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원내대표 당선…6월 언론법 대충돌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강(强) 대 강(强)’ 구도…“표결처리가 원칙”

향후 1년 동안 한나라당 원내 대책을 이끌 신임 원내대표로 4선 중진의 안상수 의원이 21일 선출됐다.

친이(親李: 친이명박) 강경파인 안 의원이 언론관계법 등 여야의 충돌이 불가피한 6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여당의 새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됨에 따라, 연말연초 그리고 2월 임시국회에 이은 ‘3차 입법전쟁’의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러닝메이트로 출마한 김성조 의원은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됐다.

여야 ‘강(强) vs. 강(强)’ 구도…대충돌 가능성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은 2차 결선 투표까지 가는 접전으로 치러졌다. 기호 2번이던 ‘안상수-김성조’ 조는 이날 한나라당 의원 159명이 투표한 참여한 가운데 1차 투표에서 73표, 결선 투표에서 95표를 얻어 당선에 성공했다.

기호 1번인 ‘황우여-최경환’ 조는 1차 투표에서 47표를 얻어 2위로 결선에 진출했으나 62표를 얻는데 그쳤다. 중립 성향의 황 의원과 친박(親朴: 친박근혜)계의 최경환 의원이 동반 출마를 하면서 막판 ‘돌풍의 핵’으로 기능했지만 결국 친이계의 승리로 끝난 것이다. 기호 3번의 ‘정의화-이종구’ 조는 1차 투표에서 39표를 얻었을 뿐이다.

▲ 2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4선의 안상수 의원이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사진 왼쪽부터 안상수 신임원내대표, 박희태 대표, 김성조 신임 정책위의장
‘친이-친박’ 대결 구도 외에도 이번 원내대표 경선 결과가 주는 함의는 크다. 여론조사가 배제된 언론관계법의 6월 국회 표결처리를 반대하며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는 ‘강성’의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에 맞설 ‘강성’ 원내대표를 원하는 여당의 속내가 반영된 것이기 때문이다.

양측 모두 ‘강한’ 원내대표를 지향하는 만큼, 연말연초 그리고 2월 임시국회에서 언론관계법을 사이에 두고 진행된 여야 ‘입법 전쟁’이 또 한 번 재연될 가능성은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관측이다.

이강래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선출 이후 거듭 “중요한 것은 국민의 뜻으로, 한나라당이 의석수의 우위를 앞세워 표결처리를 강행할 경우 저지는 불가피하다”고 밝히고 있는 것과 관련해, 안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경선에 앞선 정견발표에서도 “몸싸움이 아닌 대화와 설득으로 처리하겠다”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법을 강조했지만, 묘수가 보이지 않는 게 현실이다.

“무원칙한 야당과는 거래하지 않겠다”…6월 표결처리 방침 확인

안 신임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열린 원내대표 경선 후보 초청 토론회에선 “일단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일임하겠다”며 지도부 개입의 최소화를 말했지만, 상임위 중심주의는 지난 2월 임시국회 당시 홍준표 원내지도부도 강조했던 부분이다.

하지만 당시 한나라당의 고흥길 문방위원장은 언론관계법을 기습 상정했으며, 이후 김형오 국회의장이 지난 3월 2일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직후 갑작스레 심사기일을 지정, 직권상정을 암시, 결국 100일 동안의 사회적 논의를 거친 후 6월 임시국회에서 표결처리를 하자는 여야 협상이 이뤄졌다. 당시 야당과 언론계 안팎에서 청와대와 한나라당 지도부의 과도한 개입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더구나 안 신임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당·청 관계가 보다 더 밀착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안 신임 원내대표는 “야당 대표, 청와대와 만나 법안을 논의하는 모습을 자주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홍준표 전 원내대표가 청와대와의 역학 구도 속에서도 그나마 ‘제 목소리를 내는’ 캐릭터였다면 안 신임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보다 더 밀착된 관계로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는 게 중론인 것이다.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신임 원내대표가 대화와 타협을 강조한다 하더라도 미디어법(언론관계법)은 대표와 국회의장까지 나서 합의한 것인 만큼, 6월 국회에서 이를 관철하지 못하면 지도력 손상이 불가피하다. 안 신임 원내대표의 원칙주의는 여지없이 발휘될 수밖에 없다”면서 6월 임시국회의 대충돌을 기정사실화했다.

실제로 안 원내대표는 이날 정견 발표에서 “이명박 정부가 성공하도록 각종 개혁입법, 민생입법을 완수하는 게 사명”이라며 “무원칙한 야당과 거래하지 않겠다”고 강조, 6월 국회에서의 표결 처리 방침을 재차 확인, 6월 국회의 험로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