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 불신임투표 제안·신뢰도 추락 … 사측은 수신료인상 ‘올인’

지난해 ‘KBS 장악’ 논란 끝에 임명된 이병순 KBS 사장이 오는 27일 취임 1주년을 맞이한다. 1년이 지났지만 이병순 체제의 KBS는 여전히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KBS 내부는 잇단 사원징계로 들끓고 있다. KBS는 최근 포털사이트 등에 ‘수신료 거부운동’을 경고하는 사원에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내렸고, 미디어법 저지 총파업을 주도한 노조 간부 12명에게 감봉 등의 인사 조치를 했다. 이어 지난 1월 ‘부당징계 철회투쟁’을 주도한 이유로 PD협회장과 전 기자협회장까지 징계에 회부되자 반발 여론이 거세졌다.

이에 일부 노조 중앙위원은 이병순 사장 불신임투표를 제안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성명을 내 사측의 징계 철회를 촉구했고,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 사장의 불신임투표를 실시하자고 노조에 공식 요구했다.

▲ 이병순 KBS사장 ⓒKBS
KBS 노조는 일단 “신임투표의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사장 임기나 미디어법 헌재 판결 등을 고려해 적절한 시기를 고민한다”는 입장이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9월에 단체협약에 근거한 본부장 신임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 결과가 간접적으로 이병순 사장을 압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BS의 신뢰도와 영향력 지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시사IN>이 최근 실시한 매체신뢰도 조사에서 KBS(29.9%)는 MBC(32.1%)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2007년 같은 조사에서 KBS가 43.1%로 1위를 차지했던 것을 비교해보면, 순위에서 밀렸을 뿐 아니라 신뢰도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학계와 언론·시민단체의 ‘이병순 체제 1년’에 대한 평가 또한 냉정하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난 1년간 KBS의 뉴스·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공정성을 담보하거나 사회적 의제를 설정하는 기능이 떨어졌고, 사측의 잇단 징계방침은 조직 분위기를 경직되고 타율적으로 움직이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김승수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현재 KBS는 정권비판 등 본래 기능을 외면하고, 흑자경영만을 내세우며 공영방송의 역할을 다한 것처럼 얘기하는 참담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이병순 체제 1년간 KBS는 권력으로부터 훨씬 더 자유롭지 못한 상태가 됐다”며 “KBS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는 것이 단적인 증거”라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평가와는 달리 이병순 KBS 사장은 연일 ‘경영성과 띄우기’에 치중하며 수신료 인상에 전력하고 있다. KBS는 이달 말까지 ‘수신료 현실화(안)’을 확정해 내달 중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다음 달부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KBS는 이미 지난달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수신료 인상의 당위성을 홍보해왔으며, 다음 달부터는 TV·라디오의 캠페인 광고도 내보낼 계획이다.

정부·여당도 연말까지는 KBS 수신료 인상 논의를 매듭짓고 내년부턴 이를 현실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장 방통위의 의지가 높다. 최시중 위원장은 여당의 언론관계법 날치기 처리 직후인 지난달 26일 자청한 기자회견에서 “KBS 수신료 인상 문제가 내년 초반이나 중반쯤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도 언론법 개정 논란이 한창이던 지난달 14일 방송공사법이 국회에서 통과될 경우 KBS 2TV의 광고 비중을 전체 수입의 20%로 낮추고 수신료를 단계적으로 5000원 정도까지 올리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여당 측 관계자는 “지난 17대 국회에서 수신료 인상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KBS의 계속된 방만 경영 탓이었는데, 이병순 사장 취임 이후 흑자로 돌아섰다”면서 수신료 인상 논의가 가능한 환경이 마련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