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대리투표’ 의혹…언론법 표결 신뢰도 ‘빨간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광근 “박상은(한) 의원, 강봉균(민) 의원 자리서 찬성 눌렀다 취소”

언론관계법 처리 과정을 놓고 불거지고 있는 ‘대리투표’ 의혹과 관련해 장광근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 의원에 의한 ‘대리투표’ 시도가 있었음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장 사무총장은 지난 22일 본회의 당시 이윤성 국회 부의장의 직권상정 저지를 위해 단상 앞에 있던 강봉균 민주당 의원 자리에서 여당 의원이 재석을 표시하고 찬성 버튼을 눌렀다는 논란과 관련해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투표를 방해하자 (우리당의) 박상은 의원이 화가 나서 (강 의원 자리에서) 찬성 버튼을 눌렀다가 나중에 취소했다”고 말했다.

▲ 미디어법 직권상정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지난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을 점거 중인 민주당 당직자들과 한나라당 당직자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장 사무총장의 이번 발언은 민주당 의원의 투표 방해 행위에 대한 문제를 적극 제기하고 여당 의원의 대리투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여당 의원에 의해 대리투표 시도 자체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돼 논란이 예상된다.

여든 야든 대리투표 시도가 횡행한 가운데 벌어진 표결이라면 신뢰성에 자체에 대한 의문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02년 11월 12일 47개 민생관련 법안의 본회의 의결과정에서 의결 정족수가 모자라자 당시 여당이던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자리를 비운 자당 의원들을 대신해 표결 버튼을 누른 사실이 언론에 의해 드러나자 박관용 당시 국회의장은 표결 결과를 무효화, 재의결 절차를 밟은 선례가 있다.

또한 장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야당의 대리투표 의혹을 적극 제기했다. 그는 “실명을 거론하겠다”며 “안상수 원내대표의 말을 들어보니 추미애 민주당 의원은 (아무데나) 앉아서 보이는 대로 (반대)버튼을 막 눌렀고,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도 좌우에 투표를 막 눌렀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법 의사처리 과정의 절차가 근본적으로 보완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개인이 전자투표를 할 경우 비밀번호 제도라도 넣어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