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인사, 구 방송위 출신 ‘찬밥 신세’
상태바
방통위 인사, 구 방송위 출신 ‘찬밥 신세’
방송정책국 4개과 중 2개과에 구 정통부 출신 과장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05.0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가 지난 5일 국장 및 과장급에 이어 6일자로 사무관급에 대한 전보 인사를 단행하면서 사실상 대국·대과제 시행에 따른 인사를 마무리한 가운데, 구 방송위원회 출신 방통위 직원들의 위상이 급격히 약화돼 눈길을 끈다.

방통위는 대국·대과제 시행으로 신설된 정책기획관을 제외한 모든 인사를 단행했는데, 4국 2실의 국·실장급 6명 중 구 방송위 출신은 황부군 방송정책국 국장밖에 없다. 또한 구 방송위 역할을 이어받은 방송정책국 내 방송정책기획과, 지상파방송정책과, 뉴미디어정책과, 방송채널정책과 등 4개과 과장의 절반이 구 정보통신부 출신으로 채워졌다.


방통위 출신 청와대 행정관 성접대 파문에 연루된 신 모 과장이 사직하면서 공석이 된 뉴미디어정책과장은 구 정통부 출신으로 직전까지 통신이용제도과장이었던 조영훈 과장이 맡게 됐으며, 방송정책국 총괄과장인 방송정책기획과장 역시 구 정통부 출신의 이상학 과장이 맡게 됐다.

최근 청와대로 파견된 박노익 융합정책과장 후임으로는 이동형 전 통신위원회 사무국장이, 이번 개편으로 폐지된 지역방송팀의 업무를 흡수한 지상파방송정책과장에는 김정태 전 지상파방송과장이, 디지털방송정책과장에는 김재영 전 평가분석과장이 전보 조치됐다.

방통위의 한 관계자는 “방통위 출범 당시부터 구 정통부 출신들이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성접대 파문으로 인해 구 방송위 출신 직원들의 입지가 더욱 좁아졌다”며 “향후라도 (구 방송위 출신의) 국장급 승진 가능성을 생각하면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