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경험자의 논평
상태바
음주운전 경험자의 논평
[경계에서] 복진오 독립PD
  • 복진오 독립PD
  • 승인 2009.06.23 09: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대변인이 음주 운전.” 

예전 같으면 시기가 언제인지 음주량이 얼마인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조.중.동 같은 신문에 1면 톱기사거리였다. 그런데 실제로 이 같은 일이 있었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그 주인공인데 본인이 직접 실토했다. 청와대가 발표하는 공식 논평 중에 스치듯 언급한 이 음주운전 사실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자세한 내막을 모르지만 짐작하건데 아마도 대변인이 되기 전 일이었을 것이다. 어찌됐던 권력의 최상층부 청와대, 그곳의 입이라고 할 수 있는 대변인이 논평 중에 자신이 음주운전 했던 사실을 실언인지 실토인지 모르지만 공개적으로 언급 했다는 게 참 어이가 없다.

▲ 6월20일 MBC <뉴스데스크>

그러나 이 보다 더 어이없는 것은 그날의 논평 내용이다. MBC <PD수첩> 광우병편 제작진에 대해 검찰의 기소와 관련 난데없이 논평을 내는 것도 그렇지만 이 과정에서 ‘충격과 경악’, ‘왜곡조작방송’, ‘사회적 흉기’, ‘음주운전’, ‘경영진사퇴’, ‘미디어법 처리’ 라는 감정적인 단어들을 총 동원하며 매우 흥분한 논평 내용을 보면서 이건 논평이 아니라 어딘가에 명령을 하달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곳이 <PD수첩>을 기소한 검찰이든 해당사건을 담당할 재판부든 아니면 미디어법 날치기를 준비하는 여당이든지 정치적 압력 여부를 떠나 <PD수첩> 광우병 제작팀 기소와 관련 청와대가 어떠한 의중을 가지고 있는지 분명히 파악 했을 것이다. 정부 정책에 비판적 견해를 다룬 TV 프로그램 기소과정을 두고 정부가 직접 나서 선동적이고 극히 감정적인 표현을 난발하며 이 같은 논평을 낸 적은 아마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찾기 힘든 그야말로 충격과 경악을 금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 사건을 지휘한 검사장이 새로운 검찰총장으로 임명됐으니 이후 <PD수첩>의 재판이 어떻게 흘러갈지 가히 짐작이 간다.

논평의 백미는 MBC 경영진을 향해 교묘하게 사퇴 압력을 행사한 것이다. 과거 공안정국에서나 있었던 범죄 만들기식 수사를 통해 <PD수첩>을 기소한 것 뿐인데 마치 검찰의 수사 내용 전부가 법원의 확정 판결을 받은 것으로 착각해 “외국 같으면 MBC경영진이 물러나야 하는 상황이다” 라며 사퇴 압력을 공개적으로 했다.

실로 그 대범함에 있어 군사 정권 시절 못지않다. 만일 청와대에서 인터넷 경제논객으로 불렸던 미네르바와 관련, <신동아>의 거짓 인터뷰 기사 건이 터졌을 때 청와대가 지금처럼 똑같이 <신동아>에게 책임을 따졌다면 이번 논평도 수긍이 가겠지만 ,유독 <PD수첩>에게만 병적 집착에 가까운 반응을 연속하여 내놓으니 그 배경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오는 8월에 MBC 경영진을 새로 임명하는 방송문화 진흥회 이사회를 앞두고 이 같은 발언을 했으니 어쩌면 그 동안 눈에 가시였을지 모르는 MBC를 장악하겠다는 의지를 솔직하게 드러낸 것 인지도 모른다.

▲ 복진오 독립PD
과연 이 같은 일이 외국에서도 일어나는 일인지 오히려 묻고 싶다. 선진국 어느 나라에서 검찰이 수사를 빌미로 개인의 사생활 관련하여 수년치의 이메일을 압수하고 이도 부족해 메일 내용을 공개하면서 개인의 생각과 의식을 검열하는 나라가 있는지, 어찌된 이유든 방송국 경영진에게 최고 권력층에서 공개적으로 사퇴 압력을 가하는 나라가 있는지, 국가정책에 다른 견해를 밝힌 TV프로그램 제작자들이 기소되는 나라가 있는지, 정말 묻고 싶다.

혹여 이 같은 일들이 정치적으로 혼란스런 후진국의 군사정권이나 제3세계 국가에서 간혹 일어난다 치면 현재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과거로 역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로 책임져야 할 경영진은 MBC경영진이 아닌 이 정권의 경영진이 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화이링~ 2009-06-23 17:06:52
신분이 불안할 수 밖에 없는 독립피디의 글이다보니 ,,, 더욱 글이 시원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