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법 직권상정? 책임 전가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오 국회의장, 직권상정 앞세우는 여당에 쓴소리

한나라당이 26일 단독 국회를 열면서 언론관계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직권상정’ 카드를 꺼내 들고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김형오 국회의장이 유감을 표시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성명을 발표하고 “국회의장이 결정하는 직권상정이 미디어법 논란에서 또 다시 거론되는 것은 가슴 아픈 일로, 직권상정만 하면 모든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다는 측이나 이것만 막으면 어떤 일도 못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하는 측이나 모두 아전인수·비민주적 태도”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이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인 언론관계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직권상정’ 카드로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25일 박희태 대표는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늦어도 내달 중순까지 본회의 직권상정을 통해 언론관계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김형오 국회의장이 지난 19일 안상수(한나라당)·이강래(민주당)·문국현(선진과창조의모임) 원내대표와 함께 6월 국회 개원 문제와 관련해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민주당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고흥길 위원장 역시 같은 날 기자간담회에서 “미디어법 개정안의 상임위 처리는 늦어도 내달 초까지 끝내야 한다. 일정에 대한 여야 간사들의 협의가 안 될 경우 위원장 직권으로 적절한 시한을 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야당에 대한 한나라당의 ‘직권상정’ 압박에 대해 김 의장은 “미디어법 등 논란이 되는 법안들은 여야가 대화로 타협하면 얼마든지 풀 수 있는 문제들”이라면서 “국회를 살리고 의회 민주주의를 복원하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해결 가능한 문제임에도 불구, 풀리지 않는다며 의장에 그 책임을 전가하려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디어법은 여야 합의대로 국회법 절차에 따라 해당 상임위를 거쳐 처리하되, 본회의 의결 전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선 해당 상임위의 정상적인 논의과정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