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하기 전에 검찰 검열 받아야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수첩 제작진 공식입장 통해 검찰 주장 조목조목 반박

검찰이 한미 쇠고기 협상 문제를 비판한 MBC 〈PD수첩〉 PD와 작가 등 5명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죄로 불구속 기소한 가운데, 제작진이 19일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검찰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정면 대응에 나섰다.

제작진은 검찰 수사와 관련해 △지난해 수사 발표 내용과 다른 점이 없고 △사생활이 담긴 작가의 이메일을 전 국민에게 공개하는 파렴치한 불법행위를 자행했으며 △일부 언론 및 청와대가 ‘무죄추정의 원칙’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번 수사 내용은 작년에 이전 수사팀이 발표했던 내용과 다를 게 없다”면서 “검찰은 지난 1년간 일부 언론에서 PD수첩을 끊임없이 공격해왔던 왜곡·과장 보도 논리로 〈PD수첩〉이 진정으로 얘기하고자 했던 국민의 검역주권 및 건강권 보호라는 프로그램의 본질조차 퇴색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검찰이 18일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김은희 작가의 이메일 내용을 공개한데 대해 “한 개인이 지인과 나눈 이야기까지 증거로 꺼내들어야 할 정도로 검찰은 자신이 없었나?”라며 “도대체 작가의 이메일에 담긴 내용이 방송 내용에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는 어디 있으며, 이메일에 담긴 내용이 명예를 훼손하고 업무를 방해한 증거는 어디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검찰은 개인의 사상검열까지 하려 드는 것인가”라며 “〈PD수첩〉이 한 개인의 사적인 감정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는 것이야말로 19년 〈PD수첩〉 역사를 깡그리 짓밟는 명예훼손”이라고 맞받아쳤다.

제작진은 또 검찰이 불구속 기소 방침을 정하자마자 일부 보수언론과 정부여당이 〈PD수첩〉이 왜곡·조작보도를 했다며 여론몰이를 하고 있는데 대해서도 ‘무죄추정의 원칙’을 지키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이들 제작진은 “대한민국 언론은 앞으로 보도하기 전에 검찰의 검열을 받아야만 하는 것인가”라고 성토하며 “〈PD수첩〉은 재판에서 당당하게 입장을 밝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