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사에 공문 “미디어법 토론 등 참여”…“홍보 필요하니 나오나”

방송 토론에 임하는 한나라당의 이중적 태도가 논란이다.

지난해 12월 9일 한선교 의원을 ‘스핀닥터’(정치홍보전문가)로 지정하면서 사실상 일체의 공식 언론 인터뷰를 금지시켰던 한나라당은 최근 각 방송사 시사 방송토론 제작팀에 공문을 발송하고 △비정규직법 △4대강 살리기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미디어 관련법 등에 대한 토론회가 개최되면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는 지난 1월 검찰의 ‘미네르바’ 수사나 용산참사 발생 당시 일체의 TV토론 등에 참여하지 않았던 것과 전혀 다른 태도로, 한나라당의 편리에 따라 방송토론을 활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미디어법 등 토론에는 참여…특검은 제외”

한나라당은 지난 17일 각 방송사 시사 방송토론 제작팀에 보낸 공문에서 “현재 국민적 관심사인 각종 현안에 대해 한나라당에서는 방송토론을 통해 국민의 이해와 공감을 구하고자 한다”며 “비정규직법, 4대강 살리기, 한·미 FTA, 미디어 관련법 등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하면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더 효율적인 토론을 위해 한나라당과 민주당 양당 국회의원이 직접 출연해 정책을 밝힐 수 있도록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방송토론에 대한 한나라당의 이 같은 적극적 의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정국이 끝나가고 있다는 판단 아래 ‘민생’과 ‘경제’를 앞세워 현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정책들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지지율이 반등한 민주당 등에 대한 견제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한나라당은 17일 각 방송사 시사 방송토론제작팀에 공문을 발송하고 미디어법과 한미FTA, 4대강살리기, 비정규직법 등의 주제에 대해 적극 토론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실제로 한선교 홍보기획본부장은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국회에 들어오지 않고 거리를 헤매고 있는데 방송출연은 굉장히 잦아지고 있더라. 아침만 해도 MBC와 KBS라디오에 각각 민주당 박병석·최재성 의원이 출연했고 저녁에는 정세균 대표가 MBC라디오출연을 할 예정이다”라면서 “안상수 원내대표로부터 이제는 (우리도) 적극적으로 방송토론에 참여하자는 말도 있고 해서 전국 TV방송사에 공문을 보냈다.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담당자들과도 접촉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한 특검 등의 주제에 대해선 토론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한 본부장은 이날 회의에서 “특검 등을 제외한 모든 현안에 대해 양당 간 1대 1 토론을 요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특검 등을 제외하는 까닭으로 “양당 원내대표 간 논의되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는데, 이는 지난 1월 용산참사·미네르바 구속 당시 방송토론 거부를 공식화하며 “수사 중이고 결론이 나지 않은 사건”이라고 이유를 밝혔던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실례로 지난 1월 15일 한나라당은 미네르바 사건과 관련해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할 예정이었으나 방송 직전 불참을 선언,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야당들과 언론·시민단체들은 정국을 책임지는 거대 여당답지 않은 소극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토론 참여 자체는 바람직하지만…”

한나라당의 이 같은 태도에 대해 한 방송사 관계자는 “6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장외홍보전이 불기피한 언론관계법 등에 대한 이슈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태도로 보인다”며 “당 입장에서 정치적인 판단을 할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 170석이 넘는 거대 여당이 필요할 때만 방송을 찾는 모습은 국민들 입장에선 바람직해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연우 세명대 교수는 “의도를 추정할 순 없지만 한나라당이 그동안과 달리 공개적인 장소에 나와 의견을 개진하는 것 자체는 부정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정말 토론을 하고 다른 이들의 말에 귀 기울일 자세로 나오는지는 별개의 문제다. 논리적인 토론이 가능토록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미디어법이나 FTA, 4대강 살리기 등의 이슈 외에도 현재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검찰의 MBC <PD수첩> 제작진 기소 등에 대해서도 토론할 자세를 갖춰야 한다”면서 “언론과 취재자유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이 명예훼손이 될 수 있는지 등 토론을 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