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공범의식’ 강조 속내는?
상태바
동아, ‘공범의식’ 강조 속내는?
[미디어클리핑] 조선 “교수 시국선언, 허무하다”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06.0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교수 124명이 3일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중앙대 교수 68명도 이날 시국선언을 냈다.

<경향신문> 1면 보도에 따르면 서울대 교수들은 이날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서울대 교수 일동’ 명의로 “이명박 대통령과 현 정부는 국민적 화합을 위해 민주주의의 큰 틀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 경향신문 6월4일 1면

교수들은 검찰의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한 정치보복 의혹, 촛불집회 참여 시민에 대한 소환장 남발, 언론자유와 독립성 훼손, 대법관의 재판 개입 등을 정부 실정의 근거로 들었다. 이들은 “이 대통령이 국민과 소통하는 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언론·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대 교수들도 이날 ‘다시 민주주의의 죽음을 우려한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통해 “노 전 대통령 서거와 용산 철거민 참사, 화물연대 박종태씨의 죽음은 이 나라가 절망의 땅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언한다”고 밝혔다.

연세대와 경북대·영남대·대구대 등 대구·경북지역 대학 교수 300여명도 5일께 공동 시국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교수 시국선언 “엄중한 경고” v.s “법적·도덕적 허무주의”

교수들의 잇따른 시국선언과 관련해 <한겨레>는 23면 사설 <교수 시국선언, 엄중히 받아들이라>에서 “2004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5년 만에 나온 이번 시국선언은 지금 민주주의 위기가 그 어느 때 못지않게 심각하다는 엄중한 인식에 따른 것으로 민주주의의 파괴와 훼손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 조선일보 6월4일 31면

이어 “이명박 정부가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독재의 길로 향하고 있다는 교수들의 질책으로, 잘못을 바로잡지 않으면 국민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는 분명한 경고로, 마땅히 두려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31면 사설 <서울대 교수 선언문이 드러낸 법적·도덕적 허무주의>에서 “대한민국 최고 지성이라는 서울대 교수들의 선언문이 노 전 대통령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대한 가치판단은 슬쩍 건너뛰면서 수사 절차상의 문제점만 전면으로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직업적 운동권의 선언문이라면 그럴 수 있겠지만 대한민국 지성을 길러내는 서울대 교수들조차 죽음은 모든 걸 덮어버리고 만다는 도덕적·법적 허무주의에 빠져 허우적거려서는 대한민국의 선진화 가능성은 사라진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방통위, 종편채널 8월 승인계획·11월 사업자 선정

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11월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경향 17면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는 3일 전체회의에서 ‘방송통신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을 논의하면서 콘텐츠 시장구조 개선을 위한 경쟁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신규 종합편성 PP를 도입키로 확정했다.

▲ 경향신문 6월4일 17면

이에 따라 이달 중으로 정책방안을 마련한 뒤 전문가 토론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8월 중에 승인계획을 공고하기로 했다. 이어 사업계획 평가에 따른 비교심사(RFP) 방식으로 후보를 심사해 11월 중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일정은 미디어 법안 처리 등에 따라 유동적”이라면서 “종합편성 PP의 자체 제작 및 국내 제작 편성 비율 등에 대한 제도 개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동아 “지상파 방송, 노 전 대통령 보도 상황 따라 돌변”

<동아일보>는 6면 <상황 따라 바뀐 지상파 방송 ‘노 전 대통령 보도’>에서 KBS·MBC 등 지상파 방송사들의 노 전 대통령 관련 보도가 서거 전후로 완전히 뒤바뀌었다고 주장했다.

동아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사들은 지난 3월 30일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연철호씨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 500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뒤 노 전 대통령 관련 기사를 메인뉴스와 시사프로그램에서 연일 내보냈다.

▲ 동아일보 6월4일 6면

방송사들은 노 전 대통령에게 비판적 태도를 유지하며 검찰을 취재원으로 해서 박 전 회장에게서 나온 돈들이 결국 노 전 대통령을 보고 준 게 아니냐는 등 여러 갈래의 의혹을 제기하면서 MBC <뉴스데스크> ‘박연차-노 조카사위 50억 진짜 주인은 누구?’(4월 1일) ‘노 전 대통령 날개 꺾인 도덕성’(4월 7일), KBS <뉴스9> ‘말뿐인 청렴 도덕…잔인한 봄’(4월 8일), SBS <8뉴스> ‘노 전 대통령, 돈 거래 퇴임 후에 알았을까’ 등의 보도를 언급했다.

또 △청와대에서 100만 달러 수수(4월 9일) △권 여사가 빚 갚는데 썼다던 3억원이 정 전 비서관 차명계좌에서 발견(4월 19일) △정 전 비서관 청와대 특수활동비 12억원 횡령(4월 20일) 등의 보도가 지상파 방송에서 잇따랐다고 전했다.

동아는 그러나 “5월 23일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지상파 방송사들은 특집, 뉴스, 시사, 교양 프로그램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비주류의 길을 걸으면서도 대통령에 당선됐던 극적인 인생역정을 다뤘다. 이들은 프로그램에서 노 전 대통령을 ‘바보 노무현’ ‘서민 대통령’ ‘타협을 모르는 원칙주의자’ ‘지역주의에 맞선 인물’ ‘퇴임 후 소탈한 시민’ 등으로 그리며 ‘박연차 게이트’ 관련 보도에서 노 전 대통령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줄기차게 제기했던 것과 크게 다른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 경향신문 6월4일 27면

“보수신문의 노 전 대통령 보도 관련 ‘공범의식’ 강조, 왜?”

경향은 27면 사설 <비판과 저주의 차이>에서 동아가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언론 책임론과 관련해 ‘좌파성향 신문’을 비난하고 나선 데 대해 “계산이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동아는 ‘경향 등이 그간 사설, 칼럼, 기사를 통해 노 전 대통령의 도덕성 상실을 질타해 놓고 이제 와서 현 정권, 검찰, 메이저 언론 책임론만 부각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는데, 이들 신문은 비판과 비난을 의도적으로 혼동했다. 경향은 진보·개혁성을 내걸고 출발한 노 전 대통령이 금전 비리에 얽혀드는 모습을 비판하고 엄정한 수사를 요구했고, 이는 끝도없이 잘못과 결점을 책잡고 나쁘게 말한다는 뜻의 비난과 다르다. 조·중·동이 노 전 대통령 대선 후보 시절부터 한 목소리로 그에게 비난을 퍼부은 사실을 기억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이들은 또 논조의 흐름, 사설·기사의 전후 맥락을 무시한 채 부분을 부각시켜 전체를 판단케 하는 일반화를 꾀했다”며 “노 전 대통령을 ‘잡범’으로 몰아 놓고 ‘너나 나나 마찬가지’라는 식으로 우기는 것은 조폭적 행태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보수신문들이 이 시점에서 ‘공범의식’을 강요하고 나선 데는 필시 계산이 깔려 있을 것이다. 당장은 6월 미디어 입법 정국을 앞둔 전열정비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 한국일보 6월4일 29면
KBS, 소극적인 노 전 대통령 서거 방송 ‘후폭풍’

KBS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방송 과정에서 정부를 비판하는 시민 인터뷰를 보도 책임자의 지시로 삭제하는 등 소극적 편성을 한 데 대해 내부 구성원들의 비판에 부딪히며 흔들리고 있다.

<한국일보> 29면 보도에 따르면 KBS 기자들은 보도본부장 신임투표 실시를 논의하고 있고 PD들은 이병순 사장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사장 취임 직후 시사프로그램 개편 갈등, 사원 징계로 인한 제작거부 사태 이후 또다시 불거진 내홍이다.

KBS PD협회는 1일 발표한 성명에서 “KBS의 구성원들은 고인의 명복을 빌어야 할 시간에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영화가 나가고 어이없는 축소보도가 이뤄지는 것을 보며 전임 대통령을 잃은 슬픔에 더해 참담함과 굴욕감으로 목을 떨어야 했다”며 “사장과 경영진에게 근본적인 책임이 있으며 KBS는 이번 사태에 대해 시청자에게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덕재 KBS PD협회장은 “4, 5일 라디오본부장, 편성본부장, PD제작본부장에 대해 신임투표를 하기로 운영위에서 결정해 약 800명의 일선 PD들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며 “이병순 사장에 대해선 공개사과를 요구한 만큼 사측의 입장 표명을 기다리고 있겠다”고 말했다.

KBS기자협회도 운영위원회에서 보도본부장과 보도국장 신임투표를 실시하기로 하고 3일 밤 총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케이블TV 디지털 전환 ‘신경전’

<한국일보> 29면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는 3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자를 대상으로 무리하게 디지털 전환 영업행위를 한다는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방통위에 의하면 지난 1~3월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 영업과 관련해 접수된 불만은 모두 74건이다. 지난해 10~12월 38건에 비하며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로 디지털 전환 영업 관련 민원은 지난해 초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민원에서 드러난 케이블TV SO들의 과장영업 행태는 △무료 체험을 권유한 뒤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국가시책 사업이라며 의무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거나 △디지털로 전환하지 않을 경우 일방적으로 요금인상 혹은 송출 중단하겠다고 통보하는 등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케이블TV 디지털 전환은 각 방송사가 자체 역량에 따라 추진하는 것으로, 디지털 케이블TV 가입 여부는 시청자의 자율적 선택사항이며 의무사항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케이블TV 업계는 과도한 영업 행태 등 잘못이 있었던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IPTV·위성방송 등 다른 유료미디어에 대해선 과잉영업을 언급하지 않고 케이블TV만 겨냥하는 게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케이블 업계 한 관계자는 “약 1500만 가구가 있는 시장에서 100건이 안 되는 민원이 접수됐다고 ‘주의보’까지 내린 점은 지나치다. 연내에 디지털 케이블TV 가입자를 350만까지 확보하라고 할 때는 언제고 정부가 케이블TV만 몰아세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