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헌 아나운서 시국선언 참여자 비난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박찬욱·봉준호 감독 등 영화인도 시국 선언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송지헌 아나운서가 자신이 진행하는 인터넷방송 프로그램에서 시국선언 인사를 폄하하는 발언을 쏟아내 입길에 올랐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송 아나운서는 지난 15일 인터넷포털 야후코리아 ‘송지헌의 사람IN’에 출연한 김문수 경기도 지사와 인터뷰를 하던 중 “그분들(시국선언 인사들)은 국회의원이나 도지사가 안 돼서 그런 거 아닌가요” “아직도 거기 남아 가지고” “공부가 안 돼 가지고” 등의 말로 교수·종교인 등 시국선언 참여자들을 비난했다.

▲ 한겨레 6월 17일 9면.
이런 발언에 대해 김 지사가 “글쎄 뭐” “허허” 하며 수습하려 했으나, 송 아나운서는 “(시국선언 인사들이) 왜 그렇게 사실까요? … 그런데 사회주의 무너지는 걸 그분들은 못 보셨느냐”라며 발언을 이어갔다.

송 아나운서는 “잘 아시니까 김 지사님이 무슨 책을 보셨거나 어디서 좋은 강의를 들어서 바뀌었으면 그분들도 좀 바꿀 수 없느냐. 우리 사회가 왜 이렇게 혼란 양상이고 극과 극으로 맞붙는 건지 전 그게 참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KBS 출신인 송 아나운서는 1991년 프리랜서를 선언한 뒤 KBS ‘생방송 시사투나잇’과 ‘아침마당’ 등의 진행을 맡아왔다. 최근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 진행을 맡기도 했다.

언소주 “김성균 대표 사회당원 아니다” … 조선·동아에 정정보도 요청

일부 보수단체와 조선·동아일보 등이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에 대해 허위사실을 통한 흠집내기와 악의적 인신공격 등 융단폭격하다시피 하고 있다. 경향은 언소주가 주도하는 조선·중앙·동아 광고주 불매운동에 대한 극도의 반감에서 비롯된 원색적 비난에 역풍도 만만치 않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15일 언소주 김성균 대표에 대해 “현재 사회당 당원이며, 국가보안법 위반 경력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불매운동과 언소주 회원들에 대해 ‘망나니짓’ ‘자살특공대식 불매운동’이라거나 “세금도 쥐꼬리만큼 내는 사람들”이라고 매도하기도 했다. 앞서 전경련 유관기관인 자유기업원은 지난 12일 ‘언소주, 기업에 대한 공격 멈춰야’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김 대표의 전력 등을 공개했다. 또 “언소주는 정치투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언소주는 16일 자유기업원과 해당 언론에 이 같은 내용에 대한 사과와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언소주 측은 “김 대표는 사회당 당원으로 가입한 적이 없으며, 국가보안법 위반사안의 경우엔 1988년 특별 사면으로 이미 형의 실효가 종료된 것으로 이를 밝히는 것은 ‘형의 실효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언소주는 일반 정당, 특정 정파와 전혀 관계를 맺지 않고 있다”며 “정당한 소비자 운동에 대해 정치투쟁이라고 말하는 데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이들은 17일 오전까지 사과하지 않을 경우 서울중앙지법에 명예훼손 등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민주당 “불매운동 검찰수사 중단해야”

한겨레는 민주당이 16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에 광고하는 기업에 항의해 불매운동을 벌이는 ‘언론소비자 주권 국민캠페인’(언소주)에 대한 검찰 수사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불매운동은 소비자가 기업에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위이며 검찰이 이래라저래라 관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언소주에 대한 검찰 수사는 정권 차원의 소비자 탄압운동이므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김경한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조·중·동 광고 중단운동 수사 때) 직접 수사지휘를 한 사실이 이미 드러나지 않았느냐”며 “정치보복마저 모자라 소비자 탄압마저 일상적으로 일삼는 김 장관은 파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4선 중진인 이석현 의원도 이날 원내 대책회의에 참석해 “지난 판결문을 봐도 광고주 리스트를 게재하는 것과 광고주에 대한 불매운동 자체는 합법이라고 했다”며 “언소주는 (조·중·동에) 광고를 낸 기업을 찾아가 윽박지른 것이 아니고, 특정 업체를 불매운동 대상업체로 스스로 지정하고 그 물건을 쓰지 말자는 운동을 벌였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도 전날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창립 기념 토론회에서 언소주의 활동에 대해 “법원 판결문을 보면 (소비자들이) 광고주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합법이라고 했다”며 “왜 이런 사태가 오게 됐는지 언론계의 자기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 “‘주문형 끼워맞추기’로 끝나는 <PD수첩>수사”

경향신문은 16일치 사설에서 검찰이 MBC <PD수첩>의 제작진 4~5명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혐의로 불구속 기소키로 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검찰 수사는 정치적 목적이 있는 ‘주문형 끼워맞추기’라는 태생적 한계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6월 17일 31면.
사설은 “검찰은 PD, 작가 등 제작진 6명을 긴급 체포해 조사를 벌였고 촬영원본 테이프를 확보하겠다며 공영방송사에 대해 두 차례나 유례가 없는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결과는 <PD수첩> 제작진이 ‘1년이나 끌어온 수사 내용이 지난해에 비해 얼마나 달라졌느냐’고 비판할 만큼 보잘것없다”고 꼬집었다.

경향은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언론에 대한 공권력의 자의적 개입을 민주주의의 적으로 규정하고 경계해야 한다. 권력이 고소, 체포, 압수수색 등 일련의 수사 과정을 통해 언론의 ‘위축효과’를 노리고 있다는 혐의 때문”이라며 “위축효과가 나타나면 언론은 스스로 자기검열을 강화하게 된다. 언론이 위축효과를 얻게 될 때 필연적으로 잃는 것은 언론자유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천호선 “연합뉴스 검찰 위한 관제기사 보도”

<경향신문>은 연합뉴스 편집국장과 법조 취재팀이 15일 천호선 전 청와대 홍보수석으로부터 분노 어린 공개 질의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국가기간통신사로 뉴스도매상이라 불리는 연합뉴스가 이날 보도한 ‘박연차, 노무현 전 대통령 제일 먼저 거명’ ‘박연차 처음부터 노 거명 배경은’ 등 2건의 기사가 발단이었다.

기사는 ‘복수의 사정기관’을 출처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자신의 로비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서 노 전 대통령 이름을 가장 먼저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 같은 사실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권 차원의 기획수사에서 비롯된 ‘표적수사’라는 정치권 일각의 주장과 달리 박 전 회장의 ‘입’에서 시작됐음을 뒷받침하는 내용이어서 정치권에 파장이 예상된다”고까지 했다. ‘사정기관 관계자’ 등의 언급이 근거였지만 박 전 회장 본인이나 노 전 대통령 측의 직접 언급이나 해명은 없었다.

연합뉴스는 해당 보도를 놓고 논란이 일자 ‘표적수사’ 관련 대목을 삭제하는 대신 노 전 대통령 측의 반론을 짧게 담는 등 부분 수정한 ‘종합’ 기사를 다시 내보냈다.

이에 천호선 전 홍보수석은 개인 보도자료 형식의 공개 질의에서 “연합뉴스 기사는 출처와 목적이 모두 불순하다”며 “‘노 전 대통령을 표적으로 삼은 게 아니다’라는 검찰의 궁색하고도 염치없는 논리를 어떡해든 도와주려는 전형적인 ‘관제기사’라고밖에는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직도 검찰은 악행을 반복하고 일부 언론이 무책임하게 이를 따라가는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이런 기사가 이른바 ‘고약한 언론플레이’라고 의심해봤느냐”며 “자신들의 기사가 끔찍한 흉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진지하게 해본 것이냐”고 물었다.

천 전 홍보수석의 질의에 대해 문병훈 연합뉴스 사회부장은 “역사를 기록한다는 차원에서, 오래전부터 검찰 출입기자들이 취재해서 확인된 것들을 정리해서 내보냈을뿐 다른 어떤 의도도 없었다”고 말했다.

검찰 측은 연합뉴스 보도에 대한 일부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내용을 확인해준 바가 없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19일 공정보도위원회를 열고 노 전 대통령 서거 전후 보도 등 안팎에서 문제가 제기된 보도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보고서를 낼 예정이다.

박찬욱·봉준호 감독도 시국 선언 … 영화인·보건의료인·여성계 확산

<박쥐> <올드보이> 등을 만든 박찬욱 감독과 봉준호·최동훈 감독 등 영화인 225명이 16일 ‘거꾸로 흐른 시간들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라는 제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시국선언에서 “우리가 함께 쌓아온 소중한 민주주의가 헌신짝 버려지듯 내팽개쳐지고 있는 현실에서 모든 영화는 거짓”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겸허하게 사과하고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반민주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보건의료인 2289명과 각계각층의 여성 2009명도 이날 민주주의 회복과 이명박 정부의 국정 쇄신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영화인 225명도 이날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등 지난 3일 시작된 시국선언이 보름 가까이 이어지며 사회 각 직능단체로 번지고 있다.

‘일방적’ 대통령 라디오연설 ‘불통’ 8개월

이명박 대통령의 격주 라디오 연설이 시작된지 8개월이 지났다. 지난해 10월13일 논란 속에 KBS와 TBS 등을 통해 첫 전파를 탄 이래 17번의 라디오 연설이 있었다.

경향은 첫회부터 ‘일방적인 의견 방송’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던 라디오 연설은 이후에도 야당의 반론권 보장 문제와 방송 자율성 침해 등을 이유로 폐지 공방에 휘말렸다며 논란은 여전히 진행형이라고 보도했다.

라디오 연설 시작 당시 방송사 노조와 PD 등 현업 언론인들의 우려는 상당했다. 청와대가 녹음, 편집한 내용을 보내고 이를 방송을 통해 내보내기만 하는 것은 방송의 편성권을 침해하는 구시대적 행태라는 것이다.

▲ 경향신문 6월 17일 23면.
전국언론노조는 ‘라디오 방송은 청와대 구내방송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4·29 재·보선을 앞두고는 야당 반론권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대통령의 연설은 중단돼야 한다는 지적이 KBS 내부에서 나왔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요즘 KBS의 현업 PD들 사이에선 “라디오 연설의 포맷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지금이라도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PD들은 현재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공정방송위원회 산하 라디오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새로운 방식을 제안해놓고 있다. 라디오위원회는 17일 회의를 열고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지만 사측에선 별다른 입장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식을 분명히 느끼고 있는 만큼 포맷 변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프로그램 폐지 운동 등 투쟁 수위를 높여갈 수밖에 없다”는 게 PD들 입장이다.

사실 라디오 연설은 대통령으로선 하고 싶은 말을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쏟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라디오 연설은 국민들에게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있는 편안한 자리”라며 “이름 그대로 라디오 연설에 충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방식을) 계속할 계획”이라며 큰 변화는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문제는 당초 목표로 했던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데 있다. KBS의 한 PD는 “라디오 연설은 매일 방송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그때그때 청취율은 알기 어렵지만 제작진이 감지하는 바로는 피드백이 거의 없다”고 전했다.

언론학계에서도 현재의 라디오 연설 방식에 대해 비판이 많다. 김창룡 인제대 언론정치학부 교수는 “라디오 연설이 대통령과 국민을 이어주는 공간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듣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을 받으면서도 일방적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메시지만 던지고 있다”고 평했다.

시사만화협회, KBS 미디어비평 “화백 폄훼” 반발

신문 시사만화를 양비론적 시각으로 비판한 KBS <미디어비평> 보도에 대해 전국시사만화협회가 “사실과 다른 왜곡”이라며 정정보도를 요구하고 나섰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미디어비평’은 지난 5일 시사만화 100년을 조망하는 ‘신문 만평, 풍자 해학은 사라지고 …’란 꼭지에서 신문 만평이 풍자와 해학 대신 언론사의 논조를 뒷받침하는 직설적 정치삽화로 전락했다고 보도했다. 그 근거로 <조선>과 <한겨레> 만평이 정치적 지향에 따라 전·현직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비슷하다고 했다. 또 풍자 없는 ‘직설’ 그림의 보기로 백원우 민주당 의원이 노 전 대통령 장례식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고함치는 장면을 소재로 한 <중앙>과 한겨레 만평을 들었다.

이에 대해 전국시사만화협회는 지난 10일 성명을 내어 “민주주의 위기에 대한 인식 없는 기계적인 양비론으로 역동적인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시사만화의 본류와 모든 시사 만화가들을 폄훼한 것은 언론인으로 최소한의 양심을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성명은 권력자에 대한 부정적인 만평을 곧 풍자와 해학이 부족한 만평으로 등치시키는 것에 대해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17일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현호 미디어비평 기자는 “예전 만평에 비해 요즘 만평이 직설적이라는 점을 지적하려고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정길화 PD “섬세했지만 불안해보였던 최진실”

“특유의 감수성과 섬세함의 소유자였던 그는 가끔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심신이 피곤해 보였다.”

<인간시대>,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등을 연출한 MBC 정길화 피디(기획조정실 정책협력부장)는 최근 낸 <기록의 힘, 증언의 힘>(시대의창 펴냄)에서 배우 고 최진실에 대해 이렇게 추억했다. 한겨레 23면 보도다.

필자는 1991년 11월 <인간시대-최진실의 진실>을 제작하면서 당시 ‘남편은 여자하기 나름’이라는 광고로 스타덤에 오른 ‘신데렐라 최진실’의 실체와 애환을 읽을 수 있었다고 썼다. 수제비만 먹던 지긋지긋한 가난한 어린 시절을 거쳐 광고 속 ‘국민 요정’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던 최씨였지만 쉴새없는 일정으로 힘들어 하고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선이나 비판적인 의견에 민감했다고 기억했다. 심지어 그가 불면증으로 밤에 잠을 못 이뤄 제작진도 밤낮이 바뀌기도 했단다.

이후 결혼과 이혼, 탤런트 고 안재환씨와 관련된 루머 등으로 상처투성이가 된 최씨가 2008년 10월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보도를 듣고 망연자실했다는 정 피디는 ‘최진실의 죽음은 한국사회에 울리는 경종’이라고 진단했다.

베를루스코니-머독 신경전 … ‘모델 추문’ 보도가 세금인상 보복?

▲ 조선일보 6월 17일 14면.
<조선일보>는 미디어계의 거물인 실비오 베를루스코니(Berlusconi·72) 이탈리아 총리와 루퍼트 머독(Murdoch·78) 뉴스코프 회장이 맞붙었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언론 재벌인 베를루스코니 총리는 지난 4일 자신이 소유한 미디어셋 TV 채널에 나와 “내가 작년 12월 머독 소유의 이탈리아 위성TV ‘스카이 이탈리아’의 세금을 20% 인상하니까, 영국 일간지 등을 통해 나를 공격한다”고 비난했다. 머독의 뉴스코프가 소유한 영국의 일간지 타임스는 지난 1일 ‘광대의 가면이 벗겨지다’라는 사설을 싣는 등 베를루스코니 총리와 그의 사업가 친구 딸이라는 18세 반라의 속옷 모델 사이를 집중적으로 비판했다.

보도에 따르면 그러자 머독도 지난 7일 자신이 소유한 ‘폭스비즈니스네트워크’ 인터뷰에서 베를루스코니의 주장은 “한마디로 헛소리(nonsense)”라고 반박했다. 그는 “나랑 무관한 매체들이 베를루스코니를 더 비판한다”며, 베를루스코니 총리가 자신의 별장에서 반라의 젊은 여성들과 함께 있는 사진을 처음 게재한 스페인 신문 엘파이스를 언급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둘 사이의 전쟁은 실제로 이탈리아의 유료 TV 시장을 둔 경쟁에서 비롯됐다고 진단했다. 머독이 이탈리아에서 2003년부터 유료 TV ‘스카이 이탈리아’(가입자 470만명)를 설립해 유료 TV 시장을 선점했는데, 2005년 베를루스코니가 유료 디지털 방송 '미디어셋 프리미엄'을 만들며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것이다. 베를루스코니는 자신의 무료 TV 매체에 붙는 광고가 불황으로 인해 급감하자 유료 TV 시장으로 눈길을 돌렸고, 머독의 벽에 부딪히면서 둘의 관계가 악화됐다고 뉴욕타임스는 16일 분석했다.

방통위, 17일부터 국제방송통신컨퍼런스 개최

<한국일보>는 방송통신위원회는 17~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5차 방송통신장관회의 및 국제방송통신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보도했다. ‘방송통신 융합과 미래혁명-위기 속의 새로운 기회’ 주제의 이번 회의에는 인도네시아, 폴란드, 파라과이, 태국 등 15개국의 방송통신 관련 장ㆍ차관이 참석한다.

이와 함께 ‘미디어 융합과 그 이후’라는 주제로 열리는 컨퍼런스에는 12개국 55명의 방송통신 전문가들이 참여해 새로운 사업 창출과 바람직한 정책 방향 정립을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국내 관련 업체들은 부대 행사로 열리는 ‘월드IT쇼’에 참가해 국내의 첨단 방송통신 기술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