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진 13.2대1, KBS는 10.4대1의 경쟁률 기록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와 KBS 이사 공모가 지난 16일 마감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는 지난 3일부터 16일까지 자천타천 방식으로 접수를 받은 결과 방문진 이사에 119명이, KBS 이사에 114명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 중 50명은 양 기관에 중복 지원했다. 이로써 총 9명의 이사직이 걸린 방문진 이사는 13.2대1의 경쟁률을, 11명을 선임할 KBS 이사는 10.4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방통위는 “지원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공정한 심사진행을 위해 지원자 명단은 비공개로 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후보자들의 면면은 하나 둘 드러나고 있다.

▲ 왼쪽부터 김우룡 한양대 석좌교수, 고진 전 목포MBC 사장, 김상균 전 광주MBC 사장 ⓒMBC
방문진의 경우 그간 유력한 이사장 후보로 거론돼 온 김우룡 한양대 석좌교수와 변희재 실크로드CEO포럼 회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공모에 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지난 6월 말 활동이 종료된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여당 측 추천 위원으로 활동했다.

야당측 추천 인사로는 김상균 전 광주MBC 사장, 고진 전 목포MBC 사장, 한상혁 변호사 등이 접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구월환, 옥시찬 등 현 방문진 이사 일부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영 전 부산MBC 사장, 김승한 전 MBC 감사, 정상모 전 MBC 해설위원 등도 거론되고 있다.

KBS 이사에는 강동순 전 방송위원과 박준영 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장, 김민준 실크로드CEO포럼 이사 등이 접수한 상태다.

한편 방통위는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방송법, 방송문화진흥회법 등에서 정한 결격사유 등을 확인한 뒤 오는 29일 전체회의에서 8기 방문진 이사진을 최종 선임하고, 8월 31일 임기가 만료되는 KBS 이사진은 다음 달 중순 의결을 거쳐 말일께 대통령이 임명토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