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의원, 엄기영 사장 사퇴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계 “언론법 개정 강행 앞두고 당청 MBC 압박 여론전 돌입”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에 이어 친이(親李: 친이명박)계 한나라당 의원 40명도 2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엄기영 MBC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청와대의 사전교감설을 적극 부인했지만 언론관계법 개정을 앞두고 당청이 함께 엄 사장과 MBC를 압박, 여론전에 나선 모양새다.

친이계 김영우·강승규·조해진 의원 등 40명의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PD수첩> 제작진의 취재와 보도과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자체 정화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MBC의 제작책임자와 최고경영자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 엄기영 MBC 사장 ⓒMBC

이들은 <PD수첩> 제작진이 광우병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정부 당국자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검찰 수사결과 발표를 근거로 “지난해 MBC <PD수첩> 방송은 객관적 사실이 아니라 왜곡과 과장이었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이 공개해 논란이 되고 있는 <PD수첩> 제작진의 사적 이메일 내용 일부를 인용하며 “왜곡과 과장으로 온 나라를 광분시키고, 광우병 촛불시위로 국정을 마비시켜 놓은 <PD수첩> 제작진이 이제 와 ‘언론의 자유’를 들먹이며 정치적 탄압을 주장하지만, 헌법이 보장한 언론의 자유는 정치적 선동과 조작까지 보장하진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사실을 왜곡, 과장함으로써 사회적 혼란과 갈등을 자행한 <PD수첩> 제작진은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PD저널리즘이 이념적 편향이나 정치적 의도에 의해 사실을 왜곡할 위험성이 상존하는 만큼, 취재 및 보도 과정에서 균형을 추구할 수 있는 ‘게이트 키핑’ 제도의 확립과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주도한 김영우 의원은 청와대와의 사전 교감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이동관 대변인의 MBC 경영진에 대한 사퇴 촉구와 우리 기자회견은 별개의 문제”라고 답했다.

이에 앞서 친이계의 진성호 의원도 지난 22일 평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영국 BBC나 일본 NHK의 경우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이사장이나 사장이 사퇴하는 경우가 있다. 그게 책임있는 공영방송의 태도”라며 이동관 대변인의 주장을 적극 지지한 바 있다.

엄기영 사장을 포함한 MBC 경영진에 대한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잇단 퇴진 압박과 관련해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관계법 개정 강행을 앞두고 정부 여당이 <PD수첩>을 빌미로 MBC 경영진과 언론 전체에 경고를 보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언론관계법 개정을 일방 처리한 후 일련의 후폭풍을 막기 위해 오는 8월 방송문화진흥회 임기가 끝나기 전 사퇴 압박을 가한 후 엄 사장을 퇴진시키려는 수가 아닌가 싶다”면서 “지난해 8월 정연주 전 KBS 사장의 사례와 같은 일이 벌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경계를 늦춰선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단독국회 강행으로 언론악법을 날치기 처리하려는 거대 여당이 MBC 죽이기를 명분으로 삼으려는 건,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한나라당 초선의원들이 이명박 대통령의 홍위병이 됐다. 시작도 하지 않은 재판을 가지고 방송사 사장을 윽박지르는 것은 언론을 길들이겠다는 수작으로, 6월 국회에서 미디어법을 날치기로 통과시키겠다는 불순한 의도도 숨어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