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거부 기자 감봉·YTN은 정직…“부당징계 철회하라”

최근 MBC와 YTN에서 잇달아 구성원 징계 사태가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MBC는 신경민 〈뉴스데스크〉 앵커 교체에 반발하며 제작거부를 벌인 기자들 가운데 일부를 징계할 수 있다는 방침이고, YTN도 노조 조합원 2명을 징계하기로 해 비판을 받고 있다.

MBC는 신경민 전 앵커 교체에 반발하며 기자들이 지난달 9일부터 16일까지 제작거부를 벌인 것과 관련해 지난 11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MBC 보도본부 차장·평기자 비상대책위원회 이성주 위원장과 김연국 부위원장, 최혁재 기자회장 등 3명에 대한 징계 여부를 심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 3명에 대해 감봉 6개월의 중징계가 내려졌으나, 엄기영 사장이 이를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13일 재심이 열릴 예정이어서 최소한 징계 수위가 낮춰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문소현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홍보국장은 그러나 “감봉 몇 개월을 떠나 징계 대상이 될 수 있느냐 그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 MBC가 〈뉴스데스크〉 앵커 교체에 반대하며 제작거부를 벌였던 기자들 일부를 징계할 예정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MBC본부는 지난 7일 성명을 내고 “경영진이 주장하는 원칙대로라면 지금 MBC에서 가장 빨리, 가장 무거운 징계를 받아야할 사람은 다름 아닌 경영진”이라며 “구성원들의 사기와 자존심을 꺾고, 허리띠를 졸라매게 하고, 무엇보다 공영 방송에 대한 의지마저 먹칠하는 행위야말로 가장 중징계를 받아야 마땅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MBC 기자회 비상대책위원회도 같은 날 ‘우리 모두를 징계하라’는 성명을 내고 “납득할 수 없는 기준으로 3명만을 징계하는 것은 자발적 행동에 대한 모독 행위이자 몇몇 사람의 선동에 의한 파행쯤으로 상황을 왜곡하려는 분열 책동”이라며 “제작 거부 참가자 모두를 징계하라”고 맞섰다.

YTN 역시 조합원 2명에 대해 징계 결정을 내려 노조가 반발하는 등 파장이 일고 있다. YTN 인사위원회는 임 모 조합원에 대해 지난 4일 재심에서 정직 2개월을 확정했다. 임 조합원이 지난 달 2일 새벽 술에 취한 상태로 보도국에 올라가 모 부장에게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는 이유다. 임 조합원은 전날 이뤄진 노사합의에 반발, 이 같은 행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위는 지 모 조합원에 대해서도 회사 경영과 관련된 자료를 노조에 유출했다는 이유로 지난 6일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지 조합원은 사측의 몰래카메라 구입, 용역직원 투입 비용 등을 노조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 조합원은 현재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조합원 징계 사태에 노조는 지난 달 1일 이뤄진 노사합의 정신에 걸맞지 않은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2일 조합원 비상총회를 소집했고, 14일 오전 부당 징계에 항의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일반 조합원들도 연이어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지 조합원과 같은 공채 8기 일동과 2001년 이후 입사자들로 모인 ‘젊은 사원들의 모임’은 지난 7일과 8일 각각 성명을 발표하고 “부당 징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젊은 사원들의 모임’은 8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징계에 항의하는 침묵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은 “노사합의 1, 2항은 합의 이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 상호간 문제 삼지 않는다는 공감대가 반영된 조항”이라며 “(조합원 징계 사태는) 노조에 대한 도발이자 비상식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노사합의에는 상호 제기한 고소·고발을 취하한다는 문구가 들어 있다. 반면 인사위원인 한 간부는 “조합원 징계는 노사합의와는 다른 얘기”라며 “노사 간 합의가 이뤄져도 사규에 따른 징계 절차는 밟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