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0여 PD들과 검찰 부당수사 폭로할 것”
상태바
“2800여 PD들과 검찰 부당수사 폭로할 것”
한국PD연합회, 검찰의 ‘PD수첩’ 기소 강력 규탄
  • 원성윤 기자
  • 승인 2009.06.1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MBC 〈PD수첩〉 제작진 5명을 기소한 것과 관련해 한국PD연합회(회장 김영희)는 “검찰 역사에 수치로 기록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PD연합회는 18일 성명서를 내고 “〈PD수첩〉 제작진을 기소한 검찰의 수사 발표를 강력히 규탄하며 〈PD수첩〉 제작진들에게 덮어씌운 범죄 사실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결코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우너 소’와 관련된 논란과 관련해 PD연합회는 “〈PD수첩〉은 ‘광우병에 걸렸을 수도 있는 미국 소’들이 부실한 시스템 아래 도축되고 있는 미국의 현실을 고발한 것이지 ‘다우너 소’를 ‘광우병 소’라고 주장하기 위해 방송하지 않았다”며 “부실한 도축 시스템에 의해 어떤 병에 걸렸을지도 모르는 소가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됐음을 지적한 것은 칭찬을 받아 마땅함에도 오히려 죄가 된다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성토했다.

PD연합회는〈PD수첩〉이 한국인의 유전자 특성을 들어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 부분에 대해 검찰이 ‘허위’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PD연합회는 “만약 〈PD수첩〉 방송이 허위라면, 그 근거를 제공한 학자와 〈PD수첩〉 방송 훨씬 이전에 “몹쓸 광우병! 한국인이 만만하니?”라는 식으로 ‘허위사실’을 보도한 동아일보 등 보수신문들도 함께 처벌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2800여 모든 PD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검찰의 부당한 수사를 폭로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아울러 앞으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거대하게 일고 있는 검찰 개혁 물결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다. 검찰 권력이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에 심각한 위협이 된 이상 우리 PD들은 온 힘을 다해 이에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이하는 성명서 전문이다.

〈PD수첩〉 기소, 검찰 역사에 수치로 기록될 것이다

검찰이 끝내 대한민국 검찰의 역사에 영원토록 수치로 남게 될 어리석은 결정을 내리고 말았다. 1년여에 걸친 검찰의 MBC 〈PD수첩〉 수사는 초지일관 정치보복을 위한 표적·강압 수사로, 언론계와 시민사회를 넘어 대다수 한국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언론자유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비판받아 왔다. 하지만 검찰은 끝내 애초 짜놓은 각본에 맞춰 5명의 〈PD수첩〉 제작진을 기소했다.

이번 검찰의 〈PD수첩〉 제작진 기소는 ‘권력의 하수인’에 불과한 ‘정치 검찰’의 면모를 만천하에 스스로 드러냄으로써 검찰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이 되는 것은 물론 한국 언론사에도 지울 수 없는 수치로 남게 됐다. 우리는 〈PD수첩〉 제작진을 기소한 검찰의 수사 발표를 강력히 규탄하며 〈PD수첩〉 제작진들에게 덮어씌운 범죄 사실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결코 인정할 수 없음을 단호히 밝힌다.

허위·왜곡으로 점철된 검찰의 수사발표

검찰은 〈PD수첩〉이 허위·왜곡 방송을 했다며 수사 초기부터 꼬투리를 잡아왔던 몇 가지 사례를 제시했다. 우리를 비롯해 〈PD수첩〉 제작진과 수많은 언론에서도 그동안 입이 아프도록 검찰의 주장이 잘못됐음을 밝혀왔지만, 다시 한 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검찰은 이른바 ‘주저앉는 소’, 즉 ‘다우너 소’에 대해 〈PD수첩〉이 ‘광우병에 걸렸거나 걸렸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방송한 것은 실제 취재한 내용이나 객관적 사실과는 다른 허위’라고 주장했다. 어처구니없는 주장이다. 진행자가 ‘다우너 소’를 두고 “광우병에 걸린 소”라고 말한 것은 이미 생방송 과정에 실수였다고 수차례에 걸쳐 해명했고 사과까지 했다.

그 외 〈PD수첩〉은 ‘다우너 소’에 대해 광우병에 걸렸다고 단정한 적이 없다. 〈PD수첩〉은 그저 ‘다우너 소’가 ‘광우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는 소’라고 우려했을 뿐이다. 오히려 우리는 검찰에게 묻고 싶다. 도대체 〈PD수첩〉에 등장한 ‘다우너 소’ 가운데 단 한마리라도 ‘광우병에 걸리지 않았다’고 어떻게 단정할 수 있는가? 무슨 근거로 ‘다우너 소’들이 광우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없다며 〈PD수첩〉을 허위·왜곡 방송으로 매도하는가? 검찰이 만약 이 부분의 근거를 사실과 증거에 기반 해 밝힌다면 우리는 검찰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있다.

하물며 〈PD수첩〉은 ‘광우병에 걸렸을 수도 있는 미국 소’들이 부실한 시스템 아래 도축되고 있는 미국의 현실을 고발한 것이지 ‘다우너 소’를 ‘광우병 소’라고 주장하기 위해 방송하지 않았다. 부실한 도축 시스템에 의해 어떤 병에 걸렸을지도 모르는 소가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됐음을 지적한 것은 칭찬을 받아 마땅함에도 오히려 죄가 된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검찰은 또 아레사 빈슨의 사인이 밝혀지지 않았음에도 〈PD수첩〉이 ‘인간 광우병’으로 몰아갔다며 허위·왜곡 방송이라고 주장했다. 〈PD수첩〉은 아레사 빈슨의 사인을 ‘인간 광우병’으로 단정 짓지 않았다. 검찰은 아레사 빈슨 어머니의 발언을 〈PD수첩〉이 왜곡했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왜 아레사 빈슨의 어머니로부터 〈PD수첩〉 제작진에게 어떤 취지의 발언을 했는지 확인하지 않는지 도무지 알 수 없다. 더구나 사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아레사 빈슨의 사인으로 미국에서조차 부각됐던 ‘인간 광우병’의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 어떻게 1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허위·왜곡’이 될 수 있는지 우리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인간광우병이 의심되는 미국인이 죽음에까지 이르렀고 때마침 안전성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된다면 시사프로그램으로서 ‘인간광우병’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밖에 검찰은 〈PD수첩〉이 한국인의 유전자 특성을 들어 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도 ‘허위’라고 주장했다. 이 부분은 이미 후속 방송에서 “특정 유전자만으로 인간광우병이 발생할 확률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MM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94%라고 해서 인간광우병이 발병할 확률이 94%라는 것은 부정확한 것이었다”고 정정과 해명이 이뤄졌다. 그럼에도 〈PD수첩〉에게 ‘허위’라며 죄를 덮어씌우기 위해 프리온 단백질과 특정 유전자의 상관관계조차 부정하는 검찰의 주장이 오히려 왜곡과 편파로 점철되었다. 프리온 단백질과 유전형질의 상관관계는 국내 학자뿐 아니라 외국 학계에서도 이미 인정되었다. 이런 내용을 소개한 것이 어떻게 허위 방송이 될 수 있는가? 만약 〈PD수첩〉 방송이 허위라면, 그 근거를 제공한 학자와 〈PD수첩〉 방송 훨씬 이전에 “몹쓸 광우병! 한국인이 만만하니?”라는 식으로 ‘허위사실’을 보도한 동아일보 등 보수신문들도 함께 처벌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언론자유의 심각한 위협인 검찰권력, 반드시 심판할 것

〈PD수첩〉 방송에 대한 검찰의 주장 자체가 억지와 과장으로 점철되었을 뿐 아니라 이를 근거로 명예훼손이니 업무방해니 형사처벌을 요구하는 대목은 그야말로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짜 맞춘 각본에 따라 〈PD수첩〉 제작진에게 명예훼손과 업무방해의 죄를 덮어씌우기 위해 작가의 이메일에 담긴 지극히 사적인 내용까지 공개하는 검찰의 모습은 분노를 넘어 ‘죄를 만들기 위해 이렇게까지 치졸해야 하나’라는 연민마저 자아낸다. 그렇게 잘난 협상을 했으면 도대체 대통령이 국민 앞에 두 번이나 머리를 조아린 것은 무엇이며 추가협상은 왜 했단 말인가? 광우병에 걸렸을 수도 있는 쇠고기가 수입돼 검역주권이 훼손되고 국민의 건강권이 심각하게 침해받는 것보다 업자들의 이익이 더 중요하단 말인가?
다시 한 번 단언컨대 이번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검찰의 기소는 검찰 역사에서 두고두고 회자될 웃음거리와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까지 몰아간 표적·강압수사, 조중동 광고업체 불매운동 수사, 그리고 미네르바 수사 등 검찰은 정권의 지침에 따른 정치수사로 이미 검찰 조직에 치명상을 입힐 자충수를 잇달아 두었다. 이번 〈PD수첩〉 제작진 기소는 검찰이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결정적 삽질이 될 것이다.

우리는 한국PD연합회 소속 2800여 모든 PD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검찰의 부당한 수사를 폭로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아울러 앞으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거대하게 일고 있는 검찰 개혁 물결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다. 검찰 권력이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에 심각한 위협이 된 이상 우리 PD들은 온 힘을 다해 이에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

2009년 6월 18일
한 국 P D 연 합 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