼 준비 모습을 생생히 담은 8분 분량의 UCC ‘결혼-PD수첩’편(기사 아래 동영상)을 배포했다. 검찰의 체포영장 발부 이후 <PD수첩> 광우병 방송 제작진과 함께 MBC 사옥에서 약 3주간 생활해온 김보슬 PD는 결혼 나흘을 앞둔 지난달 15일 미뤄온 결혼 준비를 위해 외출했다가 약혼자 집 앞에서 체포됐다.

▲ 언론노조가 배포한〈언론자유 PD UCC〉 ‘결혼-PD수첩’ 편

UCC ‘결혼-PD수첩’편은 언론노조 MBC본부 소속 PD조합원들이 직접 제작했으며 김보슬PD 이외에 MBC에서 함께 생활한 조능희, 송일준, 김은희 작가의 모습까지 담아 정부의 언론탄압 논란이 일고 있는 우리나라의 언론실상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앞으로 언론노조는 EBS 〈지식채널e〉를 연출한 바 있는 김진혁 PD가 제작한 ‘지식채널e 시즌2- 언론자유’편과 YTN 노종면 노조위원장이 직접 제작한 UCC ‘돌발만평’편을 5월중 차례로 인터넷에 공개한다. 또 6월에는 SBS와 CBS, 아리랑국제방송 그리고 독립PD들이 제작한 UCC를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제작된 ‘언론자유 PD UCC’는 언론노조와 파워블로거, 언론악법 저지 100일 행동 네티즌들을 통해 각종 동영상 사이트와 포털 사이트에 배포되며, 언론노조 홈페이지(http://media.nodong.org)에서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