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10일 공개변론…여야 ‘사활’
상태바
미디어법 10일 공개변론…여야 ‘사활’
[미디어클리핑] ‘2PM 재범’ 팀 탈퇴, 결국 미국으로
  • 원성윤 기자
  • 승인 2009.09.09 08: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국회에서 날치기 처리된 미디어법과 관련, 민주당이 헌법재판소에 제기한 권한쟁의심판청구에 대한 공개변론이 10일 열린다. 〈경향신문〉은 “헌재의 미디어법 선고 방향에 따라 정국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여야는 사활을 걸고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번 사건의 최대 쟁점은 재투표의 일사부재의 원칙 위배와 대리투표 등 처리 절차의 위법성 여부다.

민주당은 방송법 처리 과정에서 1차 투표 종료 선언 후 재투표의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무단으로 다른 의원의 투표권을 행사한 ‘무권투표’, 수정동의안이 단말기에 수록되지 않은 상태에서 표결 진행 등 법적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할 계획이다. 민주당 법무본부장인 김종률 의원은 8일 “미디어법 강행 처리 시도는 헌정사에 3·15 부정선거, 사사오입 개헌 못지 않은 불법·부정 투표”라면서 “불법 재투표, 대리투표, 사전투표, 묻지마 투표 등 총체적 부정 투표임을 입증하는 자료가 충분하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나라당은 이날 막바지 공개변론 준비 작업을 벌였다. 한나라당 ‘불법투표 방해행위 진상조사단’은 주선회 변호사(전 헌법재판관)가 이끄는 변호인단과 변론 방향, 역할 분담 등 세부 조율작업을 진행했다. 한나라당은 미디어법 처리의 ‘적법성’을 입증할 충분한 변론 준비를 거쳤다며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수석부장연구관을 중심으로 전담팀을 꾸려 사건을 맡고 있다. 또 헌재는 당초 10일에만 개최할 예정이었던 공개변론을 한 차례 더 열겠다고 여야 변호인단 측에 전달했다. 헌재의 최종 선고는 11월1일 미디어법 효력이 발생하는 것을 감안할 때 10월29일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운천은 이순신” 도 넘은 PD수첩 마녀사냥

지난해 촛불시위 당시 광우병 위험을 보도했던 MBC 〈PD수첩〉에 대한 정부의 ‘마녀사냥’이 도를 넘고 있다. 〈경향신문〉은 “촛불시위의 근본적 원인인 졸속협상에 대한 ‘고해성사’는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PD수첩〉을 ‘공공의 적(敵)’으로 만들기 위한 여론몰이에만 몰두하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검찰이 지난달 31일 촛불백서를 통해 〈PD수첩〉을 폭력시위의 진원으로 지목한 데 이어 최근에는 당시 협상책임자들을 〈PD수첩〉 때문에 억울하게 물러난 ‘영웅’으로까지 미화하고 있다.

지난 4일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회고록 〈박비향(撲鼻香)〉 출판기념회가 열린 서울 세종문화회관에는 한승수 총리,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민동석 농업통상정책관 등 쇠고기협상과 관련된 정부부처 고위공무원들이 대거 한자리에 모였다.

정 전 장관으로서는 지난해 8월 촛불시위를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지 근 1년 만에 공식무대에 복귀한 순간이었다. 그는 회고록에서 “〈PD수첩〉은 쇠고기협상에 대한 보도가 아니라 광우병에 초점을 맞춘 공포의 드라마였다”고 소회를 털어놨다. 겉으로는 화합과 소통을 언급하긴 했지만 〈PD수첩〉의 ‘왜곡보도’만 없었다면 억울하게 장관직에서 물러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속내가 곳곳에 묻어 있었다.

▲ 9월 9일 경향신문 23면
출판기념회 참석자들도 일제히 정 전 장관에 대한 동정론에 가세했다. 특히 한 총리는 “정 전 장관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소문을 만들어낸 TV 때문에 일찍 그만두고 나갔다”며 “(정 전 장관은) 12척의 배를 몰고 왜군을 격파한 이순신 장군과 같다”고 치켜세웠다.

민감한 시점에 총리까지 나서 범정부 차원에서 고소인인 정 전 장관 띄우기에 나선 것에 대해 시민단체에서는 강한 반발이 터져나왔다. 김정대 미디어행동 사무처장은 “미국에 쇠고기시장을 사실상 아무런 제한도 없이 내준 정 장관이 이순신 장군이라면 온몸으로 30개월령 이상 쇠고기수입을 막아낸 촛불시위 참가자들은 왜적이란 말이냐”며 “한 총리 발언은 국민들을 무시하는 비정상적인 언행”이라고 비판했다.

정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30개월령 이상 쇠고기수입’ ‘광우병 발생 시 수입중단조치불가’ 등 대표적 독소조항에 대해 “이미 노무현 정부 때 ‘국제수역사무국(OIE) 기준 완전 준수’ 입장이 결정돼 운신의 폭이 없었다”며 졸속협상의 책임을 이른바 ‘설거지론’으로 무마했다.

박상표 국민건강을 위한 수의사연대 정책국장은 “(회고록만 보면) 정 전 장관이 주무장관으로서 과연 자신의 업무파악을 제대로 하고 있었는지 의문이 든다”며 “〈PD수첩〉이 아니라 정 전 장관이 사태를 왜곡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최영훈 〈동아일보〉 편집국 부국장은 〈정운천의 꿈, ‘박비향’ 브랜드〉라는 칼럼에서 정 전 장관을 옹호했다. 최 부국장은 “그(정운천)는 4일 ‘박비향’(올림출판사) 출판기념회에서 “촛불정국 때의 아픔과 원망, 분노를 다 내려놓겠다고 했다”면서 “과거의 갈등을 잊고 화합과 소통을 위해 희망의 향기를 나누고 뿜어내는 박비향이 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광우병 사태를 촉발한 MBC 〈PD수첩〉 제작진에는 잘못을 인정하는 용기를 낼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면서 “그가 앞으로 친환경 농산물과 발효식품에 붙일 박비향 브랜드의 성공과 농식품 분야의 또 다른 블루오션 창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2PM 재범’ 팀 탈퇴, 미국으로

▲ 9월 9일 경향신문 9면
한국 비하 발언으로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은 인기그룹 2PM의 재범씨(박재범)가 8일 팀을 탈퇴한 뒤 미국으로 출국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재범씨는 이날 자신의 팬카페를 통해 “너무나 죄송한 마음에 무대에서 여러분을 뵙기 어려울 것 같다”면서 “모든 분께 죄송할 뿐이며 오늘 날짜로 2PM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앞서 그는 그동안 출연해왔던 MBC 주말 예능 프로그램 〈일요일 일요일 밤에〉 중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탐방하는 코너 ‘노다지’에서도 지난 7일 중도 하차했다. 소속사인 JYP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재범이 8일 오후 6시30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 시애틀로 출국했다”면서 “당분간 미국에 머무를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미교포인 재범씨는 JYP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시절인 2005~2007년 한국의 싸이월드와 비슷한 미국의 커뮤니티 사이트 ‘마이 스페이스’에 “나는 한국인이 싫어” “여기 사람들은 내가 랩을 잘못하는데 잘한다고 생각해. 멍청이 같아”라는 등 한국을 무시하는 발언을 비속어와 함께 올렸다.

이 같은 사실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 사이에 거센 비난이 일자 그는 지난 5일 팬카페를 통해 “고등학생 때 한국에 들어와 한국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말도 안 통하고 당시 개인적인 상황이 싫어서 감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며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그러나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일각에서는 병역 기피 논란을 빚었던 가수 유승준과 비교하며 그의 퇴출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소속사 관계자는 “오늘 오전까지 고민을 거듭하며 논의했지만 결국 본인의 의지로 안타까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면서 “재범씨의 거취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것도 없고 뭐라고 할 말도 없다”고 말했다.

당사자 해명없이 ‘정수근 또 음주행패’ 보도

〈경향신문〉은 “최근 ‘음주행패’ 논란으로 한국야구위원회(KBO)로부터 ‘무기한 실격처리’ 처분을 받은 정수근 선수를 둘러싼 언론보도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당사자의 해명 없이 일방적인 신고내용에 의존에 첫 보도가 나간데다 최초 신고자까지 “허위신고를 했다”고 진술을 번복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언론의 ‘아니면 말고’식 속보경쟁이 불과 3개월 만에 또다시 한 야구선수의 인생을 위기로 내몰고 있는 셈이다.

KBS는 지난 1일 아침뉴스를 통해 “롯데 정수근 선수가 징계가 풀린 지 3개월 만에 또다시 음주 상태로 물의를 빚었다”고 관련 사실을 처음 보도했다. 연합뉴스도 이날 오전 7시45분 ‘정수근 주점서 행패’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정씨가 주점에서 행패를 부려 경찰이 긴급출동했다”고 전했다.

이들 보도가 나간 직후부터 인터넷 매체를 비롯해 주요일간지와 스포츠신문 등에서는 정씨의 ‘부적절한 처신’을 비판하는 기사가 쏟아졌다. 대부분 “정신 못차린 정수근 또 음주파문” “어른이 되지 못한 정수근” 등 경찰에 접수된 신고내용만을 기초로 음주행패 사실을 기정사실화했다.

언론들이 앞다퉈 정씨의 음주행패를 별다른 의심 없이 기정사실화한 데는 과거 정씨가 폭행사건으로 물의를 빚었던 ‘전과’가 결정적이었다. 언론보도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자 정씨는 이날 오후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지만 사태를 막을 수 없었다.

소속 구단인 롯데는 보도가 나온 당일 정씨를 방출했다. 이어 3일 열린 KBO상벌위원회에서도 정씨는 ‘무기한 실격처리’라는 중징계를 받으면서 사실상 ‘선수생명이 끝났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최초 신고자인 동시에 기사의 출처였던 술집 종업원 박모씨가 최근 복수의 인터뷰를 통해 “허위신고를 했다”고 말을 바꾸면서 언론들이 허위신고에 놀아났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KBS 측은 “웃통을 벗고 행패를 부렸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출동했다’는 사실을 출동경찰에게도 확인했고 추가 취재를 통해 기사를 내보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사자 해명 없이 신고에만 기초해 첫 보도가 나간 데 대해서는 “새벽이라 술집이 문을 닫은데다, 정씨와도 연락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후 마감기사에서는 정씨의 해명을 추가해 기사에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김창룡 인제대 언론정치학부 교수는 “이번 보도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기본에도 충실하지 못했고, 과거 사건을 빌려 당사자를 뭇매질하는 잘못된 언론보도의 전형을 보였다”면서 “지금까지 확인된 결과만 보면 결국 당사자의 해명도 없이 신고자의 허위주장만 대서특필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정씨는 “아무것도 아닌데 하와이 전지훈련 사건부터 이번 일과 전혀 관계도 없는 옛날 일까지 계속해서 보도됐다. 심지어 지난번 사건으로 수갑을 찼던 화면까지 방송에 나왔다”면서 “(언론이) 너무한다”며 불편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MB정부 출범 후 보도공정성 추락”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신문사나 방송사 기자들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언론사 보도의 공정성이 크게 떨어졌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참여정부와 비교해 정부나 정치권력의 간섭 때문에 언론자유가 위축되고 있다고 느끼는 언론인들이 크게 증가했다.

〈경향신문〉은 “8일 언론재단이 발간한 ‘한국의 언론인 2009’에 따르면 방송사, 신문사 등 오프라인 기자들을 상대로 한 보도의 공정성에 대한 평가는 2.62점(5점만점)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는 2007년 3.06점보다 0.44점이 낮아진 것으로 관련 평가 항목 중 가장 낙폭이 컸다. 전문성도 2007년 2.92점에서 올해 조사에서는 2.82로 떨어졌다. 또 오프라인 매체 기자들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언론자유를 가장 크게 제한하는 요인은 ‘광고주’(60.8%)로 나타났으며 ‘정부나 정치권력’(56.7%), ‘편집·보도국 간부’(51.8%), ‘사주·사장’(44.3%) 순이었다.

특히 언론자유를 제한하는 항목 중 ‘정부나 정치권력’은 참여정부 출범 후인 2003년 60.3%, 2005년 39.8%, 2007년 34.3%로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다 이번 조사에서 무려 22.4%포인트 증가했다.

KBS, 수신료 4000~5000원으로 인상 검토

〈동아일보〉는 “KBS가 월 2500원인 수신료를 월 4000∼5000원(60∼100%)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임창건 KBS 정책기획센터장은 8일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 현실화에 관한 공청회’에서 “수신료 인상과 광고 감소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수신료를 4000원으로 올리면 총 수입중 광고 비중이 30%로 줄어들고 4500∼4800원으로 늘리면 20% 내외, 5000원으로 인상하면 광고 비중이 15%로 떨어진다”며 “이달 안에 적절한 인상금액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추진 중인 ‘공영방송법’(가칭)에는 KBS의 광고수입을 전체 재원의 20%로 낮추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임 센터장은 “현재 마련 중인 KBS의 자구안을 실행하면 1000억 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어 수신료 인상분을 200∼300원 추가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BS 수신료는 방송법 65조에 따라 이사회가 심의, 의결한 뒤 방송통신위원회와 국회의 승인을 얻어 확정된다. KBS는 이달 말 수신료 인상안을 이사회에 올릴 예정이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KBS 수신료는 외국 공영방송에 비해 매우 낮지만 KBS의 새 비전 제시가 미흡해 결국 인상하는 수신료에 안주하려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병철 대한변호사협회 사업이사는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에는 동감하지만 정치적 편향성이 없는 방송을 위한 계획 등 구체적인 비전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 언론계 반응은 시큰둥하다. KBS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이병순 사장 취임 후 불거진 KBS 신뢰도 및 공영성 약화가 수신료 인상 요구의 설득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청회 토론자로 나온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KBS는 수신료 인상을 요구하기 전에 공적 성격을 가진 프로그램을 폐지하며 공영방송 존재 이유에 역행해온 지난 1년의 모습부터 돌이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행동도 이날 성명을 내어 “공영방송으로서 스스로의 얼굴을 책임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전까지 KBS는 수신료의 ‘수’자도 입 밖으로 내지 말라”고 밝혔다.

공정위, 케이블 MSO(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 불공정행위 조사

〈조선일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티브로드 등 국내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공정위 고위 관계자는 8일 “오늘부터 티브로드, CJ헬로비전, HCN, CMB, 온미디어계열, GS계열, 씨앤앰 등 MSO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MSO(Multi System Operator)란 여러 개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를 두고 전국 여러 지역에서 케이블 방송 채널을 송출하는 유료방송업체를 일컫는다. 공정위는 올 초 ‘서민생활과 밀접한 5대 업종’을 중점 감시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MSO는 그중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업종으로 이번에 조사를 받게 됐다.

조사 대상에는 국내 최대 MSO인 태광그룹의 티브로드(6월 말 기준, 284만가구)를 비롯해 CJ헬로비전(252만가구),씨앤앰(216만가구),HCN(137만가구) 등 국내 상위권 MSO가 대거 포함됐다. 공정위가 조사에 나선 MSO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케이블 TV방송 가입자의 73%에 이른다.

▲ 9월 9일 조선일보 B2면
공정위 관계자는 “MSO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PP(프로그램 공급자)에게 일종의 커미션 형태의 프로그램 런칭(개설) 비용을 별도로 지불할 것을 강요했는지, 당초 계약과 달리 PP의 동의없이 채널을 일방적으로 바꾸었는지 불공정거래 행위를 집중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PP들이 인터넷TV(IPTV) 사업자들에게는 프로그램을 공급하지 못하도록 MSO가 제한했는지, 애초 계약과 달리 PP들에게 수신료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거나 수신료 지급 방식을 일방적으로 바꾸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MSO의 불공정거래 행위로 소비자들의 케이블 수신료 부담이 늘어났는지도 함께 조사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MSO뿐 아니라, 한 지역에서 사업하는 개별 SO에 대해서도 조사를 함께 벌일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피해를 입은 PP들의 신고를 계기로 시작됐다.

공정위는 현장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내부 심의를 거쳐 이르면 올해 안에 MSO에 대한 대대적인 제재에 들어갈 계획이다.

권한없는 방통위 SO 권리침해 논란

정부는 새 종합편성채널에 끝내 ‘황금채널 번호’를 선물할까? 〈한겨레〉는 “지난달 27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신규 종편 사업자 채널지정 지원’ 발언을 신호탄으로 새 종편에 접근성 높은 앞 번호 채널을 줘야 한다는 요구가 봇물처럼 터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장대환 회장이 직접 종편 추진팀을 지휘하고 있는 〈매일경제〉는 지난달 28일 사설에서 “(종편 채널에) 한 자리 숫자나 최소한 10~20위권 번호를 줘야 한다”고 노골적으로 주문했다. 같은 날 한국언론재단이 연 세미나에서 윤석민 서울대 교수도 “지상파 방송이 집중 배치된 2~13번 사이에 (종편) 채널이 들어간다면 굉장한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 발언이 있던 날 하루 전엔 황근 선문대 교수가 특정 장르 채널들을 같은 번호대역에 배치하는 채널연번제 도입을 주장했다. 한 방송사 관계자는 “특정 시기에 서로 짜기라도 한 듯 채널 지정 요구가 한꺼번에 분출하는 것을 보면서 정권에서 이미 결정한 뒤 여론몰이에 들어간 것 아닌가 하는 느낌마저 받았다”고 말했다.

▲ 9월 9일 한겨레 23면
관건은 방통위가 채널을 지정할 권한이 있느냐 여부다. 현재 채널 편성권은 SO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고유 권리로 인식돼 있고, 현행 방송법에도 방통위가 채널 편성에 개입할 근거가 없다. 방송법은 SO가 따라야 하는 종합편성·보도·공공·종교·지역채널 의무 편성 규정과 국내 방송 프로그램 및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편성비율 규정을 두고 있을 뿐이다.

방통위가 무리하게 법 개정을 시도할 경우 에스오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케이블업계 한 관계자는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쪽에선 채널이 고정돼 버리면 향후 좋은 채널에 진입할 가능성이 원천 봉쇄된다. 경쟁 자체가 불가능해진다”며 “누가 봐도 채널 지정을 법적으로 강제할 순 없다”고 단언했다.

위헌 논란도 예상된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종편을 의무 재전송하는 것만도 특혜인데 유리한 번호까지 준다는 것은 헌법소원감”이라며 반발했다. 실제로 2003년 정부가 홈쇼핑 채널들만 앞 번호에 배치하는 게 문제가 있다며 채널 편성권을 법으로 규정하는 법안을 추진했으나, SO의 편성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논란 끝에 좌절된 바 있다. SO들은 지상파에 인접한 ‘황금채널’을 배정받은 홈쇼핑 사업자들로부터 채널당 연간 800억~1000억원을 수수료로 받고 있다. 새 종편을 밀어 넣으려면 기존 홈쇼핑 사업자들부터 몰아내야 한다는 뜻이다. 케이블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특정 사업자를 도와주기 위해 다른 사업자를 끌어내린다는 것부터 시장경쟁 체제에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방통위도 법 개정이 채널 지정의 전제조건임을 인정하고 있다. 방통위 고위 관계자는 “현재로선 채널 지정에 정부가 간섭할 권한은 없다. 국회가 방송법을 개정해줘야 가능하다”며 “(최 위원장 방침은) 워낙 조심스러운 문제라 (법 개정을 포함해) 추진할지 말지 여부는 말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일부에선 최시중 위원장의 발언이 종편에 유리한 채널을 주기 위해 방송법 개정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는 “다른 PP들이 SO에 진입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종편을 의무 재전송하고 채널까지 지정하는 것은 엄청난 특혜이자 시장경제를 거스르는 심각한 조처”라고 지적했다.

동아·조선, ‘비정규직 해고대란설 오보’ 정부에 책임전가
 
잘못된 보도에 대처하는 태도는 언론의 신뢰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비정규직 해고대란’ 주장을 앞장서서 설파했던 보수신문들이 사실상 오보 판명 후 보인 보도 태도는 언론의 신뢰도를 스스로 깎아내린 대표적인 사례다.

〈한겨레〉는 “노동부가 4일 비정규직 고용기간 연장안(2년→4년)을 밀어붙이려 동원했던 ‘해고대란설’이 과장됐음을 시인하자, 이튿날 보수신문들엔 ‘과거’를 망각한 듯한 기사들이 등장했다”고 보도했다. 비정규직법 논란이 뜨겁던 지난 6~7월, 70만명·95만명·100만명이란 수치를 제시하며 노동부와 재계 주장을 확대 재생산했던 신문들은 정작 노동부 발표 후엔 모든 책임을 노동부에 떠넘기기에 바빴다는 것이다.

〈동아일보〉가 가장 노골적인 ‘책임 전가’ 태도를 보였다. 동아는 5일치 기사 ‘양치기 노동부? “100만 해고설 근거 뭐냐” 비난 집중’에서 “기간제 근로자 고용업체에 대한 표본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해고대란을 우려했던 노동부에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고 썼다. 동아는 이날 1면 머리기사를 포함해 〈조선일보〉(2건)·〈중앙일보〉(1건)보다 더 많은 기사(3건)를 내보냈으나 자사 보도의 문제점에 대해선 전혀 언급이 없었다.

동아는 6월8일치 사설(‘야당, 3주 뒤 비정규직 해고 태풍 닥쳐도 좋은가’)에서 “고용 불안에 노출된 비정규직이 70만명으로 추산된다. 경기 침체기에 비정규직 대량 해고 사태가 발생하면 충격은 상상하기 어렵다”며 야당에 기업 경영자라면 정규직 전환 주장만 하겠느냐고 질타했다.

‘노동부만의 잘못’으로 몰아가기는 조선도 마찬가지다. 조선은 같은 날 사설(‘비정규직 예측 실패 인정하고 정책 다시 세우라’)에서 노동부가 고용기간 2년을 넘겨서도 비정규직으로 재고용되거나 재계약 없이 고용을 유지하고 있는 26.1%를 정규직에 포함시키지 않고 ‘기타’로 분류한 것을 “옹색한 변명”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자사 보도의 문제점엔 입을 다물었다. 다만 조선은 ‘고용기간 2년 이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쪽으로 정책을 다시 세울 것을 정부에 촉구해 동아와 차이점을 보였다.

반면 중앙은 3사 중 유일하게 자사 보도의 오류를 인정했다. 중앙은 ‘비정규직법 실직 37%…“70% 될 것” 예측 빗나가’ 기사에서 “(중앙일보를 포함해 상당수 언론이) 노동부가 주장한 고용제한 기간 적용 대상 근로자를 면밀히 따지지 않음으로써 해고 규모를 과장하는 데 일조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총리 “비판신문 언론자유 위협” 소송

▲ 9월 9일 경향신문 2면
막말과 스캔들로는 따를 자가 없는 이탈리아의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총리가 자가당착적인 ‘언론관’으로 다시 도마에 올랐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이탈리아 최대 민영방송 메디아셋을 소유한 언론재벌 베를루스코니가 7일(현지시간) 특이한 언론관을 피력하면서 좌파 신문을 재차 공격했다고 BBC방송 등이 보도했다. 공격의 대상은 최근 그의 성추문을 보도한 좌파 신문 ‘라 레푸블리카’. 베를루스코니는 “언론의 사생활 공격으로 자유가 위협받을 수 있다”며 “언론 자유를 지키려 소송을 냈다”고 주장했다. 앞서 그는 “베를루스코니가 성불능자라는 소문이 있다”는 기사를 실은 이 신문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그런데 베를루스코니가 ‘언론 자유 수호’를 내걸며 인터뷰를 한 미디어는 다름아닌 자신이 소유한 메디아셋 산하 카날5 TV였다. 메디아셋 산하 채널들은 이탈리아 전체 TV 시청률의 50%를 점하고 있다. 그는 이 밖에도 광고·홍보회사 푸블리탈리아, 영화관 체인 메두사와 영화배급업체 펜타, 보험회사 메디올라눔과 금융회사 메디오방카, 명문 축구클럽 AC밀란 등을 갖고 있다.

베를루스코니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집권 후 관영 언론들도 입맛대로 바꾸려 해 반발을 샀다. 참다못한 언론인들과 야당들은 19일 로마에서 언론 장악에 항의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 베를루스코니는 이에 “이탈리아 언론 자유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은 공산당이나 하는 소리”라고 말했다. 베니스영화제 참석을 위해 이탈리아를 방문한 미국 영화감독 마이클 무어는 7일 라 레푸블리카와의 회견에서 “이탈리아는 언제쯤 베를루스코니를 제거할 것이냐”고 일갈했다.

SS501 리더 김현중 일본서 신종플루 확진

〈경향신문〉은 인기 아이돌그룹 SS501 리더 김현중씨가 일본에서 신종인플루엔자 A(신종플루) 확진 판정을 받아 도쿄의 한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SS501 소속사인 DSP미디어는 “김현중이 드라마 〈꽃보다 남자〉 프로모션을 위해 지난 5일 일본으로 출국한 뒤 이튿날부터 39.5도까지 올라가는 고열과 두통에 시달렸다”면서 “8일 오전 병원에서 신종플루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백신을 투여받은 뒤 열이 내려가고 상태가 호전되고 있는 상태”라며 “당분간 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앞서 SS501은 말레이시아 프로모션 및 팬사인회를 마치고 지난 4일 서울로 입국했다가 5일 일본으로 출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ff 2009-09-10 15:08:05
해석잘못된것입니다, 제대로 해석된거 읽어보셨으면 좋겠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