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국회의장석 점거…직권상정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거 세력에 불이익” 경고했던 김형오 국회의장의 선택은?

한나라당이 22일 언론관계법 관련 협상 결렬을 선언하며 국회 본회의장 국회의장석 주변을 점거, 직권상정 수순에 들어갔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의장석 점거는 김형오 국회의장의 경고를 무시한 것으로 향후 김 의장의 선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의장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언론관계법 처리와 관련해 여야의 협상을 강조하면서 단상을 점거하는 세력은 어떤 일이 있어도 용납하지 않겠다며 불이익을 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9시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협상 결렬을 최종 결정한 뒤 “협상이 결렬된 만큼 의장석을 보호해야 한다”는 안상수 원내대표의 말에 따라 100여명이 본회의장으로 이동, 의장석 주변을 점거했다. 그러나 신성범 원내 대변인은 “점거가 아닌 (직권상정을 위한) 의장석 보호”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현재 의장석 주변을 점거하며 김 의장에게 오늘(22일) 본회의를 소집, 언론관계법에 대한 직권상정을 위해 사회를 맡아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 등은 오전 10시께 국회의장실을 찾았으나 김 의장이 출근 전이라는 의장실 관계자의 말에 “김 의장이 점거를 하는 쪽에 불이익을 준다고 말한 바 있다”며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회 경위들은 여당의 의장석 점거를 막아서지 않고 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직권상정’ 최종안을 발표, 신문의 지상파 방송 등에 대한 진출 제한을 구독률 25%에서 20%로 조정했다. 그러나 여론독과점 우려를 부른 조·중·동 등 유력신문의 구독률이 9-10%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조정안은 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충분치 못한 상황이다.  

* 상보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