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공영방송 KBS, 비정규직 해고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희·장세환·최문순 의원, 24일 이사회 앞두고 유재천 KBS 이사장 등 면담

KBS가 연봉계약직 89명의 계약해지를 포함한 비정규직 대책을 24일 오후 4시 열리는 정기이사회에 보고할 예정인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회의에 앞서 유재천 이사장을 방문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당부했다.

민주당 김상희, 장세환, 최문순 의원은 이날 오후 3시 30분께 여의도 KBS 신관 이사장실을 방문해 유재천 이사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최문순 의원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들은 “다음달 비정규직보호법 적용을 앞두고 공영방송사인 KBS가 앞장서 비정규직 사원들을 해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유재천 이사장은 “의원들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고, 오늘 이사회에도 이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답했고, 의원들은 “연봉계약직 89명 계약해지 등 사측안이 그대로 추진되면 국회 차원에서 이병순 사장과 유재천 이사장을 문제 삼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오후 3시께 KBS 노조 사무실을 찾아 최재훈 부위원장 등 노조 집행부와 김효숙 기간제사원협회장을 면담했다.

▲ 24일 KBS 이사회를 앞두고 노조를 방문한 민주당 최문순, 김상희, 장세환 의원(맨 오른쪽부터)이 김효숙 기간제사원협회장(왼쪽에서 두번째)으로부터 비정규직 대책의 문제점을 듣고 있다. ⓒPD저널
이 자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상희 의원은 “공공기관이 정규직 전환에 앞장서야 하는데, 가장 공익적 역할을 해야 하는 공영방송사가 앞장서 비정규직을 해고하는 것은 경악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KBS 노조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고통분담을 결의한 것을 언급하며 “비정규직 문제 해결은 (정규직) 노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도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미디어행동 “KBS 비정규직 사원 해고하면 수신료거부운동 벌일 것”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이하 미디어행동)은 이날 오후 2시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는 일방적 비정규직 대량해고를 철회하고, 정규직 전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미디어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현행법에 따르면 2년 이상 고용한 비정규직 사원의 정규직 전환은 사용자의 당연한 의무인데, KBS는 대규모 계약해지 및 자회사 이전이라는 편법을 통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모범이 되어야할 공영방송이 앞장서 실업자와 비정규직을 양산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꼬집었다.

▲ 미디어행동은 24일 오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는 비정규직 대량 해고 기도를 중단하고, 정규직으로 전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PD저널
이들은 “이병순 KBS 사장은 취임 후 공영방송 파괴행보를 보여왔고, 이번 비정규직 해고도 연임을 위해 추진한다고 의심된다”며 “시청자와 시민들은 이번 사건을 KBS의 공영성을 가늠할 수 있는 시험대로 보고있다”고 경고했다.

김영호 미디어행동 대표는 “공기업인 KBS는 정부의 ‘잡 셰어링’ 정책을 위반하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노동탄압 정책을 계속 추진해 비정규직 사원들을 해고하면 시민사회단체는 수신료거부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BS노조와 기간제사원협회는 이사회에 앞서 회의장인 본관 제1회의실 앞에서 사측의 연봉계약직 처리방침에 반대하는 침묵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