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조선·동아와 사실상 전면전
상태바
민주당, 조선·동아와 사실상 전면전
“편향보도 아니라고? 합동 여론조사 해보자” v.s “민주, 이성 잃고 거짓주장”
  • 김세옥 기자
  • 승인 2009.08.0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2일 여당이 국회에서 날치기 처리한 언론관계법의 무효화를 위해 100일 장외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민주당이 연일 자신들의 활동을 비판하고 있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보도에 문제를 제기하며 사실상의 전면전을 벌이고 있다.

발단은 이들 신문의 지난 5일자 보도였다. 먼저 <조선일보>는 이날 신문 5면 전체를 할애해 4개의 기사를 배치, 민주당의 언론법 개정 무효화 장외투쟁을 융단 폭격했다.

조선 “우리는 현 정권에 까칠한 대표적 매체”

우선 <도 넘은 민주당…사실왜곡·막말로 거리 선동> 기사에선 “민주당이 상대당을 ‘조폭양성소’로 표현하는가 하면 한국 신문을 대표하는 3개 신문 구독자들을 ‘생각 없는 사람들’로 매도하는 듯한 말까지 쏟아내고 있다”면서 “(이는) 지난 10년간 국민을 ‘네 편과 내 편’으로 갈라 쳐서 분열시키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전술을 다시 동원하고 있다는 지적”이라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8월 5일 5면
또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조선일보>가 대통령을 칭송만 했다고 한다면 청와대 사람들 전부 어이없어 할 것’이라며 ‘오히려 <조선일보>는 현 정권에 까칠한 대표적 매체’라고 말했다”면서 “(<조선일보>의) 이런 보도를 80년대 KBS나 MBC의 ‘땡전뉴스’에 비교한느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비판 신문엔 ‘독점’ 씌워 규제 우호적 방송엔 그냥 놔둬라?> 기사에선 민주당의 언론법 무효화 투쟁에 대해 “결국 방송사, 특히 방송노조와 운명을 함께하며 정권을 다시 잡기 위한 억지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면서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방송사들의 독과점 구조가 깨지는 것을 두려워하며 기득권을 유지하는 데 당의 총력을 쏟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밖에도 <민주 ‘미디어법 홍보물’ 거짓투성이>, <“방송보고 시청자가 판단할 걸 미리 왈가왈부”> 등의 기사에서 보수 성향 시민단체 관계자 등의 말을 빌어 민주당이 국민인 시청자를 우습게보고 있다고 지적하며 “주제넘은 개입”이라고 원색 비난했다.

“국민 10명 중 9명은 ‘조선’ 편향 보도한다고 대답할 것”

<조선일보>의 이 같은 공격에 민주당도 즉각 반격하고 나섰다. 노영민 대변인은 같은 날 오후 브리핑에서 “<조선일보>가 정말 공정한 보도 태도를 보였는지 한나라당 편향의 보도를 해왔는지 지나가는 국민에게 물어보면 10명 중 9명은 편향됐다고 할 것”이라면서 “믿지 못하겠다면 민주당과 합동으로 여론조사를 해보자”라고 맞받았다.

또 “신문의 보도 행태에 대한 비판을 독자에 대한 (민주당의) 매도로 환치시키는 논리에 동의할 수 없다. 비약이다”라면서 “한나라당이 10개의 잘못을 해도 하나만 보도하면서 민주당이 5개의 잘못을 하면 그 모두를 다 보도하는 게 공정한 언론의 자세냐. 민주당은 신문이든 방송이든 우호적 보도를 기대하는 게 아니라 공정한 보도를 원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현 부대변인도 “국민의 70%가 언론악법을 반대하고 있고 특히 지난 7월 22일 여당의 언론법 날치기 미수사건에 대해선 국민의 65%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데 무엇이 편 가르기란 말인가. 비판을 하려거든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며 <조선일보>의 보도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국민 여론은 외면하면서 정권의 입장만을 일방통행식으로 전달하고 있는 게 언론의 역할인지 납득이 안 된다. 언론이 언론의 기능은 하지 않고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해서야 쓰겠냐”고 비판했다.

동아 “우리가 ‘땡박뉴스’ 할거라고? 명예훼손이다”

민주당과 <조선일보>의 논박이 아직까진 신경전의 단계라면 <동아일보>와는 상황은 전면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서로의 ‘명예’가 언급되면서 법적 다툼의 여지까지 보이고 있는 것이다.

김종률 민주당 의원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동아일보>가 어제(5일)는 허위보도로 민주당의 명예를 훼손하더니 오늘(6일)은 사설에서 민주당이 방송법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일방 비난했다”며 “(<동아일보>가) 자신의 명예가 중요하면 민주당의 명예도 중요한 것이다. 자신들의 명예를 앞세우기에 앞서 악의적인 보도에 대해 사과하고 정정 보도를 내는 게 순서다. 언론의 기본인 사실·공정보도를 하라”고 촉구했다.

▲ 동아일보 8월 6일 31면
<동아일보>는 지난 5일에 발매된 신문 8면 <투표 종료 선언 뒤 재투표 2003년 국회 전례 있다> 기사에서 “지난 2003년 4월 30일 제238회 제9차 본회의에서 ‘도시철도법 중 개정법률안’을 의결할 때 방송법 처리 때처럼 투표 종료 선언 이후 재투표가 실시됐다”면서 “사회를 봤던 당시 여당인 민주당 소속의 김태식 부의장이 투표 종료 선언 이후 재투표를 실시한 것은 의결정족수가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어 “민주당의 방송법 무효 논리가 타격을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강래 원내대표는 지난 5일 “<동아일보> 보도 부분은 이미 오래 전에 검토한 사안”이라면서 “당시는 시스템 오류가 명백했다. 의사진행을 돕고 있던 의사국장이나 직원들도 시스템 자체의 문제를 인정했다”고 반박했다. 또 “당시 부의장은 의석이었던 의원들에게 동의를 구한 뒤 재투표를 했다”고 지적했다.

당시 속기록에 따르면 김태식 부의장은 의원들이 기계 오류를 지적하며 다시 투표를 하자고 항의하자 “여러분의 양해에 따라 다시 하겠다. 투표를 너무 많이 하니 키보드가 다운되는 모양”이라면서 재투표의 이유를 밝힌 바 있다.

김종률 의원은 “동아는 의결정족수가 부족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보도했는데 2003년 도시철도법은 1차 투표에서 이미 재적과반수를 넘었다”며 “<동아일보>가 이러한 사실관계를 모르고 쓰지 않았을 텐데 오히려 악의적인 게 아니냐고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동아일보>는 6일자 신문에서 민주당의 이 같은 반박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고 31면 사설 <민주당의 거짓말 행진, 정부 여당은 구경만 하나>을 통해 “미디어법 무효를 주장하며 장외 투쟁 중인 민주당이 허무맹랑한 거짓말로 국민을 속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 언론의 기본인 사실·공정보도부터”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정세균 민주당 대표의 “(조·중·동) 3개 신문이 방송에 진출하면 여론 독점으로 국민이 건전한 판단을 할 수 없다. 미디어법으로 언론자유가 사라지고 민주주의가 후퇴하게 될 것”이라는 발언 등에 대해 “이정도면 사실상 이성을 잃은 상태”라고 원색 비난했다.

또 “<동아일보>가 왜곡 조작 보도를 일삼았다거나, 방송에 진출하면 ‘땡박뉴스’를 할 것이라는 주장은 심각한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면서 “엄혹했던 군사독재 시절 <동아일보>가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데 앞장서다가 탄압을 받을 때 오히려 MBC 같은 방송들이 권력에 빌붙어 비위를 맞춘 사실을 민주당 사람들도 모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이 전국을 돌며 연일 거짓말로 국민을 오도하는데도 정부 여당에는 딱 부러지게 시시비비를 가리려는 사람들이 안 보인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김종률 의원은 <동아>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른 허위보도를 하면서 민주당의 방송법 재투표 원천무효 주장이 타격을 입게 됐다고 한 데 대해 사과·정정부터 해야 한다. 언론의 기본을 지키며 정정보도를 내길 촉구 한다”고 맞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