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방송] EBS ‘다큐10+’
상태바
[추천방송] EBS ‘다큐10+’
  • PD저널
  • 승인 2009.06.23 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BS <다큐10+> / 23일 오후 11시 10분

최강의 무기 - 전투기의 지존 F-22 랩터

▲ ⓒEBS
전쟁터에서 가장 빠른 무기는 제트 전투기다. 전투기는 탱크, 헬리콥터 등과 같은 적의 이동화기에서부터 적의 진지(벙커)나 본부, 군수품 공장 등을 자유로이 파괴할 수 있는 유일한 전투무기다. 지난 백년 간 전투기는 인간이 설계한 무기 중 가장 세련된 무기로 그 중 F-22 랩터는 최고 속도 시속 2천5백 킬로미터를 자랑하며, 레이더에 의한 탐지를 어렵게 하는 스텔스 기능을 갖춘 최신의 전투기다. 전투기의 중요한 요소는 엔진과 동채, 탑재 무기와 기동성, 그리고 조종사의 안전 보장능력을 들 수 있다.

최초의 비행기는 프로펠러로 간신히 비행체를 땅에서 밀어 올리는 수준이었다. 백여 년 전만 해도 전투기는 아예 존재하지 않았으며 비행기술은 유아기 단계였으나, 1차 세계대전 당시 전투기에 기관총이 탑재되면서 비로소 전투기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더 높이, 더 빨리 하늘을 날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롤스로이스 멀린 엔진의 등장은 제트 엔진과 로켓 엔진 기술을 발전시키며 전투기의 속도를 음속을 능가하는 단계로 끌어 올렸다.

초스피드를 자랑하는 전투기는 이제 전쟁터에서 가장 무서운 무기가 되었다. 기관총을 장비하던 수준에서 벗어나 원거리 미사일을 장비하기에 이르렀으며 미사일을 탑재한 후, 전투기끼리의 공중전은 사라진 것처럼 보였지만, 베트남 전쟁에서의 활약상은 그 예상이 틀렸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오늘날의 전투에까지도 적용되고 있는 ‘뵐케 수칙(1916년 편찬된 비행술의 고전)’은 무엇이며, 전투기의 중요 요소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개발 ․ 발전되었는지 전투기의 지존 F-22 랩터를 통해 접근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