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이사 선임 투명하게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방통위에 공개질의… “선임 절차, 공개하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KBS와 방송문화진흥회, EBS 등 공영방송 이사진 선임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벌써부터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미 방통위는 1988년 이후 줄곧 보장됐던 MBC 노사의 방문진 이사 추천 몫을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 여기에 방통위가 지난해 신태섭 전 KBS 이사를 전격 해임하고 강성철씨를 보궐이사로 추천한데 대해 최근 서울행정법원이 위법이라는 판결을 내려 방통위가 원칙과 절차는 물론 법조차 무시했다는 사회적 비판 또한 제기되고 있다.

이에 48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2일 서울 광화문 방통위 사옥 앞에서 ‘방통위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계획 관련 공개질의 기자회견’을 열고 8개항으로 된 공개질의서를 방통위에 전달했다.

미디어행동은 “곧 진행될 공영방송사의 대규모 이사 선임을 앞두고 이와 같은 귀 위원회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또다시 엄청난 사회적 갈등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면서 KBS 보궐이사 위법 판결 사건 등 공영방송 이사 선임과 관련해 8일까지 답변해줄 것을 요구했다.

▲ 미디어행동이 2일 오후 1시 방통위 사옥 앞에서 ‘방통위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계획 관련 공개질의 기자회견’을 열고 8개 항으로 된 공개질의서를 방통위에 전달했다. 황성철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수석부위원장이 공개질의서를 읽고 있다. ⓒPD저널
이들은 △강성철 이사 임명 위법 판결과 관련해 최시중 위원장이 사과하고 사퇴할 의사는 없는지 △신태섭 전 이사 해임 당시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한 법률적 근거가 무엇인지 △MBC 노사의 방문진 이사 추천 몫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어떤 회의를 통해 결정했는지 △MBC의 정치적 독립성 확보를 위한 방문진 이사회 구성을 위해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공영방송 이사 선임의 기준과 자격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공영방송 이사 선임 절차 투명하게 해야”

이에 앞서 기자회견에서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은 규탄 발언을 통해 “방문진이 마치 MBC 점령을 위한 사령부가 될 것 같은 우려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목전에 임박한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과정에서 권력의 하수인을 낙하산으로 내려 보내려고 시도한다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국정 쇄신 요구에는 인적 쇄신도 포함돼 있다. 따라서 최시중 위원장은 즉시 퇴진하고, 공영방송을 죽이려는 미디어악법을 포기해야 한다. 그것만이 이명박 대통령이 남은 임기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미디어법 저지 투쟁 이상으로 저항할 것”이라고 결연한 의지를 다졌다.

또 노영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운영위원장은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과정이 정치권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사를 뽑으려고 시도한다면 엄청난 저항에 부딪칠 것”이라며 “이사 추천과 선임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유규오 전국언론노조 EBS지부 부위원장은 “KBS가 사장 교체를 통해 1년 만에 망가진 것을 보면 EBS 역시 한순간에 망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내부에 많다”면서 “KBS가 망가진 사례가 EBS에서 반복되지 않도록 MBC 등 다른 언론사들과 연대해 공공성을 지키는데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