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한겨레 “MB정부 MBC 장악 위해 20년 후퇴”

“MB정부 MBC 장악 위해 20년 후퇴”

정부가 8월9일 문화방송 MBC의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회를 새로 구성하면서, 문화방송 노사가 이사 2명을 추천하던 관행을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문화방송 노사는 1988년 방문진 출범 이후 줄곧 이사 추천권을 행사해왔다.

<한겨레>는 이 같은 내용을 1면에 보도하면서 “정부의 의도대로 될 경우 여당 추천 이사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게 돼, 공영방송으로서 문화방송이 정부·여당에 종속될 우려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6월 29일 5면
방문진법에는 방문진 이사 선임과 관련해 “각 분야의 대표성과 방송의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한다”고만 돼 있다. 하지만 그동안 이사회는 전체 9명의 이사 가운데 문화방송 노사 추천 몫 2명을 뺀 나머지 7명을 여야가 나눠 갖는 식으로 구성됐다. 현 7기 이사회는 민주당 성향 5명, 한나라당 성향 2명, 문화방송 쪽 2명으로 짜여 있다.

이옥경 방문진 이사장은 “문화방송 노사에 추천권을 주는 관행은 공영방송으로서 문화방송 구성원들도 주주를 구성할 권리가 있다는 측면에서 1기 이사회 구성 때부터 이어져온 것”이라며 “노태우·김영삼 정부 때도 이 관행은 지켜졌다”고 했다. 방문진 이사회는 과반수 의결로 사장을 선임·해임할 수 있으며 중요 정책 승인권도 갖고 있다.

시민·언론단체들도 “정부가 방문진을 친여 인사들로 구성해서 문화방송을 장악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근행 문화방송 노조위원장은 “방문진을 정권의 전리품으로 착각해, 공영방송에 대한 철학도 없이 정부·여당에 빌붙었던 사람들을 방문진 이사로 추천한다면 출근저지 투쟁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MB정권, ‘MBC 때리기’ 왜?

한겨레는 5면 기사를 통해 이른바 ‘MBC 때리기’의 배경을 짚었다.

한겨레는 “‘PD수첩’ 검찰 기소에 이은, 정부·여당 관계자들의 ‘MBC 때리기’는 결국 MBC를 KBS(한국방송)처럼 정권의 손아귀에 확실하게 넣겠다는 계산에서 나온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보도했다. 시민·언론단체들 사이에서는 ‘7월 언론법 통과 → 8월 방문진 개편 뒤 엄기영 사장 해임 → 공영방송법 처리 → 엠비시 민영화’ 등의 시나리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실제 여권에서는 PD수첩 수사결과 발표를 계기로 문화방송을 개조해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다”며 “이런 판단 아래, 정부·여당은 문화방송의 ‘편파성’과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오는 8월 8일 임기가 끝나는 방문진 이사진 교체를 통해 자연스레 문화방송 사장 등 경영진을 교체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안에서는 구성원 자율성이 강한 문화방송의 조직특성을 이번 기회에 바꿀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신임 사장은 추진력이 강한 외부인사로 채우겠다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미 여권과 방송가에서는 문화방송의 사장과 보도·제작·경영·기술 등 4개 본부장 및 감사 등 5명의 이사를 친정부적 인사로 전면 교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시민·언론단체 진영에서는 정권이 엄기영 사장 해임 이후 공영방송법을 통해 문화방송을 지속적으로 압박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이 올 3월 발의한 공영방송법안을 보면, 광고가 전체 수입의 20%를 넘을 경우, 공영방송의 규정에서 빠지도록 하고 있다.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KBS 2채널을 민영화할 때 자연스럽게 문화방송 내용도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PD수첩’ 방영 전부터 쇠고기 비판 들끓었다”

한겨레는 4면 기사를 통해 “이명박 정권의 문화방송 압박은 ‘PD수첩’을 ‘왜곡, 편파, 정부전복 프로그램’으로 낙인찍는 작업을 통해 진행돼 왔다”고 지적했다.

보수신문은 촛불시위 규모가 확대된 지난해 5월 2일부터 ‘PD수첩’을 ‘왜곡방송’으로 규정했고, 마침내 1년 뒤 검찰의 수사 결과가 발표된 6월 19일부터 ‘PD수첩’은 ‘국가 전복 프로그램’으로 매도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PD수첩’이 방영되기 전부터 쇠고기 협상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촛불시위 전개 과정을 연구해온 신진욱 중앙대 교수는 28일 “지난해 4월 29일 ‘PD수첩’이 방영되기 전부터 인터넷에선 이미 쇠고기 협상을 비판하는 광범위한 여론이 형성돼 있었고 ‘PD수첩’은 여론 확산의 촉매제 중 하나였을 뿐”이라며 “‘PD수첩’ 때문에 촛불시위가 벌어졌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음모론적 해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신 교수에 따르면, 5월 2일 열린 첫 번째 대규모 촛불시위는 이명박 대통령의 “값싸고 질 좋은 쇠고기” 발언(4월 21일)과 이튿날 민동석 당시 농림수산식품부 농업통상정책관의 “복어 독 제거하듯 특정위험물질만 제거하면 안전하다”는 발언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5월말 경찰의 강경진압 과정에서 여대생이 군홧발에 짓밟히는 사건이 또 한 번 시위 규모 확대의 분수령이 됐다.

▲ <한겨레> 6월 29일 4면

광우병 쇠고기의 위험과 미국 검역 시스템의 취약성을 ‘PD수첩’이 처음 문제삼은 것도 아니다. 한겨레는 “참여정부 시절인 2003년 12월 광우병에 걸린 소가 미국 워싱턴주에서 발견된 뒤부터 시민사회에서 줄곧 지적해온 내용들”이라고 설명했다.

또 촛불시위가 본격화하면서 정부도 정책을 수정했고, 이명박 대통령도 두 차례 사과문을 발표, 청와대 참모진을 전면 개편하며 머리를 숙였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일부 영어 오역과 방송 진행자가 아레사 빈슨의 사인을 광우병으로 단정해 표현하는 등 실수가 있었지만 정부와 보수 언론의 공격이 ‘PD수첩’의 문제의식과 정부의 잘못까지 백지화할 수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특히 “주목할 점은 정권이 한껏 몸을 낮추고 있던 상황에서도 ‘PD수첩 흠집내기’는 동시에 시도되고 있었다는 점”이라며 “국민적 비판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를 취하되 ‘비판의 진앙지’로 규정한 ‘PD수첩’만은 그냥 두지 않겠다는 이중적 태도인 셈”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농림수산식품부가 ‘PD수첩’을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반론보도를 신청한 날은 정부여당이 쇠고기 원산지 표시를 확대 추진하기로 한 지난해 5월 6일이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두 번째 대국민 사과를 하기 이틀 전인 지난해 6월 17일엔 농림수산식품부가 ‘PD수첩’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기로 결정했고, 대통령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참모진 전면 개편이 발표된 20일엔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겨레는 “보수언론도 검찰과 합작해 지속적인 ‘협공’에 나서며 ‘PD수첩’을 ‘전사회적 정부비판 여론의 원흉’으로 몰아갔다”고 비판했다.

다시 충돌선상에 선 미디어법

여야가 결국 물리적 충돌 선상에 마주섰다. 한나라당은 29일 전 상임위를 가동해 법안 심사에 착수할 것을 공식화하면서 최대 쟁점인 미디어법 강행처리 방침임을 확실히 밝혔다. 민주당은 쟁점법안 단독처리에 대한 결사항전을 다짐하면서 시국대회를 여는 등 원내·외 병행투쟁을 시작했다.

<경향신문>은 “(여야의) 양보 없는 기세 대결로, 이번 주초부터 국회가 다시 ‘싸움판’으로 변할 공산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 상임위를 29일부터 열어 민생법안들을 심사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몽니를 부리고 들어오지 않더라도 통과시킬 수 있는 것은 통과시켜야 한다. 민주당 때문에 국회가 마비되는 일은 없도록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는 특히 미디어법을 놓고도 ‘협상안 제시’와 ‘강행 의지’라는 강온책을 함께 내놓았다. “(당장)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할 생각이 없다”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정책위의장,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양당 간사가 참여하는 ‘4인 회담’을 제안했다. 하지만 “합의가 안되면 3월 약속처럼 (6월 임시국회에서) 표결처리해야 한다는 게 확고부동한 신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경향은 “결국 이번 임시국회 회기 중 미디어법을 ‘무조건’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더 이상 국회를 공전시킬 수 없다는 명분이지만, 쟁점들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확산되기 전에 처리할 태세”라고 보도했다.

야당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 단독국회에 대비, 지도부 비공개회의에 이어 원내대표단 ‘조정회의’를 잇달아 열었다. 이날로 본회의장 앞 농성 5일째를 맞은 민주당 소장파 의원들도 “여당 단독국회는 모든 방안을 동원해 막을 것”(홍영표 의원)이라며 전의를 보였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4당은 시민·사회단체들로 이뤄진 ‘민주회복국민행동’과 함께 이날 부산 서면 로터리에서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한 달이 넘도록 이 대통령은 사과와 국정쇄신에 대한 한마디 말도 없다”며 “일방적인 비정규직 입법과 ‘언론악법’ 강행 처리, 대운하 건설 시도 등을 막아내겠다”고 강력 투쟁 입장을 밝혔다.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집회에 이어 다음달 5일에는 대전, 노 전 대통령의 49재 직후인 11일에는 서울광장에서 시국대회를 열 예정이다.

미디어법 ‘홍보지’ 된 중앙

<중앙일보>가 한나라당이 추진하려는 미디어산업법의 ‘홍보지’가 됐다. 중앙은 4면에 ‘미디어산업법 Q&A’를 실어 미디어법 통과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중앙은 “여야는 미디어법을 6월에 표결 처리하기로 문서로 합의했었다”며 “그러나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민주당이 국회 자체를 거부하기 때문이다”고 민주당에 책임을 전가했다.

이어 “한나라당은 최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가 제출한 최종 보고서와 자유선진당이 제출한 미디어법을 놓고 협의, 조정에 나섰다”며 “한나라당은 이를 바탕으로 29일 미디어법 수정안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이번 주가 미디어법 처리의 고비가 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 <중앙일보> 6월 29일 4면

중앙은 지난 3월 2일 여야 합의에 따라 구성된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이하 미발위)가 최근 파국을 맞은 것과 관련 “최종 보고서 작성을 코앞에 둔 지난 17일 민주당 측 미발위원들이 탈퇴를 선언했다. 한나라당 측이 여론조사를 거부한다는 이유에서”라며 “그러나 3월 합의문에 여론조사란 단어는 없다”고 지적했다.

중앙은 “미발위는 여론을 듣기 위해 그간 서울과 지역에서 일곱 차례 공청회를 개최했고 모든 회의 내용도 공개했다”며 자유선진당 추천으로 위원이 된 중간 입장의 문재완 한국외국어대 교수조차 “단순히 여론조사를 안 했다는 이유로 합의를 깨는 건 근거 없는 독단적 주장”이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앙은 신문방송 겸영이 허용되면 ‘여론 다양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그 반대”라며 “신문·방송 겸영으로 경쟁이 도입되면 (현재 지상파 방송 3사의) 여론 독과점 구도의 파행을 개선하고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을 대폭 넓힐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신문사·대기업이 법 개정으로 공영방송을 장악하려 한다는 주장에 대해 중앙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 한나라당은 지상파 겸영 대상에 공영방송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왔다”면서 “그러나 야당과 일부 방송사는 줄기차게 그 같은 오해를 의도적으로 확산시켜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나라당은 아예 새로운 채널이 등장할 2013년 이후에야 지상파 겸영 문제를 다루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며 “그간 해 왔던 주장의 근거가 없어지자 민주당과 일부 방송 측은 최근엔 ‘공영방송 장악’ 주장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마이클잭슨 사망, 증폭되는 논란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의 사망 원인을 둘러싸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음모론도 흘러나오고 있다.

경향은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검시소 측이 지난 26일(현지시간) 그에 대한 부검을 실시한 직후 ‘타살 정황이나 외상은 없지만 약물 복용 흔적이 발견됐다’고 밝히면서 의문은 더욱 커졌다”고 보도했다.

잭슨이 오래 전부터 처방약 등을 복용해온 것으로 드러났고 지인들도 “‘약물’과 ‘그를 치료한 의사’들이 잭슨 사망에 책임이 있다”고 잇따라 증언했다. AP통신은 이날 잭슨이 1993년부터 진통제를 상용해 왔으며 2007년에는 지불하지 못한 약값만 10만달러에 달한다고 전했다.

경향은 “이와 관련, 유족들은 잭슨의 사망 당시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의사 콘래드 머리를 의심하고 있으며 런던 공연 기획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머리는 잭슨이 다음달 런던 컴백 공연을 앞두고 고용한 의사로 잭슨이 사망하기 직전에 진통제를 주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LA 경찰은 27일 자발적으로 출두한 의사 머리를 상대로 잭슨의 사망을 둘러싼 여러 정황 등을 조사했다. 하지만 잭슨의 유족들은 LA 카운티의 공식 부검이 끝난 뒤 개인 병리학자를 고용해 별도의 부검을 실시했다.

▲ <경향신문> 6월 29일 2면
조선은 “대형 스타들의 갑작스러운 죽음에는 늘 미스터리가 따라붙는다”며 “마이클 잭슨도 예외는 아니었다”고 마이클 잭슨 사망과 관련한 논란을 보도했다.

이어 “앞서 세상을 떠난 스타들 역시, 사망 후 각종 ‘음모론’이 제기됐다”며 엘비스 프레슬리, 존 레넌과 관련한 음모론을 전했다.

1977년 약물과용에 기인한 심장마비로 숨진 엘비스 프레슬리의 경우, 아직도 “살아 있는 엘비스를 봤다”거나 “내가 바로 엘비스”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비틀스 멤버 출신 존 레넌(1980년 사망)은 “반전운동을 한 존 레넌의 암살 뒤에는 FBI 혹은 CIA가 개입돼 있다”는 음모론도 여전하다.

조선은 “이런 논란은 사라진 스타에 대한 지인·팬들의 사랑과 집착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며 “마이클 잭슨의 '사인'과 관련된 논란도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라고 보도했다.

한편 잭슨은 생전에 자녀들을 위해 녹음한 100곡 이상의 미발표곡을 남겼으며, 이 곡들이 공개될 수 있다고 잭슨의 전기작가 중 한 명인 이언 핼퍼린이 밝혔다. 핼퍼린은 그의 사망 전 “잭슨은 이 곡들을 아이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주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북한 과열 보도, 무책임한 일본 언론”

경향이 특파원 칼럼을 통해 북한과 관련한 ‘무책임한’ 일본 언론 보도를 비판했다.

경향은 “일본 언론의 북한 관련 보도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과열돼 있다”며 “특히 민영방송들은 평일 오후 5시에 시작하는 저녁 뉴스시간을 통해 ‘단독입수’ 자막을 경쟁적으로 내보내면서 북한 소식을 전한다. 북한 관련 내용이라면 웬만하면 특종이 된다”고 전했다.

경향은 “신문의 경우 베이징이나 워싱턴 소식통의 말을 인용한 기사가 1면을 장식한다”며 “‘북한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 ‘대북 관계를 잘 아는 당국자’의 입을 빌리지만 현실적으로 확인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으로 최근 ‘김정남 중국 망명설’(6월5일자 산케이), ‘김정운 극비 방중’(6월16일자 아사히) 보도가 있었지만 미확인 상태이거나 공식적으로 부인되고 있다. 지난 10일 한국의 한 인터넷 카페 운영자의 얼굴로 판명된 TV아사히의 ‘김정운 사진’ 오보 소동도 대표적인 사례다. 주간지 역시 확인이 불가능한 주장과 억측이 난무한다는 게 경향의 지적이다.

경향은 “이처럼 과열된 북한 뉴스 보도 경쟁의 배경에는 ‘일단 장사가 된다’는 상업적 계산이 깔려 있다”고 설명했다. TV프로그램난에 예고 내용을 한 줄 내보내면 시청률은 껑충 뛰고, 북한 관련 타이틀이 광고에 나오는 주간지는 판매부수가 몇 만부씩 늘어난다는 것이다.

경향은 그러나 “확인된 정보와 정확한 사실에 기초한 보도는 저널리즘의 기본”이라며 “북핵 위기감에 힘입어 지지율이 올라가는 정권, 북한의 위협을 빌미로 군사대국화를 주창하는 우익과 뭐가 다를 바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tvN, ‘압구정 다이어리’ 선보여

케이블채널 tvN이 20대 도시여성들의 성장기를 그려낸 새 트렌디 드라마 <압구정 다이어리>를 다음달 17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 12시에 방송한다고 경향이 보도했다.

‘한국형 칙릿’ 드라마를 표방한 <압구정 다이어리>는 2008년 발간된 동명의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했다.

소설 <압구정 다이어리>의 저자인 정수현 작가를 비롯해 드라마와 영화로도 인기를 끌었던 소설 <올드미스 다이어리>의 최수영 작가, MBC <무한도전>으로 스타덤에 오른 김태희 작가 등이 의기투합했다. 고은아·전혜빈·에이미·황승언·여욱환 등이 출연한다.

tvN은 또 다음달 18일부터 새 다큐드라마 <세 남자>를 선보인다. <세 남자>는 30대 후반 남성들의 일상을 그리며, 지난 2000년 MBC에서 방영된 성인시트콤 <세 친구>의 윤다훈·정웅인·박상면 등이 다시 뭉쳤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