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노리는 신문들 ‘채널 로비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SBS ‘스타킹’ 이번엔 ‘가짜 최면’ 논란

방송 진입 장벽을 허무는 소유규제 완화가 달성되면 ‘종합편성채널 확보 전쟁’의 다음 단계는 최상의 사업조건을 따내기 위한 치열한 이해관계의 다툼으로 옮아간다.

〈한겨레〉는 “최근 방송계와 통신업계에선 규제 칸막이가 뚫렸다고 판단한 신문사들이 벌써부터 유리한 채널 배정과 사업자 선정기준을 이끌어내기 위해 로비를 벌인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방송사 관계자는 “한나라당의 방송법 날치기 직후부터 방송 진출을 노리는 신문들이 신규 종편에 앞자리 채널 번호를 할당하고, 모든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에서 동일한 번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방통위에 압력을 넣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말했다. 한 통신사 관계자도 “신문사의 ‘채널 로비설’이 나돈다”며 “돈이 부족한 점을 감안해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사업환경을 만들려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것 같다”고 전했다. 케이블업계 관계자는 “종편 사업권을 주는 것 자체가 특혜인데 유리한 채널까지 달라는 것은 땅 짚고 헤엄치겠다는 속셈”이라고 성토했다.

▲ 8월 5일 한겨레 25면
좋은 채널을 배정받는 것은 방송사업의 성공과 직결되는 문제다. ‘새로 허용되는 종편의 채널 번호가 다른 유료방송들처럼 20번대 이후로 결정되면 희망이 없다’는 게 방송계의 정설이다. 한 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관계자는 “신규 사업자인 종편은 지상파방송과 가까운 2~13번 사이에 채널을 받아야 짧은 시간에 일정 궤도에 오를 수 있다”며 “이 사실을 아는 신문사들은 정부에 유리한 번호 부여를 요구하고, 종편의 성공을 이끌어내야 하는 정부는 좋은 채널을 미끼로 기업들의 종편 진출을 유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채널 번호의 중요성을 강조한 〈조선일보〉의 지난달 23일치 기사가 눈길을 끈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지상파 버금가는 종합편성채널 2개 나온다’란 제목의 기사는 “종편 사업자가 위성이나 케이블TV 사업자들로부터 좋은 위치에 채널 번호(예를 들어 MBC에 이어지는 12번 등)를 받을 경우 아주 짧은 시간에 지상파 못지않은 영향력을 가질 수도 있다”며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종합편성채널이라고 하더라도 수많은 케이블채널 중 하나로 전락해 현재의 PP(방송채널사업자)들처럼 1~2%대 시청률을 전전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일단 정부는 “채널 로비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히고 있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방통위가) 어떤 신문에 특별한 배려를 할 수 있겠냐”며 “특정 신문이나 대기업에 대한 특혜는 있을 수 없다”(7월26일 기자회견)고 잘라 말했다.

반면 방송계에선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지상파방송도 번호 마케팅을 못 한다”며 “만약 소문처럼 채널 번호가 특정 신문사에 유리하게 할당되면 곧바로 헌법소원감이다. 업계 반발이 엄청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홍재 방문진 신임이사 “MBC 민영화 논의 피하기 어렵다”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최홍재 신임 이사(사진)가 MBC 민영화에 대한 본격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최 이사는 4일 한 라디오에 출연, MBC 민영화 문제와 관련해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국민의 동의를 받아나가는 과정을 밟으면 잘 풀려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8월 5일 경향신문 2면
최 이사는 경향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MBC의 민영화 논의를 피할 수 없는 시기가 됐다”며 “공영방송법 제정, 민영 미디어렙 도입 등이 올 하반기에 이뤄지는 만큼 MBC로서는 공영이든 민영이든 위상을 결정지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최 이사는 그러면서 “(민영화에 반대하는) 노조 외에 민영화를 요구하는 MBC의 다른 구성원들도 있고, 노조 역시 1988년엔 민영화를 주장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나라당이 제정을 추진 중인 공영방송법안의 통과를 기정사실화한 것으로, 법안의 기준(광고수익 비중 20% 미만)상 광고수익이 70%를 넘는 MBC는 민영화 대상이 돼야 한다. 앞서 지난 1월 정부와 여당이 밝힌 “MBC를 민영화하지 않겠다”는 입장과 차이가 있다.

엄기영 MBC사장 “정도 가겠다”
 
엄기영 MBC 사장이 4일 “정치·사회적으로, 또 회사 안팎에서 많은 논란과 갈등이 일어나고 있지만 저는 어느 정파와 세력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도를 가겠다”고 말했다.

방송문화진흥회 새 이사진에 뉴라이트와 보수인사들이 대거 선임되면서 일어나고 있는 ‘MBC 손보기’ 논란에 대해 정면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경향신문〉은 엄 사장이 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 메시지에서 “지난 한 달 동안은 마치 한바탕 거대한 태풍이 밀려오듯 거세게 소용돌이치는 것을 목격했을 것”이라면서 “위기와 변화는 늘 있어왔다. 고비마다 우리가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MBC 임직원들이 한마음으로 국민의 방송 MBC를 지켜왔기 때문”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방문진은 오는 10일쯤 첫 이사회를 열고 이사장을 호선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해명의 덫’에 걸린 한나라 
‘사전투표 아니면,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곤혹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재투표 해명 딜레마에 빠졌다. 〈경향신문〉은 재투표 원천무효 논란에 이어 사전투표 의혹까지 겹치면서 이를 동시에 반박하다 보니 논리적 ‘모순’이 생겨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즉각 “한나라당은 사전투표냐, 일사부재의를 어긴 것이냐 둘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압박했다.

한나라당은 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속기록 등을 공개하며 민주당의 사전투표 공세를 반박했다. ‘불법 투표방해행위 진상조사단’ 채증팀장인 박민식 의원은 “이윤성 국회부의장이 4시2분17초에 ‘투표를 다시 해달라’고 이야기하고 20초에 다시 종용한 뒤 세번째로 1분 뒤 ‘표결이 불성립됐으니 투표를 다시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표결 불성립’ 선언 전에 이미 투표개시를 선언했음에도 민주당이 이를 무시하고 사전투표로 왜곡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 연장선에서 “민주당은 불법투표라고 왜곡·조작하는 육식성 좌파공룡 정당”(장광근 사무총장)이라며 민주당 백원우·전병헌 의원 등에 대한 법적 조치도 다짐했다.

하지만 문제는 이 해명에서 시작된다. 당초 지난달 22일 본회의에서 방송법 재투표를 놓고 ‘부결·원천무효’ 논란이 일자 한나라당은 국회법 해설서(78조)를 근거로 “의결정족수에 못미치면 가결·부결이 아니라 투표 불성립이다. 표결 불성립을 선포하고 다시 투표를 하면 맞는 것”(조윤선 대변인)이라고 해명해 온 때문이다. 이 논리대로라면 ‘투표 불성립’ 선언을 해야 재투표의 효력이 생긴다. 실제 당내 율사 출신의 한 당직자는 “나는 이 부의장이 표결 불성립이란 말을 안하고 다시 투표하라고만 한 줄 알고 걱정돼 영상을 다시 봤는데 ‘불성립’을 반복해서 말하더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따라서 박 의원의 해명대로라면 재투표의 근거가 없는 ‘일사부재의 원칙’(국회법 92조) 위반이 된다. 그렇다고 당초대로 ‘표결 불성립’을 재투표의 4근거로 삼자니 전광판에 기록이 남은 68명 ‘사전투표’의 ‘덫’에 빠지는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민주당은 즉각 “이윤성 부의장이 ‘투표를 다시 해달라’고 처음 이야기한 것이 개시선언이라면 무슨 이유로 투표를 다시 하느냐. 이 때를 공식 투표 개시선언으로 한다면 이는 일사부재의 원칙 부정”(전병헌 의원)이라고 재반박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에 대해 “국회법 해설서에 나와 있는 것은 의결정족수 미달시 첫째, 인원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 둘째, 기다려도 안되면 산회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표결이 성립되지 않았음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재해명했다.

동아 “투표 종료 선언뒤 재투표 2003년 국회때 전례 있다”

▲ 8월 5일 동아일보 8면
〈동아일보〉는 지난달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된 방송법과 마찬가지로 투표 종료 선언 뒤 재투표를 실시한 사례가 과거에도 있었던 것으로 4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국회 속기록에 따르면 2003년 4월 30일 제238회 제9차 본회의에서 ‘도시철도법 중 개정법률안’을 의결할 때 방송법 처리 때처럼 투표 종료 선언 이후 재투표가 실시됐다. 박관용 국회의장에게서 의사권을 넘겨받은 당시 여당인 민주당 소속의 김태식 부의장은 투표 개시를 선언한 뒤 의원들이 전자투표를 마쳤다고 판단하자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라며 투표 종료를 선언했다. 하지만 일부 의원이 투표 버튼을 눌렀지만 자신의 이름이 본회의장 전광판에 확인되지 않는다며 재투표를 요구했다.

김 부의장은 “다시 투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며 재투표 실시를 선언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나자 다시 한 번 “투표를 종료하겠습니다”라며 투표 종료를 선언했다. 경차를 살 때 도시철도채권 구입 의무를 면제해주는 내용의 이 법안은 이런 절차를 거쳐 재석 143명 중 134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는 것이다.

당시 김 부의장이 투표 종료 선언 이후 재투표를 실시한 것은 의결정족수가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의결정족수가 부족하지 않았다면 일부 의원의 투표 결과가 기록되지 않았다고 해도 표결 자체가 성립하기 때문에 재투표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국회사무처는 해석했다. 해당 법안은 쟁점법안도 아니어서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기 때문에 국회 관례상 의결정족수 문제가 아니면 재투표를 실시할 이유가 없었다고 한다. 당시 의결정족수는 재석 137명이었으며 최종 표결 결과 투표에 참여한 인원은 143명이었다.

속기록에 자신의 투표행위가 전광판에 나오지 않는다며 항의한 것으로 나타나는 한나라당 안경률 의원과 윤두환 전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오래전 일이라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부의장과는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조선 “도 넘은 민주당… 사실왜곡·막말로 거리 선동”

〈조선일보〉는 “미디어법 무효 장외 투쟁에 나선 민주당의 주장이 도를 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민주당은 미디어법이 실행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로 들며 “조·중·동 TV-땡박뉴스 등장”이라고 했다. “조선·중앙·동아일보가 어떤 신문인가. 반민주·반서민·반통일 수구 언론”이라며 “이들이 방송사를 소유하면 평소 버릇대로 왜곡·조작 보도는 일상사일 테고 오로지 이명박 정권을 칭송하고 소수 특권 세력의 비위만 맞추는 ‘땡박뉴스’에 혈안일 게 뻔하다”고 했다.

조선은 “이런 주장은 그러나 사실과도 다를 뿐 아니라 자기모순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홍보물은 “신문시장의 70%를 장악한 조중동”이라며 “신문은 안 보면 그만이지만 조중동 방송은 싫어도 보게 된다”고 했다.

신문은 “민주당 말처럼 신문은 국민들 자율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조중동이 신문 독자의 70%를 차지하는 것은 ‘장악’이 아니라 ‘국민들에 의해 선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조선은 자전거, 청소기 등 경품을 뿌리며 불공정거래를 통해 구독자 확보에 나선 것에 대한 이야기는 제외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조선일보가 이명박 대통령을 칭송만 했다고 한다면 청와대 사람들 전부 어이없어 할 것”이라며 “오히려 조선일보는 현 정권에 ‘까칠한’ 대표적인 매체”라고 추켜(?)세웠다. 대표적으로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허니문 기간’도 채 지나지 않은 취임 100일 특집기사에서 1면 톱으로 “반대편에 귀 열고 인재를 등용하라”는 각계 원로 50인의 비판을 실었다는 것이다. 이런 보도를 80년대 KBS나 MBC의 ‘땡전뉴스’에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YTN 길들이기 다시 고삐, ‘MB 낙하산’ 재탕 가능성
 
〈한겨레〉는 구본홍 사장이 3일 전격 사퇴한 뒤 보도전문채널 YTN의 진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달 말까지 KBS 등 공영방송의 이사진 개편이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구 사장의 조기퇴각이 이명박 정부의 전반적인 ‘방송장악’ 구도와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전케이디엔 등 공기업이 가지고 있는 YTN 지분 38%를 매각해 민영화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YTN은 구 사장 사퇴 하루 만인 4일 긴급이사회를 열어 배석규 전무를 새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회사 쪽은 보도자료를 내어 “배 전무는 차기 사장 선임 때까지 대표이사 겸 사장직무대행으로서 YTN의 경영을 책임지게 된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는 또 차기 사장의 선임 문제는 주주들 간의 의견 조율을 거쳐 추후 이사회에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노종면 노조위원장은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공모 절차를 밟는 쪽으로 얘기가 진행됐던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사장추천위는 이사들과 노조위원장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여러 정황을 보면 민주적 절차에 따른 새 사장 선임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구 사장이 자진사퇴 형식을 취했으나 사실상 경질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런 전망을 뒷받침한다. 이와 관련해 여권 관계자는 “(구 사장이 YTN 장악을 못해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안팎에서 있었던 것은 맞다”고 밝혔다. 정권으로서는 구 사장을 갈아치우고 확실하게 YTN을 틀어쥘 수 있는 인물이 필요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YTN의 한 중견기자는 “취임 이후 1년 동안 ‘낙하산 반대’를 외치는 노조와 갈등을 빚는 등 조직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 사실을 정부·여당이 지켜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 전 사장은 현재 자신이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한 노조와의 법정공방을 6개월 넘게 진행 중이다. 노조의 한 간부는 “9월쯤이면 6명의 해고자에 대한 판결이 나오는데, 해고 무효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정부·여당이 구 사장을 그대로 두기는 힘들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구 사장 퇴진이 YTN의 민영화를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직계인 한 한나라당 의원은 “청와대 구상은 구체적으로 모르겠으나 민영화 흐름 쪽으로 가는 것 같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여권의 한 관계자는 “민영화에 대해 툭툭 던지는 말은 있었지만, 테이블에 올려놓고 구체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단계까지 진전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선일보〉가 4일치 지면에서 민영화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일단 YTN을 인수한 뒤 이를 종합편성 채널로 바꾸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류성우 언론노조 정책실장은 “YTN 민영화는 일부 신문사들에 지분 인수라는 손쉬운 방법으로 보도채널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킹’ 이번엔 가짜 최면 논란

〈동아일보〉는 “지난달 일본 방송 표절로 해당 연출자를 교체한 SBS 예능프로그램 〈놀라운 대회 스타킹〉이 최근 ‘가짜 최면’ 논란에 휩싸였다”고 보도했다. 1일 스타킹에 ‘최면 전문가’로 출연한 S 교수는 일반인 및 연예인 출연자들에게 직접 최면을 걸었다.

S 교수는 출연자들의 얼굴을 한 번 쓰다듬은 뒤 “이제 눈을 못 뜹니다”라고 말하고 손을 들게 한 뒤에 “이제 손을 못 내립니다”라고 말하는 등 몇 초 안에 출연자에게 최면을 거는 모습을 보여줬다. S 교수가 최면을 걸자 일부 출연진은 “손을 내리고 싶은데 못 내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방송이 끝난 후 시청자 인터넷 게시판에는 ‘시청자를 우롱하는 방송’ ‘보는 내내 화가 났다’ 등 항의 글 700여 건이 올라왔다. 시끌벅적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몇 초 안에 출연자가 최면에 걸렸다는 것을 믿기 힘들다는 내용이 많았다. 카메라가 비추고 있을 때는 최면에 걸린 것처럼 손을 들고 있다가 카메라가 다른 출연자를 비추면 손을 내리고 있는 방송 화면을 캡처한 사진도 게시판에 올라왔다.

논란이 커지자 스타킹 제작진은 3일 게시판에 글을 올려 “최면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깊게 최면에 걸리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며 “일부 화면이 편집돼 최면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걸린 척하는 것으로 오해를 살 수도 있음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조작 논란에 대해서는 “공개 녹화현장에서 조작이란 가능하지 않으며, 집중력이 높고 감수성이 풍부한 학생들과 몇몇 연예인은 즉석에서 순간 최면에 걸렸다”고 해명했다.

“SM측 동방신기에 110억 줬다는데 … 최고 그룹 1명당 1년 2억 납득되나”

▲ 8월 5일 중앙일보 22면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의 영웅재중, 믹키유천, 시아준수 3명 멤버가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법원에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가운데, 이들의 법률 대리인인 임상혁 변호사는 4일 “멤버들이 진짜 알고 싶어하는 것은 그들이 무엇을 통해 얼마나 벌어들였으며, 그것이 어떻게 배분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내역”이라고 말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임 변호사는 이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3일 오후 SM이 발표한 해명 자료에 대해 공식적인 반박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며 “앞으로의 반론은 의뢰인과 상의해 법정에서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SM이 현금만 110억원에다 고급 외제차를 지급했다고 주장하는데 이를 멤버 전원인 5인으로 나눠 세금 등 비용을 제하면 1년에 1인이 받은 금액은 2억원 정도”라며 “지난해 최정상의 인기를 누린 가수의 수입이 2억원이라는 사실을 누가 납득하겠느냐”고 반박했다.

임 변호사는 앞서 3일 “두꺼운 계약서를 가져와 사인만 받는 형식으로 계약을 했기 때문에 멤버들이 일본 활동뿐 아니라 국내 활동 전반에 대한 계약 내용을 모르고 있었다”며 “정확한 내역을 파악하기 위해 SM 측에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국회의원 출신의 박찬종 변호사 역시 4일, 동방신기와 소속사 간 법정분쟁에 대해 “동방신기 전속사의 행위는 형법상 ‘부당이득죄’ 및 ‘준사기죄’가 성립한다”면서 “동방신기가 체결한 계약은 노예계약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동방신기 사태는 일본에서도 여론의 관심을 끌고 있다. 니혼 TV의 인기 정보 프로그램인 ‘미야네야’는 3일 약 10분에 걸쳐 이번 사태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후지TV 아침 뉴스인 ‘도쿠다네’도 4일 ‘한국 긴급 취재를 통해 파악한 동방신기 해산 위기의 진상’이라는 주제로 특별 뉴스를 방송했다.

방통심의위 노사갈등 장기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심의위) 노사의 단체교섭 결렬로 직원의 절반가량이 파업에 들어간 지 보름을 지나면서 심의위가 파행 운영되고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전국공공서비스노조 심의위 지부는 지난달 20일부터 계약직 26명의 정규직화와 옛 방송위 출신과의 임금 차별 철폐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심의위 직원의 절반가량인 1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옛 정보통신윤리위(정통윤) 출신자로 꾸려진 노조 조합원들이다. 심의위에는 옛 방송위 출신들이 주축인 언론노조 산하 노조도 있는데 이들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심의위 쪽은 “기획 쪽이나 지역사무소 인력 등이 심의부서에 임시파견돼 파업 공백을 메우고 있다”고 밝혔다.

갈등의 근원은 임금구조와 채용체계가 다른 두 기관의 통합에서 비롯됐다. 그 중심에는 ‘동일노동 차등임금’이 있다. 과장급인 4급이나 5급의 경우, 옛 방송위 출신이 정통윤 출신보다 30% 가까이 임금을 더 받는다. 게다가 정통윤은 직원의 상당수를 계약직으로 뽑아 정규직으로 전환시켜왔는데, 통합 이후 이런 관행이 ‘분쟁의 씨앗’이 된 것이다.

노사는 이런 문제를 놓고 지난 1월부터 단체교섭을 진행해왔으나, 사쪽이 지난 6월 신규채용 공고를 내면서 협상이 결렬됐다. 이후 지금껏 노사간 공식 대화는 중단된 상태다. 신규인력은 지난달 24일 15명이 채용됐다.

노사의 견해차는 파업 이후에도 좁혀지지 않고 있다. 사쪽 관계자는 “지난해 계약직 14명을 정규직화했고, 2년 이상 계약직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등 고용 안정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고, 임금의 경우 지난해 방송위 출신은 10% 깎고 정통윤 출신은 10% 올린 데 이어 향후 4년간 동일임금으로 맞춰가겠다는 안을 제시했다”고 했다. 그러나 노조 쪽은 “정규직화에 대한 확답 없이 ‘노력하고 있다’고만 하고 있고, 임금문제도 구체적 시뮬레이션이 없다”며 사쪽을 ‘믿기 힘들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조 쪽은 파업 돌입 이후 철야농성과 1인 시위를 벌이며 박명진 위원장이 대화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파업에 참여한 한 조합원은 “두 기관 통합 이후 차별적 대우를 감수하면서도 사명감으로 일해왔다. 박명진 위원장의 대화 거부는 우리를 무시하는 걸로 비쳐 또다른 상처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IPTV 탄력 받나…가입자 한달새 12만명 늘어
 
〈경향신문〉은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가입자가 지난달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며 “최근 정부의 IPTV 활성화 정책이 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KT,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등 IPTV 3사의 실시간 방송 서비스 가입자수는 59만5247명으로 한 달 만에 12만6620명이 늘었다. 전달인 6월 9만4108명이 늘어난 데 이어 증가폭이 커졌다. 업계에서는 IPTV 가입자 증가세가 본격 시작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7월 말까지 누적 가입자수는 KT가 27만3585명, LG데이콤이 18만9607명, SK브로드밴드가 13만2055명이다. 지난달 순증 숫자는 SK브로드밴드가 4만4711명으로 가장 앞섰으며 이어 KT(4만3008명), LG데이콤(3만8901명) 순이었다.

이 같은 가입자 증가의 상당수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IPTV 업체 최고경영자들을 불러 연말 IPTV 가입자 목표 200만 달성을 독려하는 등 정부가 강력하게 지원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단 IPTV 경험자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IPTV 시장이 본격 팽창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진다는 면에서 긍정적이다. 그러나 인위적인 부양책만으로는 역효과가 나올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결국 IPTV에서만 볼 수 있는 핵심 콘텐츠 없이 양만 늘리는 전략을 펴다가는 모래성처럼 무너질 수도 있다”며 “정부는 목표 달성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IPTV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과감한 지원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야동 순재’ 사장님으로 돌아온다
MBC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시즌2 내달 방영

2006∼2007년 인기를 끌었던 MBC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의 시즌2가 다음 달 7일 첫 방영된다. 시즌2에는 이순재가 불같은 성격의 중소식품회사 사장으로, 김자옥은 감정 기복이 심한 고등학교 교감으로 나온다.

오현경은 이순재의 딸, 정보석은 오현경의 남편으로 출연한다. 신세경은 빚에 시달리는 아빠 때문에 도피생활을 하다가 여동생을 데리고 서울로 상경해 이순재 집 식모로 들어가는 역할을 맡는다. 시즌2는 이순재 가족과 서울로 갓 상경한 두 자매가 좌충우돌하며 서로 가족애를 확인한다는 줄거리다. 시즌1을 연출한 김병욱 PD와 김영기 PD가 이번에도 연출을 맡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