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BS <공부의 달인>/ 16일 오후 10시 40분

『공부의 달인』 선생님의 계획표-김보람   

어려워진 가정 형편 때문에 음악의 꿈을 접어야 했던 김보람!

자포자기하며 방황하던 시간을 보내던 그녀에게 담임선생님의 격려와 지도로 경영학도라는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새로운 꿈을 향해 열심히 공부한 결과, 1년 만에 내신 3등급에서 1등급으로 급상승한 보람 새로운 꿈을 향한 도전! 그녀는 어떻게 공부하며 준비하고 있을까?

꿈을 잃고 방황하던 시간! 어릴 적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작곡가의 꿈을 키우던 보람. 하지만 음악의 꿈을 키우기엔 넉넉하지 못한 가정형편으로 그녀는 자신의 꿈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른다. 자신이 처해있는 현실에 모든 것을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포기해버린 보람이는 그 이후, 자신감도 없고 방황하며 공부를 멀리하게 된다.

선생님의 따끔한 충고와 지도로 일어서다. 힘들어진 가정 형편으로 음악의 꿈을 접어야 했던 보람. 학생의 의무인 공부까지 포기하는 상황에 이른다. 그때 보람이에게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는 길을 공부에서 찾아보라며 따뜻한 격려와 따끔한 충고로 보람이에게 새로운 꿈을 심어주신 담임 김명엽 선생님. 선생님은 공부방법이나 공부에 대한 여러 도움을 주시며 보람이가 성적이 급상승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

자신에게 다시 꿈을 심어준 선생님께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보람이. 오늘도 그녀의 공부를 향한 도전은 계속된다.

김보람 양이 건네는 공부 TIP!!

철저하게 준비된 계획표를 꾸준히 실천한다! 선생님이 알려주신 첫 번째 공부 방법은 바로 체계적인 계획표를 세우는 것! 누구나 계획표를 짜지만 선생님의 계획표는 남달랐다. 정해진 기간 내에 해야 하는 공부의 양을 확실히 파악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날과 할 수 없는 날을 파악해 3주~4주 정도의 계획표를 상세하게 세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계획을 세웠다면 계획대로 꾸준히 실천해야하는 것! 보람 이는 그날 정해진 양을 소화하지 못했을 때는 잠을 줄이면서까지 공부했다. 또한, 정해진 날짜를 정해 그때까지 공부한 것을 테스트 하는 시간을 갖는다. 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하면 운동장을 도는 벌을 받아야 했던 보람이. 처음에는 벌을 받기 싫어 공부하던 보람이는 점점 성적이 올라가자 스스로 공부에 재미를 붙이고 계획표를 철저하게 실천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고등학교 1학년 3등급에서 5등급의 성적이 2학년이 되면서 전 과목 1등급까지 올라가게 됐다.

국어 단어장을 만들어라!

단어장을 만든다고 하면 대부분 영어 단어장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보람이는 국어도 단어장을 만든다. 우리말도 어렵거나 헷갈리는 단어들이 많기 때문이다. 단어장을 만들어 반복하여 보다보면 문제 지문 읽는 속도도 빨라지고 문제의 핵심 파악도 더 쉽고 빠르게 할수 있다. 특히 국어의 어휘 문제를 물어보는 문제를 대비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끊어 읽기를 이용한 영어 독해!

영어 공부를 시작하겠다고 마음 먹은 보람이. 하지만 혼자 영어공부를 한다는 것이 막막했다. 그때 학교에서 지원해준 졸업생 멘토링 제도를 통해 만난 언니에게 배운 영어 독해 방법이 바로 끊어 읽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동사, 주어, 관계대명사, 전치사를 찾아 끊어 읽기를 하자 문장의 구조도 보이고 영어 독해에 흥미도 생겼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