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정부 광고? 영국선 상상도 못할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런던=장정훈 통신원

영국정부가 지난 한해 정부정책과 관련한 광고와 마케팅에 1조 800억원(540 밀리언 파운드)이라는 막대한 돈을 쏟아 부었다. 전년대비 50%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영국정부의 광고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선전성(COI: Central Office of Information)은 지난해 3월부터 올 3월까지 TV와 라디오 광고에 4천 2백억원(211 밀리언 파운드)을, 인터넷 등 디지털 마케팅에 8백억원(40 밀리언 파운드)을 사용했다고 발표했다.

TV와 라디오에 비하면 턱없이 적긴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에 사용한 8백억원은 전년대비 무려 85%가 증가한 액수다. 인터넷의 영향력이 얼마나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예도 되겠다. 선전성은 그 이유에 대해 극심한 경제 붕괴와 기후변화라는 국내외적 위기를 겪으면서 정부와 국민의 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 영국정부의 광고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선전성(COI: Central Office of Information)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려 놓은 광고 관련 기준.

국가가 어떤 위기로부터 벗어나려면 국민과 소통해야 하고, 소통의 노력을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건 상식이다. 그런 상식에 충실한(영국정부라고 해서 매번 상식에 충실한건 아니지만) 영국정부로써는 1조 800억원이라는 거액을 위기극복을 위해 아낌없이 써야할, 일종의 투자라고 생각 한 것이다. 선전성은 실제로 이렇게 말한다. “정부의 캠페인은 국민이 생명과 돈을 절약하는데 도움을 준다. 캠페인을 통해 납세자와 사회가 취하게 되는 이익은 우리가 캠페인에 투자한 금액보다 클 것이다”.

그 캠페인이라는 게 대체 무슨 캠페인이기에 그 많은 돈을 그리도 아낌없이 쓴단 말인가 하고 궁금하기도 하겠다. 정부가 쓰는 돈이라는 게 선전성도 밝히듯 세금, 즉 국민의 피와 땀일 터인데 긴축을 해도 모자랄 요즘 같은 시기에 무려 50%나 더 많은 돈을 쓰다니 하고 말이다. 그런데 실상 그 캠페인이라는 걸 보면 별게 아니다. 비만문제, 흡연문제, 도로안전문제, 기후변화문제 등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공익광고에 불과하니 말이다.

나라 살림이 빠듯한 상황에서도 영국정부가 공익광고에 거금을 써대는 이유는 간단하다. 국민이 건강해야 한다. 국민이 무고해야 한다는 거다. 비만과 흡연, 음주, 범죄, 기후변화는 전 사회적, 국민적 문제다. 국가가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고 건강하게 유지되려면 국민의 건강과 안녕을 제일로 챙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정부는 사회구성원들이 스스로 생각과 행동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선도하고, 국가가 펼치는 각종 정책으로부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알려야 한다. 국가라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국민이라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일 것이다.

선전성은 정부의 정책을 TV나 라디오, 인터넷 매체, 공연과 이벤트 등 각종 수단을 이용해 홍보하는 홍보기관이다. 물론 정부기관이니만큼 그들이 사용하는 홍보비는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 흔히 말하는 혈세다. 소중한 혈세를 쓰는 만큼 그들에겐 여러 가지 까다로운 원칙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게 각종 미디어를 통한 정부의 홍보(광고, 마케팅, 캠페인이라고 해도 뜻이 다르지 않은 표현이다)는 공정하고, 정직하며 객관적이고 성실해야 한다. 그리고 대중과 미디어로부터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거다.

▲ 런던=장정훈 통신원 / KBNe-UK 대표

영국의 선전성은 정부가 추진하는 법이나 정책에 대한 일방적 주입, 주장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나 쉽게 공감하는 보편적 문제에 대해 합의된 정책, 그 정책에 따라 국민이 마땅히 알아야하고, 누려야 하는 혜택을 위해 존재한다. 선전성은 자신들이 세운 그런 원칙들이 지켜지지 않을 때 영국의 어떤 미디어도 그들의 요구에 응해주지 않을 것임을 잘 알고 있다. 영국의 미디어는 다분히 상업적이지만 동시에 지극히 자존심이 강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