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조선’ 보도 정면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정보도 청구·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조정 신청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안 해”

<미디어오늘>이 지난 7일자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명백한 허위 기사”라며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12일, 조선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와 명예훼손에 따른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조정 신청을 냈다.

조선은 지난 7일자 8면 기사와 사설에서 미디어오늘에서 횡령사건으로 사직한 김강원 방송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의 주장을 그대로 전하며 미디어오늘과 언론개혁시민연대를 비난했다. 김 대표는 “언개련의 ‘이승복 오보 전시회’는 조선일보를 흠집 내기 위해 미디어오늘과 김대중 정권 실세의 지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5월 7일자 8면

김 대표는 구체적으로 손석춘 당시 언론노조연맹위원장 직무대행 소개로 윤흥렬 서울신문 전무를 만나 서울신문이 미디어오늘에 4000만원짜리 광고를 싣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그중 2000만원을 언개련 측에 직접 전달했고 이 자금 중 일부가 ‘이승복 오보 전시회’에 쓰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미디어오늘 측은 “당시 서울신문으로부터 광고비 4000만원을 받은 적도 없고, 2000만원을 언개련에 전달한 사실은 더더욱 없다”며 “(조선 기사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박근애 미디어오늘 편집국장은 “조선은 미디어오늘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는 내용을 취재·보도하고 사설에서까지 단정적으로 보도했다”며 “그러나 미디어오늘 측에 최소한의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국장은 이어 “‘장자연 사건’과 관련해 사실과 무관한 부분에 대해 명예훼손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명예훼손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조선이 왜 미디어오늘에 대해선 이렇게 함부로 보도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미디어오늘과 함께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와 손해배상 청구 조정 신청을 낸 언론개혁시민연대 역시 지난 8일 논평을 내고 조선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언론연대는 논평에서 “조선의 악의적 보도는 언론개혁진영을 흠집 내고 뉴라이트 계열의 ‘방송개혁시민연대’라는 단체를 띄우기 위한 치졸한 여론플레이에 불과하다”며 “앞으로 조선의 악의적 보도에 대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이번 조선 기사는 왜 조선이 방송에 진출하면 안 되는지 보여준 단적인 사례”라며 “조선은 김 씨의 일방적 주장을 진실인양 호도하여 비판단체를 공격하는 수단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자사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공적인 지면을 사유화하는 반언론적 행태마저 서슴지 않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연대는 이어 “조선은 언론법 개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를 공격하여 비판세력을 위축시키고, 방송을 손쉽게 거머쥐어 보겠다는 얄팍한 생각을 당장 버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