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현대·북한 금강산관광 재개, 이산가족 상봉 합의

현대-아태평화위, 이산가족 상봉 등 5개항 합의

현대그룹과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17일 금강산 관광 재개와 올해 추석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등 5개항의 교류 사업에 합의하고 이를 담은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합의 사항은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재개와 비로봉 관광 개시 및 북측의 관광에 대한 편의와 안전 보장 △육로통행과 북측 지역 체류 관련 제한 해제 △개성관광 재개와 개성공업지구 사업 활성화 △백두산 관광 개시 △추석 때 금강산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이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면담을 계기로 이뤄진 이번 합의에 대해 〈경향신문〉은 “현대의 대북 경제협력사업이 활성화되고 경색된 남북관계가 개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면서 “특히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을 다루는 남북적십자회담이 이른 시일 내 개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머지않아 남북간 접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현 회장은 이날 오후 현인택 통일부 장관을 만나 방북결과를 설명했다. 현 회장이 우리 정부에 전하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정부는 현 회장의 이번 방북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남북 당국간 후속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혀 당국간 대화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번 합의에 대해 “정부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이번 합의는 어디까지나 민간 차원이어서 합의사항이 실현되려면 남북 당국간 대화를 통한 구체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남북 당국간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겨레 8월 18일 1면
이번 합의에 대해 조·중·동은 일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중앙일보〉는 5면 ‘또 김정일 입맛대로’란 뉴스분석 기사에서 “김 위원장은 지난 4일 평양을 찾은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에게 억류 미국 여기자 2명을 넘겨줌으로써 대미 유화제스처로 돌아섰음을 알렸다. 내친 김에 현 회장을 불러 개성공단 억류 근로자 유성진씨 문제를 털어냈다. 현 회장의 ‘청원을 풀어주는’ 방식을 택해 자신의 체면도 살리려 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은 이어 “핵·미사일 위협 등이 김 위원장 주도로 이뤄진 게 분명한데 이제 와서 자신이 ‘해결사’ 역할을 자처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도 아태평화위와 현대그룹이 17일 발표한 공동보도문의 행간에 숨은 7개의 코드를 찾아 설명하며 “보도문은 불평등하다. 제목부터 아태평화위가 먼저 나오고 현대그룹이 뒤에 나온다. 첫 문장도 ‘김정일 국방위원장께서는’으로 시작한다. 형식상 현대그룹은 남북경협에서 아태평화위와 동등한 파트너지만 보도문에서는 김 위원장의 시혜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동아는 또 ‘공동보도문’이란 형식에 대해 “이번 합의가 민간과의 합의가 아닌 당국 간 차원의 합의라는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며 “현 회장이 남한 정부와의 조율 아래 합의한 것이라고 규정한 뒤 문제가 발생하면 남측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속셈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어 “북한은 합의사항들을 마치 남한 당국과의 추가 합의 없이 당장 실행할 것처럼 선언했다. 5개 합의사항의 배열 순서도 흥미롭다. 북한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2번뿐이고 1, 3, 4번은 남한 정부가 승인해야 한다.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을 마지막에 놓고 남측이 1, 3, 4번을 이행하는 것에 대한 조건부 ‘선물’임을 내비쳤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이 남북협상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점에 주목했다. 조선은 “전문가들은 긴장국면에서 북한처럼 고립된 체제를 상대할 때는 민간인을 특사로 활용하면 공식 제안이 아니기 때문에 거절당해도 부담이 없다는 이점이 있다고 지적한다”면서도 “민간 특사의 부작용도 있다. 협상이 성공해도 정부가 자신들의 성과라고 주장하기 어렵다. 정부가 주도권을 잃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조선은 “당장 북한은 현 회장과의 합의가 실행되려면 우리 정부의 결정이 필요한데도 마치 ‘민간인과의 합의’가 기정사실화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재성 서울대 교수는 “억류됐던 유성진씨 석방만 해도 대북제재의 성과인 측면이 큰데, 북한은 현 회장 방북을 이용해 마치 남측의 유화적 제스처(간청) 때문에 풀어준 것처럼 보이는 효과를 노린다”면서 “김정일은 이 같은 남남갈등을 계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규 검찰총장 후보자, 매형 관련사건 ‘청탁’ 의혹

김준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사위의 인사청문회가 17일 열렸다. 이날 김 후보자가 매형이 운영하던 선박회사의 보험금 사기 사건에 대해 담당 후배검사에게 전화를 건 사실이 새롭게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이춘석 민주당 의원은 “선박회사를 운영한 후보자 매형이 2001년 10억원 상당의 선박보험 사기미수 등으로 지명수배된 뒤 46일 만에 경찰에 자진출두해 체포 승인이 났다가 40분 만에 석방지휘가 나왔다”며 당시 창원지검 차장검사였던 김 후보자의 청탁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매형이 검찰에 소환당한다고 저한테 얘기해 담당 검사에게 내용을 확인해보고 제 매형이라는 사실을 고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간부의 친척이 조사받으러 가는데 담당검사에게 알려주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 의원은 “사건에 대해 특별한 당부가 없어도 차장검사의 전화 한 통이 후배인 평검사에게는 무언의 압력”이라고 따졌다.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도 “김 후보자가 그냥 국민이었다면 담당 검사가 전화를 받았겠느냐”며 질타했다.

▲ 경향신문 8월 18일 5면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등 부동산 의혹도 제기됐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미국 오바마 정부의 총무수석으로 내정됐던 낸시 킬퍼는 가정부의 실업 보장세 30만원을 안내서 사퇴했다”며 김 후보자를 압박했다.

박 의원은 김 후보자가 지방 근무 시절 서울 장인의 집에 위장전입한 사실과 관련, “대방동 아파트를 청약통장으로 분양받은 점을 볼 때, 주소를 옮기면 아파트 분양을 못 받을까봐 위장전입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김 후보자는 “서울에서 나고 자라 그런(서울에 주소가 있어야 한다는) 의식이 좀 있는 것 같다”며 분양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의원들로부터 “앞으로 일반 국민의 위장전입은 어떻게 처벌할 거냐”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청와대 수석 4명 안팎 교체될 듯

청와대와 내각 개편이 늦어도 내달 초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는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 “선거·행정제도 개편 등의 과제는 정치권 논의에 맡기고, 이 대통령은 당분간 인적 쇄신에 몰두할 것”이라며 “늦어도 9월 초까지 청와대·내각 개편을 마무리해 정국 주도권을 확실히 쥐겠다는 생각”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에 따르면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유임설에 무게가 쏠려 있으며, 9명의 수석급 중엔 4명 안팎의 교체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체가 확실한 정동기 민정수석 후임엔 대구 출신의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이, 교체가 유력한 강윤구 사회정책수석의 후임으론 복지관료 출신인 이상석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과 여성인 양옥경 이화여대 교수, 호남 출신인 박승주 전 여성부 차관, 김태기 단국대 교수 등이 검증 대상에 올랐다는 후문이다.

중앙은 “이동관 대변인과 박형준 홍보기획관은 유임이 유력하지만 입각설이 도는 맹형규 정무수석의 거취에 따라 연쇄 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박 기획관의 정무수석 이동설도 끊이지 않는다.

내각 개편에 대해선 “자칫 9월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중앙은 전했다. 총리 인선과 관련, 청와대는 △자유선진당과의 공조를 통한 심대평 선진당 대표의 발탁 △김종인 전 민주당 의원 등 중도인사의 등용 △한승수 총리 유임 등 모든 가능성을 열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무사, 민노당원 부인까지 감시”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파헤쳐온 민주노동당이 17일 사찰 대상 피해자를 추가 공개하며 국방부에 진상을 밝힐 것을 거듭 촉구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민노당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기무사의 사찰 동영상 자료에 등장하는 민노당 당원 엄모씨 부부의 피해 사례를 공개했다. 이 자료는 엄씨의 집 주변에서 찍은 것으로, 엄씨가 담배를 피거나 쓰레기를 버리러 나온 모습 등의 사소한 일상이 담겨 있다.

민노당에 따르면 기무사는 또 약사로 일하는 엄씨의 부인이 약국으로 들어가는 모습, 약사 가운을 입고 일하는 장면 등도 촬영했다. 엄씨는 “주변에 알고 있는 군인이 전혀 없다”며 “아내는 내 걱정 때문에 좌불안석이고 이처럼 가족에게 이중삼중 압박해 들어오면 같이 살기도 어려워지지 않겠나. 이명박 정부는 가정파괴범인가”라고 말했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기무사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장병들을 조사한다며 (사찰 피해자들과) 연계성을 얘기하는데, 어떤 실체도 내놓지 않고 5일째 아무런 해명이 없다”며 “더이상 물타기·시간벌기하지 말고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동아일보 “방송설립추진위 발족”

〈동아일보〉가 “한국의 대표적인 종합미디어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TV 종합편성채널 사업 진출을 추진키로 결정하고 이를 전담할 ‘방송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김재호 대표이사 사장)를 17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8월 18일 2면
동아는 18일 2면 ‘동아일보 방송설립추진위 발족’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추진위는 지난해 출범한 방송사업본부를 포함해 동아미디어그룹 안팎의 뉴미디어 역량과 자원을 한데 모은 방송사업 최고 집행기구로, 신규 방송사업의 전 과정을 담당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방송설립추진위 고문은 김학준 회장이, 부위원장은 최맹호 상무와 배인준 논설주간, 추진단장은 임채청 미디어전략담당 이사가 각각 맡았다. 위원으로는 동아일보 실·국장 및 자회사 대표들이 임명됐다.

보도에 따르면 추진위는 △방송사업본부 △방송제작본부 △DDMC 추진본부 △방송아카데미로 구성됐다. 방송사업본부는 전문위원과 기자, 미디어 경영직 사원 등 46명이 배속됐다. 컨소시엄 구성과 사업계획서 작성 등 방송사업자 선정 준비를 위한 제반 절차를 총괄한다.

방송제작본부(34명)에는 편집국 영상뉴스팀, 동아닷컴 뉴스콘텐츠팀, 디유넷 미디어팀과 콘텐츠디자인팀이 참여해 동아미디어그룹이 그동안 제작해 온 각종 방송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 방송에서 내보낼 콘텐츠 제작 및 수급을 맡게 된다.

DDMC 추진본부(10명)는 동아일보가 추진하는 새 방송의 터전인 서울 마포구 상암동 DDMC의 건립 및 방송 관련 기술 도입 등을 담당한다. 또 방송아카데미(15명)는 지난해 말부터 방송 중인 동아닷컴 인터넷 뉴스 ‘동아 뉴스스테이션’과 사내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축적된 방송제작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방송산업 인력 육성을 책임질 예정이다.

김재호 추진위원장은 “89년 역사의 동아일보 콘텐츠를 방송 매체를 통해 독자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소명이자 오래된 약속”이라며 “1980년 군사정권에 뺏긴 동아방송(DBS)을 디지털 환경에 맞춰 복원해 미디어 산업의 선진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친노 인사들 “연내 신당 창당”

친노무현 진영의 일부 인사들이 17일 신당 창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날 창당 제안은 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 김충환 전 혁신관리비서관, 김영대 전 열린우리당 의원, 참평포럼 문태룡 집행위원 등의 주도로 이뤄졌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이들은 각계 시민 1641명이 참여한 1차 창당 제안자 명의로 홈페이지(www.handypia.org)를 열고 ‘시민주권 시대를 여는 새로운 중심, 국민참여 정당을 제안합니다’라는 창당 제안문을 띄웠다.

이들은 제안문에서 광우병 파동,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분출된 국민들의 직접 민주주의 열기를 거론한 뒤 “한나라당은 말할 것도 없고 야당들도 그 제도와 문화, 노선, 그리고 지도자들의 행태 모든 면에서 도무지 새로운 시대적 과제를 해결할 준비가 돼있지 않다”고 여야 모두를 비판하며 신당 창당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창당 시기와 관련해선 “내년 지방선거에 참여해 당의 기반을 다지고, 길게 가는 튼튼한 정당으로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연내에 창당해야 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 “하지만 이번 창당 제안에 친노진영의 간판 또는 핵심그룹은 대부분 빠져 신당이 친노 진영을 대표하는 정치결사체로서 야권의 판도 변화를 몰고 올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현재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는 신당 창당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시민 전 복지부장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도 유보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다만 친노 성향의 신당이 독자적 대안 정당을 자처함에 따라 ‘친노 끌어안기’를 통해 민주개혁세력 진영의 명실상부한 맏형이 되겠다는 민주당의 계획엔 어느 정도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했다.

‘스타일’ 스토리도 ‘엣지 있게’ 살릴까

SBS 주말드라마 〈스타일〉이 요즘 화제다. 드라마 속 김혜수의 스타일은 물론 그가 입버릇처럼 사용하는 ‘엣지(edge) 있게’라는 말도 유행 중이다. 드라마 〈스타일〉의 ‘스타일’을 한국일보와 동아일보가 주목했다.

강명석 대중문화평론가는 한국일보 ‘강명석의 That's hot!’을 통해 “〈스타일〉은 여성의 ‘쿨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칙릿 소설과 기존 트렌디 드라마의 설정을 ‘믹스 앤 매치’했다”고 설명했다.

강명석 평론가는 하지만 〈스타일〉은 박기자(김혜수)가 카메라에서 사라지면 바로 철지난 트렌디 드라마만 남는다고 지적한다. 그는 “〈스타일〉은 박기자가 자신의 카리스마와 수단으로 판을 짜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고, 그 외의 시간은 캔디와 왕자님이 뛰어노는 구식 트렌디 드라마가 된다”며 “〈스타일〉이 6회까지 박기자의 편집장 취임이 주 스토리가 된 것은 그 외에는 ‘엣지’를 살릴 방법이 없기 때문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게다가 김혜수가 일하는 여성의 당당한 외양과 고달픈 내면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과 달리, 류시원은 정확한 캐릭터도 못 잡은 채 과거의 연기 패턴을 그대로 반복한다. 〈스타일〉이 본격적으로 트렌디 드라마적 멜로드라마를 시작할 때, ‘엣지’있는 박기자와 다른 뻔한 캐릭터들 사이에서 얼마나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보여줄까.

▲ 한국일보 8월 18일 27면
한편 동아는 〈스타일〉과 실제 패션지 기자들의 생활이 어떻게 다른지 ‘보그코리아’의 신광호 패션디렉터(남)와 ‘W코리아’의 최유경 패션디렉터(여)에게서 들어 봤다.

최유경 디렉터는 드라마 속 박기자의 화려한 스타일에 대해 “개인의 취향에 따라 명품을 입기는 하지만 마놀로 블라닉 구두를 신고 샤넬 향수를 뿌리고 이브생 로랑 옷을 입는 등 명품으로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도배한 기자는 없다”고 지적한다.

또 ‘엣지 있게~’라는 유행어에 대해선 “서로 대화할 때도 세련되고 멋있다는 의미로 ‘시크(chic)하다’는 표현을 종종 쓰지만 ‘엣지 있다’는 잘 안 쓴다”고 말했다.

드라마 속에선 잡지사들의 기사 경쟁도 치열하다. 신광호 디렉터는 “지금 핫이슈가 된 연예인이나 해외 모델 단독 인터뷰는 굉장히 중요하다. 지면을 많이 주거나, 표지를 제안하거나, 해외 촬영을 떠나는 등 다양한 조건을 내건다. 해외 사진작가가 사진 찍는 것을 조건으로 섭외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서점연합회 “EBS, 수능교재 예스24에 독점공급”

한국서점조합연합회(이하 서점연합회)는 “최근 EBS가 수능 대비 교재를 인터넷서점에만 공급하는 등 불공정거래 행위를 했다”며 EBS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서점연합회는 이날 공개한 고발장을 통해 “공영방송인 EBS가 2010년 수능을 대비한 교재 39종을 제작해 지난달 24일부터 온라인서점 예스24가 단독 판매하도록 하고, 전국의 오프라인 서점에는 교재를 공급하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들이 교재 구입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EBS쪽은 “공모를 통해 예스24가 총판권을 따냈으며 예스24를 통해 알라딘·인터파크 등 다른 인터넷서점에서도 판매하고 있다”며 “인터넷 강의록을 묶은 부교재 성격이어서 종별로 1000여부씩 소량을 찍어 인터넷서점을 통해 공급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