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희 작가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상태바
김은희 작가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시론] 정태인 경제평론가
  • 정태인 경제평론가·성공회대 겸임교수
  • 승인 2009.06.23 09: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시 그분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PD수첩>의 PD 중에는 30초짜리 짧은 인터뷰를 따는 양 사람을 불러 놓곤, 서너 시간 동안 온갖 질문을 다해서 완전히 진을 빼 놓는 몰지각한 분들이 있습니다. 한미 FTA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 때 저도 당한 ‘만행’인데, 그 때 저녁을 먹으러 가서 제가 ‘왕언니’ 아니냐고 물었던 그 분은 아니시겠죠?

지난 정부 때부터 <PD수첩>은 참 많은 일을 겪었습니다. 이상하게도 비슷한 내용을 <KBS 스페셜>에서 만들면 별 말이 없다가 <PD수첩>이 방송하면 청와대에서 한마디 해서 공방이 이어지곤 했지요. 그 때마다 전 “청와대가 <PD수첩> 키우려고 마음 먹었나”, 실소를 했습니다.

세월이 흐르긴 흘렀습니다. 청와대의 한마디가 이젠 검찰의 기소에 이르렀으니 단지 비웃고 말 일은 아닙니다. 1년 전에 검찰이 조사를 하네 마네, 할 때도 조능희 CP께 전화를 걸어 “전혀 걱정할 필요 없다. 이게 말이나 되느냐”고 했던 내 상식은 완전히 시대착오가 됐습니다.

▲ 지난 4월말, 검찰에 체포된 뒤 석방되어 기자들과 인터뷰 중인 'PD수첩' 제작진. 가장 오른쪽이 김은희 작가다. ⓒPD저널
수없이 많이 받은 문자나 전화에 더 보탤 말이 뭐가 남았겠습니까만, 4년 전 저를 생각해 보면 그래도 ‘동병상련’이 제일 위로가 됐다는 기억에 이렇게 편지를 씁니다. 저도 그 때 검찰의 조사를 받았고 6개월여 동안 거의 2만 페이지에 이르는 언론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말 그대로 죽을 지경이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가장 치욕적이었던 순간은 검찰 수사관이 우리 집 컴퓨터에 저장돼 있던, 그러나 난 보지 못한, “난 내 바보 같은 남편을 믿는다”는 처의 글을 친절하게도 프린트까지 해서 나에게 주었을 때였습니다. 그는 혹시 선의였는지 모르지만 프라이버시에 관해선 아무런 생각이 없다는 얘기죠(처가 혹여 “믿지 않는다”고 썼다면 유죄의 증거가 됐을까요?).

많은 분들이 말했겠지만 시간은 흐를 것이고 사람들은 아주 깨끗하게 잊을 겁니다. 한 헌법학자에 따르면 사문화된 형법 조항인 ‘강요죄’에 미수까지 붙인, ‘강요미수’라는 희귀한, 어쩌면 전무후무할 죄목으로 집행유예라는 유죄판결을 받았지만 이제 아무도 사건조차 기억하지 못합니다. 내 억울함도 마찬가지로 잊혀지고,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때까지 옵니다. 지난 수십년의 역사를 볼 때 검찰이 MBC처럼 “이제는 말할 수 있다”고 스스로 고백을 할 리 없고, 혹 정권이 바뀐다 해도 검찰을 ‘손 볼’ 방법 역시 전혀 없습니다. 지금처럼 ‘막가파’가 아닌 한 대통령도 못한 일이잖아요. 더구나 그들이 양심의 가책을 받을 일도 별로 없을 겁니다. 바뀐 정권 하에서도 뭔가 새로운 사건을 만들어 승진을 거듭할테니까요.

왜 더 절망적인 얘기를 하느냐고요? 그 지독했던 우울증의 탈출구는 전혀 다른 곳에 있었다는 말을 하고 싶어섭니다. 저에겐 그것이 한미 FTA였습니다. 매일 전국을 돌며 강연을 하고, 정부와 글로 싸워야 하는 상황, 발밑에서 언제 폭탄이 터질지 모르는 전쟁터에서는 우울할 겨를도 없더군요. 그 황당한 수사기록까지 다시 들여다 봐야 하는 재판과정의 고문도 그저 잠깐 손가락을 벤 것처럼 지나갑니다(그리고 아무런 준비도 없이 재판에 나가게 되는데 이건 결코 따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정태인 경제평론가
요컨대 김 작가님은 또 다른 작품을 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시사 작가가 “필이 꽂힐” 일들은 이미 너무나 많고 또 계속 일어날 겁니다. 예컨대 이 정권이 <PD수첩>이건, 용산이건, 촛불시민이건 온갖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그예 하려는 일은 뭘까요? 예. 대운하입니다. 거대 토목공사로 경기를 살리기만 하면 모든 게 용서가 될 거라는 그 망상 말입니다. 빨리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행여 MBC 경영진이나 PD들이 김 작가님을 보호한답시고 일을 맡기지 않는 바보 같은 짓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추신. <PD수첩> 광우병편이 증언했던 그 모든 사실은 참여정부 시절의 농림부 기록에 다 나옵니다. 신임장관과 외교부 출신 차관보가 전임 농림부 장관과 통상담당자의 사실판단을 고소한 셈이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09-06-24 09:05:13
지금 이런 한가한 자기푸념을 늘어 놓을 때인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