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 마지막까지 민주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조선·동아, 애도 속 햇볕정책·MB정권 비판에 문제제기

김대중 전 대통령이 18일 86세를 일기로 서거했다. 폐렴 증세로 입원한 지 37일만이고, 5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87일만이다.

김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의원은 이날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5대 대통령을 역임하고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오늘 오후 1시 43분 서거하셨다”고 발표했다. 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이 입원 중인 세브란스병원에서 부인 이희호 여사와 홍일·홍업·홍걸씨 아들 3형제 등 가족과 측근들이 임종했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8월 19일 1면
김 전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폐렴 증세로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해 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를 받고 증세가 호전돼 22일 일반 병실로 옮겼지만, 다음날인 23일 폐색전증이 발병해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부착한 채 투병해왔다.

김 전 대통령은 오랜 시간 반독재 민주화 투쟁을 통해 인권과 민주주의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1971년 당시 야당인 신민당 대통령 후보로 나선 이후 박정희·전두환 군부독재 시절 사형선고를 받는 등 수차례 죽을 고비를 넘겼으나 굴하지 않고 민주화 외길을 걸었다. 그리고 1997년 12월 대통령에 당선, 처음으로 여야 평화적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김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인 2006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켜 기존의 냉전적 남북 대결구도를 화해와 공존의 구도로 바꿔 놓았으며, 같은 해 12월 첫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인으로선 처음으로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최후까지도 “민주주의”

김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의 문제를 생의 마지막까지도 화두로 안고 있었다.

<한겨레> 9면 <입원 직전에도 “민주주의 후퇴”…MB정부에 경고> 기사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이 민주주의 후퇴와 역주행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11월 27일로,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가 방북결과를 설명하고자 찾아온 자리에서 ‘이명박 정부 9개월’을 “10년 전의 시대로 전체 흐름이 역전되는 과정”, “역주행”이라고 처음으로 표현했다.

김 전 대통령은 당면한 문제로 민주주의의 위기, 경제위기와 서민의 고통, 악화되는 남북관계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민노당과 민주당, 시민·사회단체가 굳건하게 손을 잡고 광범위한 민주연합을 결성해 역주행을 저지하는 투쟁을 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범민주진영의 연대를 촉구했다.

<한겨레>는 “이런 발언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통해 진전된 민주화의 성과가 흔들리는 사태에 눈감기 어려웠던 까닭으로 읽혔다”고 풀이했다.

▲ 한겨레 8월 19일 9면

측근들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은 재야·시민사회 지도자들과 두루 의견을 나누면서 ‘민주주의 회복’ 방도를 구체적으로 고심했다고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어떤 선언’을 함께하는 방법도 이런 맥락에서 고려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김 전 대통령이 큰 슬픔을 표시한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김 전 대통령은 당시 “내 몸의 반이 무너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후 더욱 격정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지난 5월 28일 노 전 대통령의 서울역 분향소를 찾은 김 전 대통령은 “그가 받은 치욕을 생각하면 나라도 그랬을 것 같다”고 말했으며, 6월 11일 6·15 선언 9돌 기념식에선 “과거 50년 동안 피 흘려 쟁취한 민주주의가 위태로워 매우 걱정이다. 피맺힌 심정으로 말하는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라고 말했다.

측근들에 따르면 지난 6월 25일 한명숙·이해찬 전 총리 등 6·15선언 9돌 기념행사 준비위원들과 함께 한 오찬에서도 김 전 대통령은 “요즘 잠들기 전 아내의 손을 잡고 ‘우리나라에 위기가 닥쳤는데 내가 체력적으로 힘들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게 없지만 최대한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기도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악화일로 남북관계 걱정도 깊어

<경향신문> 3면 <최후까지 “민주주의·남북관계 후퇴 방관 말라”> 기사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함께 악화일로 남북관계에 대한 걱정도 깊었다.

김 전 대통령은 미발표 유고작인, 지난달 14일 EU상공회의소 초청 연설문에서 ‘9·19로 돌아가자’면서 현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10일 생전 마지막 인터뷰인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퇴임 후 사태가 급변해 제2의 냉전시대가 온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매우 슬프다”고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기사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은 경색된 남북관계에 대한 우려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조언을 통해 위기국면 타개를 위해 여력을 다했다. 지난 5월 18일 방한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대북특사 등을 조언했고, 이는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과 미국 여기자 석방으로 성과를 보기도 했다.

경향은 “김 전 대통령은 우리에게 미완의 민주주의, 미완의 한반도 평화, 미완의 민생의 과제를 남기고 떠났다”며 “그것은 이제 온전히 남은 이들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조·동, 김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언론사 세무조사·MB정부 비판에 마지막까지 불쾌감

▲ 조선일보 8월 19일 31면

<조선일보>는 31면 사설 <김대중 대통령과 그의 시대>에서 김 전 대통령의 민주화 운동의 업적과 대북관계 개선에 대해 평가를 하면서도 “북한에 대한 막대한 현금과 물자를 지원하고 나서도 북한이 두 번이나 핵실험을 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계속하는 지금, 김 전 대통령의 대북 햇볕정책은 북한의 핵개발에 도움을 주고 북한에 이용당한 일면(一面)이 있다는 비판의 바람을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은 “김 전 대통령도 할 말이 많을 것이다. 대북 협상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고비에서 미국의 정권이 바뀌는 등 그의 입장에서 아쉬운 순간도 여러 번 있었다. 그러나 세계가 북한의 핵실험을 지켜본 오늘 김 전 대통령이 북한의 핵무기 보유에 대한 집념을 오판했을 수 있다는 역사적 논란을 비켜가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임 중 언론의 비판을 인내하지 못하고 햇볕정책에 대한 언론의 비판을 가혹한 세무사찰로 막아보려 했다”며 “언론을 향한 그런 태도는 그의 정치적 계승자인 다음 정권으로 이어져 정치와 언론 모두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대중 대통령 시대와 대통령 김대중에 대한 국민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라졌다. 한편의 절대적 추앙을 받는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다른 한편에선 증오의 대상이 되는 포폄(褒貶)의 운명을 비켜가지 못한 것”이라면서 “김 전 대통령의 정치인생은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간에 지역 갈등의 한가운데 있어야 했다. 안타까운 일이다. 그를 떠나 보며내 지역갈등이라는 한국사회의 풍토병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성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31면 사설 <역사 속으로 떠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명복의 빌며>에서 “지난해 광우병 촛불시위와 올해 노무현 전 대통령 ‘조문 정국’때 고인이 보인 처신은 아쉬움을 남겼다”며 “전직 대통령으로서 민주적 절차를 통해 선출된 현직 대통령을 ‘독재자’로 규정하며 공격함으로써 공동체의 균열을 키우기보다는, 국민통합에 앞장섰더라면 더 존경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북정책은 고인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부분”이라면서 “남북 정상회담의 대가로 4억 5000만 달러를 북에 비밀리에 건네주었으며, 햇볕정책의 의도와는 달리 북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실패했다. 그런 일방적 포용정책에 집착함으로써 오히려 김정일 정권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돕는 결과를 낳았고, 그 과정에서 남남(南南) 갈등을 키웠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인은 ‘인권 대통령’이라는 명성이 무색하게 정보기관의 불법 감청을 근절하지 못했고, 북한 동포들의 인권문제는 외면하다시피 했다. 또 정치적 세무조사 등을 통해 비판언론을 탄압했다는 논란도 후일 역사의 검증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8월 19일 31면

이희호-권양숙 “같은 슬픔” 오열

18일 밤 9시께, 고 노무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와 아들 노건호씨, 사위 곽상언 변호사가 김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았다.

<한겨레> 3면 기사에 따르면 눈물이 맺혀 충열된 눈과 화장기 없는 창백한 모습으로 도착한 권씨는 심경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너무 가슴 아프고 슬픕니다”라고 말한 뒤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한명숙 전 총리의 손을 잡고 장례식장을 들어선 권씨는 김 전 대통령의 영정에 분향과 목례를 한 뒤 이희호씨와 만나 서로 부둥켜안은 채 오열했다. 권씨는 이씨의 손을 맞잡고 “대통령께서 계실 때 찾아뵙고 말씀드려야 하는데 경황이 없어 찾아뵙지 못해 죄송하다”며 “기운 잃지 마십시오. 겹쳐서 이런 슬픈 일이 일어났습니다. 여사님 흔들리지 마십시오. 오래오래 사셔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씨는 “감사합니다. (김 전 대통령께서) 멀리서 오신 것 아시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실 것입니다”라고 답했다. 3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 정반대의 처지로 다시 만난 두 영부인의 모습을 최경환 공보비서관은 “(두분께서) 울음을 그치지 않아서 말씀을 거의 나누지 못했다”고 전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김 전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은 억울한 일을 당해 몸부림치다 저세상으로 갔다. 목숨 바쳐 지켜온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해 억울하고 분하다”며 이명박 정부를 꾸짖었고, 영결식장에선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의 손은 부여잡고 통곡하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 장례, 국장? 국민장?

김 전 대통령의 장례 형식과 절차는 어떻게 될까. <중아일보> 4면 기사에 따르면 박지원 민주당 의원 측은 국장으로 장례를 치르도록 해달라고 유족의 뜻을 정부에 전달했다. 또 현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차려진 빈소를 국회나 역사박물관 등 제3의 장소에 설치하는 방안도 논의됐다고 한다.

‘국장·국민장에 관한 법률’은 전직 대통령의 경우 국장이나 국민장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장을 치른 전직 대통령은 임기 중 서거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노무현·최규하 전 대통령 등의 장례는 국민장으로 거행됐다.

장례기간은 국장은 최대 9일, 국민장은 7일이다. 국장일 경우 영결식이 열리는 날은 임시 공휴일이 된다. 정부는 이르면 19일 오전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장례 형식을 확정할 예정이다.

국장 또는 국민장이 결정되면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장의위원회가 구성돼 장례를 담당한다. 또한 유족이 국립묘지 안장을 원하면 시신이나 유골은 대전현충원 국가원수 묘역에 안치된다. 2006년 서거한 최규하 전 대통령은 대전현충원에 안치됐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유족의 뜻에 따라 고향인 경남 봉하마을에 안치됐다.

장례는 영결식-안장식 순으로 진행되며 영결식은 노 전 대통령때(경복궁 앞)와 달리 국회에서 진행될 가능서이 있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다고 중앙은 보도했다.

▲ 경향신문 8월 19일 29면

MBC라디오 ‘3김 퀴즈’ 폐지키로

<경향신문> 29면 기사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의 서거에 따라 MBC 표준FM(95.9MHz)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서 매일 방송되던 인기 코너 ‘3김 튀즈’가 18일부터 당분간 중단되며 사실상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주승규 PD는 “애도의 뜻에 따라 오늘부터 당분간 코너를 중단할 것”이라며 “그 이후 코너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3김 퀴즈’는 앞서 김 전 대통령이 병원에 입원한 시점부터 김 전 대통령의 성대모사는 중단한 채 코너를 꾸려왔다.

정연주 전 KBS 사장 무죄

<한겨레> 17면 <정연주 전 KBS 사장 무죄…‘정치 검찰’에 경종> 기사에 따르면 ‘방송 장악을 위한 권력의 청부 수사’ 논란 속에 기소된 정연주 전 KBS 사장에게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이규진)는 경영수지를 개선시켜 연임할 목적으로 국세청과의 세금 소송을 조정으로 마무리함으로써 회사에 1892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의 배임)로 기소된 정 전 사장에게 18일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법원은 조정에 의한 분쟁 해결 활성화를 권장하고 있고, 행정소송에서도 조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며 “KBS가 합리적 과세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간 과세 관청과 협의하고 외부 전문기관에 자문을 의뢰한 점 등을 보면 조정안에 합리성이 결여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정 전 사장이 독단적으로 판단한 게 아니라 다각적 검토 노력을 거쳐 조정안 수용을 결정했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 박은석)는 2005년 1심에서 이겨 세금 2448억원을 돌려받을 수 있었는데도 항소심 도중 조정을 수용해 556억원밖에 회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8월 정 전 사장을 기소하고 징역 5년을 구형한 바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기소 9일 전 정 사장 해임안에 서명했다.

<한겨레>는 “무죄 선고가 정 전 사장의 해임처분 취소청구소송에 영향을 끼칠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행정법원은 형사소송 결과를 보고 심리를 진행하겠다며 오는 25일로 재판기일을 잡은 상태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정 전 사장의 본래 임기 만료일(올해 11월 23일) 전에 판결을 선고하겠다고 밝혔다.

▲ 한겨레 8월 19일 17면

‘정치 검찰’의 수치…법원, 10개 이유로 검찰 주장 배척

<한겨레>는 같은 면 <법원, 검찰 주장 모조리 반박> 기사에서 “지난해 8월 20일 기소 뒤 1년 만에 정연주 전 KBS 사장에게 무죄가 선고돼, 검찰은 ‘정치 검찰’ 논란의 수치스런 한 페이지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법원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벌어진 무수한 정치적 수사 중에서도 두드러진 이 사건에서 무려 10가지 이유로 검찰의 주장을 모조리 배척했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대표적 기소 논리인 상급심에서의 승소 유지 가능성에 대해 “누구도 재판 확정 전에 그 결과를 확실히 예측할 수는 없다”며 “KBS는 1심에서 16건 중 9건은 승소했지만 7건은 패소해 일방적으로 우세에 있었다고 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도 원·피고 한쪽에만 일방적으로 유리하지 않게 진행하는 법원의 조정에 응했다는 이유로 처벌에 나선 것은 조정제도의 기본 취지를 무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검찰의 또 다른 처벌 논리인 ‘연임 의도’에 대해서도 “정 전 사장은 노조가 경영 문제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기 전부터 소송의 합리적 해결 방안을 찾았다”는 이유로 인정되지 않았다.

그밖에도 △정 전 사장이 독단적으로 조정에 응한 게 아니라 자문과 내부 검토를 거쳤고 △소송에서 이기더라도 국세청이 다시 세금을 부과할 수 있고 △공기업인 KBS가 과세관청과 장기간 다투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는 등의 판단 배경도 열거했다.

그러나 검찰은 “납득할 수 없다”며 항소 의사를 밝혔다.

▲ 한겨레 8월19일 21면
낙하산은 떠났지만…‘YTN 무릎 꿇리기’는 계속

<한겨레> 21면 <‘낙하산’ 나갔지만…‘YTN 길들이기’는 계속> 기사에 따르면 배석규 대표이사의 초강경 인사와 종합편성채널(PP) 진출 검토 공표가 언론법 대치 정국과 맞물리면서 YTN 안팎의 긴장 수위를 다시 끌어올리고 있다. ‘낙하산’ 사장이 물러나자마자 ‘형태를 달리한 YTN 무릎 꿇리기’가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터져 나오는 것이다.

구본홍 전 사장 사퇴 일주일 만에 단행된 보도국장 교체 및 선출제 폐지와 임장혁 <돌발영상> 담당기자 대기발령을 두고 YTN 사내에선 구 전 사장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는 배 대표의 ‘승부수’로 보는 시각이 다수다.

한 기자는 “조직을 확실하게 틀어쥐는 모습을 정권에 보여 사장 자리를 보장받으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배 대표는 구 전 사장이 선임되던 지난해 사장 공모에응한 바 있다.

YTN을 둘러싼 긴장은 신문과 대기업의 지상파 방송과 보도·종편PP 진출을 허용하는 언론법 정국과도 얽혀 복잡한 양상으로 번져가고 있다. 사내에선 배 대표가 취임 3일째 발표한 종편 진출 및 소유구조 개편 검토를 위한 태스크포스팀 설치를 두고 “정권과 투자자들을 오판하게 만드는 경솔한 행동”이란 지적이 적지 않다.

YTN의 한 관계자는 “상암동 사옥 이전과 디지털 전환만 해도 돈을 빌려서 해야 할 처지다. 무리한 추진은 경영 위기로 내몰릴 게 뻔해 ‘종편 불가능’은 내부에선 결론 난 사안이나 마찬가지”라며 “회사가 처한 위기상황을 적극 부각시켜 최대한 노조를 압박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분석했다.

노종면 YTN노조위원장도 “현재 YTN 상황에선 종편을 하려면 (언론법 국회 통과를 전제로) 민영화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점에서, 보도자료까지 내며 종편진출 검토를 홍보한 것은 ‘정권 뜻대로 한다’는 좋지 못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배 대표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민영화 여부는 내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없고 태스크포스팀 논의 결과에 따라 회사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며 최근의 행보와 관련 “회사 기강이 바로 잡히지 않고선 YTN이 정상화되기 힘들다. 이후(정식 사장취임 여부)는 주주들이 결정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양심냉장고’ 김영희 PD “‘일밤’ 돌아갈 생각 없어”

1990년대 ‘몰래카메라’와 ‘양심냉장고’로 <일요일 일요일 밤에>(이하 일밤)의 전성기를 열었고 <!느낌표> 등 공익 버라이어티의 창시자인 김영희 MBC PD가 한국PD연합회 회장으로서의 임기를 마치고 내달 7일부터 다시 MBC예능국으로 출근한다.

<경향신문>은 24면 섹션 ‘그 후’에 김 PD의 인터뷰를 실었다. MBC 최연소 예능국장을 거쳐 PD연합회장까지 지낸 그가 갈 수 있는 자리는 서울 MBC나 지역 MBC의 고위직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 PD는 ‘평PD’로서 현장으로의 복귀를 선택했다.

이에 대해 김 PD는 “‘이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후배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의 후배들, 심지어 다른 방송사의 예능 PD들도 ‘간부가 현업으로 돌아가는 선례를 남겨달라’는 얘기를 많이 한다. 사실 그게 맞는 거다. 국장을 했어도 현업 PD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차기작의 윤곽은 잡혀있는 걸까. 김 PD는 “올해 안에 방송한다는 목표 외 구체적인 내용은 전혀 없다”면서도 “저는 저를 믿는다. 복귀해서 회의를 시작하면 아마 아이디어가 샘솟듯 나올 거다. 96년 <일밤> ‘양심냉장고’, 98년 ‘칭찬합시다’, 2001년 <!느낌표>를 만들 때도 그랬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일단 회의부터 시작하고 몇 달 동안 전념한 끝에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냈다”고 말했다.

<!느낌표>처럼 공익을 강조하는 ‘김영희표 프로그램’을 다시 볼 수 있냐는 질문에도 김 PD는 “그것도 모르겠다”면서 “그러나 적어도 <!느낌표>나 ‘칭찬합시다’, ‘양심냉장고’ 같은 프로그램은 만들고 싶지 않다.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게 PD의 의무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사람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 웃고 떠들다가도 프로그램을 다 보고 난 뒤 가슴이 따뜻해지는 프로그램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현재 <일밤>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일밤>으로 복귀 가능성에 대해 김 PD는 “제가 ‘무릎팍도사’에 나온 뒤 모든 사람들이 제가 <일밤>으로 복귀할 것 같다는 얘기를 하지만 그건 사실과 다르고 그런 얘기를 한 적도 없다”면서 “개인적으로는 <일밤>을 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두 번이나 하지 않았나. 훌륭한 프로그램을 후배들이 했으면 좋겠다. 아무리 어려워도 다시 일으켜 세우는 스타 PD가 나와야 한다. 6개월에서 1년 장기 계획을 세워 시청자들에게 ‘우린 망하고 있는 게 아니라 나아지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PD연합회장으로서의 1년의 소회를 묻자 김 PD는 “그간 미디어법이라든지 방송 환경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연합회장을 하니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버겁고 힘들었다. 그러나 이 자리에 오지 않고 방송사에만 있으면 몰랐을 일을 많이 배웠다. 미디어법이 통과된 것은 오랜 시간 아쉬움으로 남겠지만 PD연합회에서 일한 것은 소중한 경험”이라면서 “MBC로 돌아가면 전반적인 방송환경을 염두에 두고 지평을 넓혀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PD들이 전반적인 방송환경에 신경을 쓰지 않고 제작에만 몰두하다보면 방송을 경영하는 사람들의 꼭두각시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면서 “PD들이 의식을 갖고 PD사회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MBC 민영화 논란과 관련해선 “하도 요동을 치니 관심이 없던 PD들도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MBC가 민영화되긴 힘들 것이다. 다만 인적 구성에 변화가 올 순 있는데, 이 때 방송사의 성향에도 변화가 올 수 있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