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제작거부’ 기자 징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징계 받아야 할 사람은 경영진” 강력 반발

MBC가 신경민 〈뉴스데스크〉 앵커 교체에 반발하며 제작거부를 벌인 기자들 가운데 일부를 징계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MBC는 신경민 전 앵커 교체에 반발하며 기자들이 지난달 9일부터 16일까지 제작거부를 벌인데 대해 오는 11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책임을 묻기로 하고, 지난 6일 MBC 보도본부 차장·평기자 비상대책위원회 이성주 위원장과 김연국 부위원장, 최혁재 기자회장 등 3명에게 이 같은 사실을 통보했다.

최혁재 기자회장은 “인사위는 오는 11일 오전 중에 열리는 것으로 아는데, 8일 다시 연락을 받기로 했다”면서 “(인사위 참석 여부는) 나머지 2명의 의견을 물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주 기자는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인사위에) 참석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징계를 받아야 할 사람은 다름 아닌 경영진”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이근행)는 7일 ‘징계 대상은 기자가 아니라 경영진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경영진의 징계 방침을 강하게 성토했다.

▲ MBC가 제작거부를 벌인 기자들 일부를 징계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3일 MBC 보도본부 차장·평기자 비상대책위원회가 보도국장 사퇴 등을 요구하며 결의를 다지고 있는 모습. 맨 앞이 이성주 위원장. ⓒPD저널
MBC본부는 “공정 보도를 지키기 위해 나선 기자들의 제작 거부에 대해선 인사권에 대한 도전이라며 사장 자리를 내놓겠다는 무책임하고 경솔한 발언을 한 것도 모자라, 이젠 발 빠르게 징계 카드까지 꺼내드니 그 어처구니없음에 할 말을 잃을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징계 대상이 된 3명의 기자들에 대해 “제작 거부를 ‘주도’한 자도 아니며, 제작 거부에 참여한 기자들을 대표하는 자도 아니다. 단지 제작 거부에 참여한 백여 명의 기자 가운데 한 사람일 뿐”이라며 “무엇보다 이번 제작 거부 자체가 징계 대상이 될 수 있는지도 경영진에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정 방송을 지키기 위한 열정과 순수함마저 징계 거리가 된다면 대체 MBC에 남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경영진이 그토록 소중하게 여기는 ‘인사권’만 남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이어 “경영진이 주장하는 원칙대로라면 지금 MBC에서 가장 빨리, 가장 무거운 징계를 받아야할 사람은 다름 아닌 경영진”이라며 “구성원들의 사기와 자존심을 꺾고, 허리띠를 졸라매게 하고, 무엇보다 공영 방송에 대한 의지마저 먹칠하는 행위야말로 가장 중징계를 받아야 마땅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MBC 보도본부 차장·평기자 비대위는 신경민 전 앵커 교체에 반발하며 지난달 9일부터 16일까지 제작거부를 벌였다. 이에 대해 엄기영 사장은 “임무를 방기하는 지금 상황이 옳지 못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