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널리스트 국회의원들, 친정 위해 앞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언론법 날치기, 조중동 출신 의원 ‘활약’

언론관계법 날치기 처리의 의사봉을 사실상 휘두른 이는 이윤성 국회 부의장을 ‘대리’로 내세웠던 김형오 국회의장이지만 ‘직권상정’ 이전까지 막후의 모든 협상을 조정한 것은 다름 아닌 조·중·동 출신 여당 국회의원들이다. 김형오 국회의장이 지난 19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언론법 개정의 본질은 “조·중·동에 방송을 허용하느냐의 문제”라고 지적한 것과 무관치 않다.

실제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소속 여당 의원 18명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6명이 조·중·동 출신으로 이들은 18대 국회 출범 이후 꾸준히 언론법 개정의 필요성을 주장해 왔고, 6월 임시국회에서의 언론법 협상을 사실상 들었다 놨다 했다.

또 언론법 날치기 처리 이틀 전인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 협상에서 2012년까지 신문의 지상파 진출을 일체 금지키로 한 데 대해 문방위 소속 김효재·진성호 의원(<조선일보> 출신)이 강하게 항의하며 끝내 판을 뒤집었다.

또한 지난 21일 오후 11시까지 진행된 마지막 협상에선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신문·방송 겸영에 따른 사전 규제 장치로 현재의 ‘구독률 20%’ 기준 대신 ‘구독점유율 17%’ 기준을 제시했으나, <중앙일보> 편집국장 출신의 고흥길 문방위원장이 “조선·중앙은 꼭 들어가야 한다”고 반발, 여당의 제안을 스스로 거둬들였다는 후문이다.

박근혜 전 대표의 “지금 표결하면 반대표를 던질 것”(7월 19일)이란 발언이 나오자마자 진화에 나선 것도 친박(親朴)계 내 <중앙일보> 출신의 홍사덕 의원과 <동아일보> 출신의 이경재 의원이었다. 이들은 “야당과의 협상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말로 내일 당장 직권상정 한다는 데 대해 반대하는 것”이라며 불끄기에 나섰다.

여당의 한 의원은 “언론법 관련 내용은 사실 문방위 소속 의원 등을 제외하곤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특정 신문 출신 의원들이 ‘○○일보는…’이라면서 ‘친정’의 이해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는 인상은 받는 게 사실이다. 특히 현직을 떠나고 금세 배지를 단 이들일수록 친정의 이해에 민감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