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노조 “지주회사 체제 문제점 바로잡아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상여 지급 안 할 경우 법적 대응 돌입 경고

전국언론노조 SBS 본부(본부장 심석태)가 지주회사 체제의 문제점을 바로 잡으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러한 문제제기는 노조의 동의 없이 사측이 지난 달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은 가운데 나왔다.

SBS 노조는 “5월 상여 외에 회사가 반납을 요구한 나머지 임금에 대해서는 경영 상황을 지켜보며 지급 유보 여부를 논의한다”며 “대신 회사는 즉각 콘텐츠 판매 방식의 정상화를 비롯한 지주회사 체제 정비와 본부장, 실·국장 임면 동의제, 불신임제 등 지주회사 체제 전환의 전제인 방송 독립을 위한 제도 도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SBS 노조는 지난 3일, 5월 상여금 미지급 문제와 관련해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이같이 결의했다.

“SBS 방송 독립성 여전히 미흡…계열사와의 관계 정상화 필요”

전국언론노조 SBS 본부 대의원 일동과 SBS 지부, SBS 아트텍지부, SBS 뉴스텍지부 집행부 일동은 3일 발표한 결의문에서 “지주회사 전환은 SBS가 전문 경영인들의 책임 하에 독립적으로 좋은 프로그램 제작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당연한 전제였다”며 “이를 위해 SBS가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각종 장치를 마련하고 안정적인 제작 기반 확보를 위해 SBS의 콘텐츠가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계열사들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고 지적했다.

▲ SBS 목동 사옥 ⓒSBS

이들은 그러나 “지주회사 체제 2년차를 맞는 지금까지 이러한 전제 조건 가운데 제대로 실현된 것은 없다”며 방송 독립성 확보와 SBS와 계열사들과의 거래 관계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방송 경영 전반에 걸쳐 SBS 전문 경영인들의 자율적 결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되고 있고, 방송 프로그램의 독립성과 공정성 문제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 시민 분향소 강제 철거 경위 등 마땅히 보도했어야 할 사안들이 누락되는 등 실망스런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SBS의 안정적인 제작 여건 마련을 위해 계열사들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문제도 아무런 진전이 없다”며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SBS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대주주가 60% 이상의 지분을 갖고 있는 지주회사와 관계회사의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거래 구조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이런 상황에서 사측은 노조가 제안한 각종 경영 개선 방안은 무시한 채 손쉽게 임금을 깎아 수지를 맞추자는 안이한 발상만 고집했다”며 “일방적으로 정기 상여를 지급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간부들을 압박해 임금 반납 동의서를 받아내 조직에 상처를 내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고 사측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들은 지주회사 체제 개선 요구와 함께 5월 정기 상여를 지급하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에 돌입하겠다고 결의했다. 또 사측이 5월 상여를 지급하지 않고, 간부들에게 임금 반납 동의서를 받은 것에 대해 사측의 사과를 요구했다.

“1분기 200억 이상 적자…회사 어려운 경영 상황 이해해달라”

노조의 요구에 대해 노사협력팀 관계자는 “1분기에 200억 원 이상의 적자를 봤고 올 연말까지 500억 원 가까운 적자가 예상된다”며 “어려운 경영 상황을 (노조가) 이해해 상여금을 반납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 회사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주회사 체제와 관련한 노조의 문제제기에 대해서도 그는 “이미 본부장 중간평가제를 실시하고 있다”며 “본부장, 실·국장 임면동의제는 인사권과도 관련돼 있는데 지나친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지 않겠느냐”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회사측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고, 다음주께 노조 측에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SBS 노사는 네 차례에 걸쳐 ‘비상경영대책협의회’를 열어 상여금 반납안 등을 논의해 왔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회사 측은 지난 3월부터 ‘상여금 300% 반납’ 등을 주장해왔고, 지난 달 28일 사장 담화문을 발표해 5월 상여를 지급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측은 지난 달 26일부터 보직자들과 부장 이상 간부들을 대상으로 ‘상여금 300% 자진 반납’ 동의서를 받아 노조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