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시위 결정은 징계권 남용” … 일각에선 징계 수위 낮다 지적도

MBC가 지난달 27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선임자 노조 집행부에게 정직 등 중징계를 내리자, 공정방송노조(위원장 정수채, 이하 공방노)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나 일부 MBC 구성원들은 오히려 징계 수위가 낮다며 ‘적절한 조치’를 주문하고 있다.

MBC는 공방노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점 등을 들어 정수채 위원장(시사교양국 시사교양3부)과 최도영 사무국장(라디오본부 라디오편성기획부)에 정직 3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리고, 김종길 부위원장(영상미술국 영상2부)은 근신 15일에 처했다.

공방노는 올 초부터 사내 설문조사를 통해 MBC 프로그램이 불공정하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열어 파문을 일으킨데 이어 경영진 퇴진을 주장하고, 보수단체인 방송개혁시민연대에 발기 단체로 참여해 MBC를 비방하는데 앞장서 안팎으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 정수채 MBC 공정방송노조 위원장(왼쪽)과 최도영 사무국장 ⓒPD저널
MBC 각 부문에선 앞 다퉈 성명을 내어 “근거 없는 의혹 제기를 묵과할 수 없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나타냈고, 지난달 중순부터는 MBC 사내 인터넷을 통해 파면 청원도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중징계 결정에 대해서도 복수의 MBC 관계자들은 “적절한 조치가 아니”라며 해고, 파면 등 보다 높은 수위의 징계를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공정방송노조는 지난달 29일 성명을 내고 “이번 인사위원회의 결정은 절차의 타당성과 징계 사유에 너무나 많은 허점이 노출돼 징계권 남용이라는 비판을 면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존 노조는 불법 파업, 성명서를 통한 근거 없는 비방, 외부 정치행사 참가, 좌파 시민단체 집회 참가 등등 노조 본분을 넘어선 탈선행위를 무수히 저질렀지만 사측은 한 번도 문제 삼은 적이 없다”면서 “사측이 징계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을 강화할 것임을 대내외에 천명한다”고 밝혔다.

한편 MBC는 지난달 27일 〈뉴스데스크〉 앵커 교체에 반대하며 제작거부를 벌인 기자들 3명에 대한 재심을 진행, 김연국 기자와 최혁재 기자를 감봉 4개월에서 근신 15일로 감면 조치하고, 이성주 기자에 대해서만 감봉 4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