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MBC 장악 시나리오’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진 이사 추천 몫 뺏고 ‘광고 탄압’ 의혹까지

정부가 오는 8월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진을 새로 구성하면서 그동안 MBC 노사가 이사 2명을 추천하던 관행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혀 방문진이 친정권 인사로 싹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PD수첩〉 제작진에 대한 검찰 기소와 청와대 대변인과 한나라당 초선 의원들의 노골적인 MBC 경영진 사퇴 요구에 이어 ‘광고 탄압’ 의혹까지 제기돼 ‘MBC 장악 시나리오’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9일자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방문진 이사에) 노사 추천 인사를 넣을 수는 없다”고 밝혔다. 방문진 이사 임명권을 가진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 역시 “MBC 경영진이 추천하던 관행을 존중하지 않겠다. 방통위에서 결정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MBC 노사는 지난 1988년 방문진 출범 이후 줄곧 이사 추천권을 행사해 왔다. 전체 9명의 이사 가운데 MBC 노사가 2명을 추천하고, 나머지 7명을 여야가 나눠 갖는 식이었다. 그런데 이번 정권은 지난 20년간 지켜져 왔던 관행을 존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따라 방문진 이사회가 정부·여당쪽 인사로 채워질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방문진은 MBC의 대주주로서 MBC 경영진을 선임·해임할 수 있다. 때문에 정부·여당쪽 인사로 방문진 이사회가 구성될 경우 엄기영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이 물갈이되는 것은 물론, MBC에 대한 정권의 입김도 한층 세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이태희 방통위 대변인은 지난달 29일 “새로 구성되는 방문진 이사는 절차적 투명성 확보를 위해 자천, 또는 타천 방식을 통해 공개 모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1일 전체회의를 열고 방문진 이사를 포함해 KBS, EBS 이사 등의 선임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 정부의 ‘광고 탄압’ 의혹도 제기됐다. 지난달 25일자 한겨레 단독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법을 홍보하면서 KBS와 SBS에 각각 1억 8000만원을 들여 정책광고를 낸 반면, MBC에는 단 한건의 광고도 집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질병관리본부는 그러나 ‘뉴데일리’, ‘프리존’, ‘프런티어타임즈’ 등 보수성향의 매체 3곳에는 6000만원을 들여 홍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MBC에 대한 정권의 압박이 거세지자,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이근행)는 지난달 24일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에서 MBC 장악 음모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이를 “민심을 잃은 정권의 발악이자,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에 대한 심각한 도발”로 규정하고 “우리는 MBC 흔들기로 표출되는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민주주의 말살, 언론자유 말살의 어떠한 기도에도 굴하지 않고 권력 감시 본연의 임무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