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행동’ 긴급 기자회견…미디어법 통과 시 정권퇴진 투쟁 경고

“직권상정 국민이 싫다잖아!”

언론관계법을 둘러싸고 여야가 국회 안에서 극한 대치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바깥에서는 법안의 직권상정 의사를 밝힌 김형오 국회의장에 대한 성토가 쏟아지고 있다.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을 향한 비판 목소리도 고조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언론관계법이 강행 처리될 경우 정권 퇴진 투쟁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언론악법·비정규악법 저지 4박 5일 비상국민행동’(이하 비상행동)은 22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국민은행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악법의 직권상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비상행동은 이날 오전 언론관계법 직권상정 소식이 전해지자 기자회견문을 미처 만들지도 못한 채 국회 앞으로 모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 22일 오후 1시 30분 ‘언론악법 비정규악법저지 4박 5일 비상국민행동’이 언론관계법의 직권상정을 반대하며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국민이 그렇게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한나라당과 김형오 국회의장은 다수의 힘을 이용해 기어코 의회 쿠데타를 할 생각을 하고 있다”며 “만약 의회 쿠데타를 기어이 감행한다면 국민의 이름으로 반드시 심판하고,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대표는 이어 “국민의 저항으로 이 쿠데타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민언련 역시 온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언론관계법이 강행 처리될 경우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경고도 나왔다. 

권오헌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상임대표는 “한나라당이 기어코 장기집권을 노리기 위해 언론을 장악하려 하고 있다”며 “언론악법이 직권상정돼 통과되면 전국민적 저항이 일 것이고, 정권 퇴진 투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희숙 한국청년단체연합 대표 역시 “언론을 지키는 것은 민주주의를 지키는 물러설 수 없는 지점”이라면서 “언론악법이 통과되면 정권 퇴진 운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어 “정말 이 나라가 미쳐 돌아가고 있는 것 같다”며 “쌍용차에서는 900명 이상의 조합원들이 목숨을 걸고 싸우고 있고, 국회는 난장판이 되고 있다”고 한탄했다.

박순희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대표도 “지금 이 나라가 민주주의의 간판을 걸고 사는 나라인지 가슴이 답답하고 마음이 무겁다”며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은 입만 열면 독재가 아니라고 하는데 독재가 아니라면 이렇게 할 수 있느냐”고 성토했다. 그는 “지금 한나라당은 금력과 권력을 가진 1%도 안 되는 사람들의 천국을 꿈꾸는 것 같다”며 “그러나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반드시 이 난관을 이겨내고 끝내 국민이 승리하도록 만들 것이다”고 외쳤다.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언론악법의 직권상정을 반대하는 국민이 80%가 넘음에도 김형오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할 경우 바로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것”이라고 우려하며 “만약 직권상정을 강행할 경우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이제라도 직권상정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