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떨어진 한나라당, 국정홍보처 부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법 처리후 비판여론에 고심...."국정홍보 강화기구 신설하자"

▲ 이명박정부는 참여정부 시절 신설된 국정홍보처를 폐지했다. 대통령직 인수위 시절인 지난 1월 3일 당시 김형오 인수위 부위원장 등이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국정홍보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 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미디어법 강행 처리후 비판 여론에 직면한 한나라당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정 홍보 기능을 전담할 기구를 신설해야 한다는 아이디어까지 나왔다.

"국정홍보 기능 강화 특별기구 마련해야"

윤상현 한나라당 대변인은 31일 오전 주요당직자회의 뒤 "회의에서 현 정부 조직상 국정 홍보 기능을 좀더 강화시키는 특별기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브리핑했다.

'사실상 국정홍보처를 부활하자는 것이냐'는 질문에 윤 대변인은 "조직을 더 늘리는 게 아니라 현 정부조직 안에서 기구를 만들자는 뜻"이라고 설명했지만, 사실상 국정홍보처 부활로 받아들여진다. 국정홍보처가 했던 기능을 전담할 기구를 만들자는 주장이기 때문이다.

이는 미디어법 처리 전후로 몰아치는 비판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등 돌린 여론은 이미 수치로도 확인됐다.

미디어법 처리 직후인 지난 25일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한나라당 지지율은 26.3%를 기록해 민주당 지지율(26.1%)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같은 조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지지율도 31.1%를 기록했다. 당과 대통령 지지율 모두 미디어법 처리 전에 비해 약 9~10%포인트 떨어진 결과다.

"미디어법 관련 일부 언론 보도에 피해본다는 시각 많아"

방송사를 비롯해 진보언론들이 계속 미디어법 내용과 처리과정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보도를 하는 것도 한나라당 입장에선 부담이다. 이날 비공개 회의에선 한선교 홍보본부장이 지난 16일부터 30일까지 지상파 방송3사의 미디어법 관련 보도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보고하기도 했다.

특히 MBC의 보도가 도마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한 당직자는 "미디어법과 관련해 MBC가 가장 꼭지수가 많았고 객관적이지 못했다는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이같은 보고에 안상수 원내대표 등이 공감을 표시하며 국정홍보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 참석한 한 당직자는 "당내에서는 미디어법 등 여야가 생각을 달리하는 법안에 대해 일부 진보언론의 보도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시각이 많다"며 "직접 정책을 펴는 정부에서 대언론 설명을 강화하고 전담할 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의원도 "특정 언론이 미디어법 처리와 관련해 너무 민주당 입장에서 방송을 하지 않느냐"며 "당에서 국정홍보 기능을 강화하는 기구를 만들자는 얘기를 세게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다"고 전했다.

* 이 기사는 오마이 뉴스(www.ohmynews.com)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