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3차 총파업 잠정 중단
상태바
언론노조 3차 총파업 잠정 중단
25일 0시부로 현업 복귀…“새로운 투쟁 전개할 것”
  • 김고은 기자
  • 승인 2009.07.24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치를 위장하며 독재로 회귀하려는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과 한나라당 해체 투쟁을 본격화하고, 헌법기관의 본분을 망각한 채 독재 권력의 하수인이 되어 국민을 능욕한 한나라당 의원들을 영원히 정치권에서 추방할 것이다. 아울러 한나라당과 결탁해 민주주의를 압살하는 데 앞장선 수구족벌 조·중·동과 그들을 돕는 모든 기업에 대해서도 전 국민적 절독운동과 불매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가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강행 처리 저지를 위한 3차 총파업을 잠정 중단했다.

언론노조는 파업 재개 나흘째인 24일 오후 3시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언론노조 조합원 3000여명과 KBS PD들이 참석한 가운데 ‘3차 투쟁 승리·언론악법 완전폐기 결의대회’를 열고 3차 총파업 종료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25일 0시부터 모두 현업에 복귀한다.

“완전한 승리를 위해 끝까지 싸우자”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날 결의사를 통해 “죽을 수는 있어도 물러설 수는 없다는 각오로 시작한 투쟁에서 승리했다”고 선언했다. 최 위원장은 “세 번째 파업을 접고 일터로 돌아간다. 그러나 총파업보다 더 힘든 투쟁이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이 결의사를 밝히고 있다. ⓒPD저널
“두 번째 파업에서 승리했다. 그러나 독이 든 승리였다. 100일 후 또 싸워야 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승리했다. 그러나 완전한 승리가 아니다. 물이 좀 든 승리다. 끝까지 승리할 수 있도록 싸워야 한다. 국회의사당에서 본 사실을 전국의 국민들에게 생생하게 알려 달라. 힘이 안 되는 동지들은 휴대전화 목록에 있는 친구, 가족, 친지들에게 ‘언론악법 원천무효’ 여덟 글자를 보내 주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자.”

최 위원장은 또 “방송법 ‘통과’라는 말은 절대 쓰지 말라. 강행처리하려다 무산된 게 정답이다. ‘강행처리 무산’ 이 여섯 글자를 동네 아이들이 노래를 부르게 될 정도로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노총 “MB 불신투표” 지역신문 “낙선운동 전개”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강행 처리와 관련해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 불신 투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고, 지역신문들은 보도 투쟁과 언론관련법에 찬성표를 던진 한나라당 의원들에 대한 낙선 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의했다.

이호진 부산일보지부장은 “대학에서 대출(대리출석)을 하거나 대리시험을 치다가 적발되면 어떻게 되나. F학점 아닌가.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F학점 줘야 한다”며 “지역신문들은 현업에 복귀해서 보도를 통해 파업에 준하는 싸움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MB정권·한나라당·조중동 향한 새로운 투쟁 벌일 것”

▲ 언론노조 조합원들이 한나라당 로고가 새겨진 대형 현수막을 찢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PD저널
언론노조는 이날 총파업을 잠정 중단하며 발표한 성명에서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직권상정 날치기 처리를 막기 위한 3차 총파업은 강고한 투쟁 대오로 방송법 등 언론법 개정안을 부결시켰다”면서 “야4당과 수많은 민주시민, 언론노동자가 함께 한 국민적 연대 투쟁이 결실을 거둔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언론노조는 부결되고 무효화된 언론관련법을 적법하다고 우기는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 조·중·동을 향한 새로운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면서 다음과 같은 ‘언론악법 폐기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5대 국민실천 운동’을 제안했다.

하나. 불법투표로 날치기 처리된 언론악법은 원천무효이므로 이를 폐기시키기 위한 국민운동에 돌입한다.
둘. 민주주의를 파괴한 이명한 정권 퇴진과 한나라당 해체를 위한 범국민 운동을 전개한다.
셋. 언론악법 날치기 불법 투표에 참여한 한나라당 의원들을 정치권에서 영원히 추방하기 위한 낙선운동을 전개한다.
넷. 언론악법 불법처리를 배후 조종한 조·중·동 절독 운동을 전개한다.
다섯. 조·중·동에 광고를 게재하고 지원하는 모든 기업의 제품에 대핸 무기한 불매 운동을 전개한다.

언론노조는 이어 “폐기됐고 폐기돼야 할 언론악법을 또다시 만지작거리고 정당화시키려 한다면 언론노조는 다시 4차, 5차 총파업 투쟁으로 맞서 기필코 저지할 것”이라며 “아울러 언론노조 조합원은 용산공권력 살인진압과 정부의 쌍용차 사태 방관, 비정규직법 개악, 지역과 사회적 약자 등의 문제를 더욱 성실하고 자세하게 보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