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조, ‘정치독립적 사장선임’ 촉구 1인시위
상태바
KBS노조, ‘정치독립적 사장선임’ 촉구 1인시위
14일부터 국회 앞에서 관련법 제정 요구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9.09.1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이 정치독립적 사장 선임을 위한 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 1인 시위에 돌입했다.

14일 첫 주자로 나선 강동구 노조위원장은 “정치권의 나눠 먹기식으로 구성된 이사회가 사장을 임명제청하는 한 정권의 ‘낙하산 논란’은 반복될 것”이라며 “여야 어느 쪽 추천 몫도 과반수를 넘지 않는 위원회가 특별다수제로 사장을 선출해야 정치적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KBS 노동조합은 지난 14일부터 정치독립적 사장 선임을 위한 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첫 주자로 나서 강동구 노조위원장. ⓒKBS노동조합
같은날 1인 시위에 동참한 최재훈 부위원장도 “오는 11월말 이병순 사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사장 선임에 대한 대내외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5000 조합원과 함께 정치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사장선임 구조를 법제화하는 데 총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KBS노조는 정치권의 ‘공영방송법(방송공사법)’ 제정 움직임에 앞서 자체적인 ‘민주적 방송공사법(안)’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이에 따르면 현 이사회를 대체할 경영위원회는 총 20인으로 구성하되 절반은 국회에서, 나머지 50%는 방송계, 학계, 지역의 대표성을 가진 자로 구성된다. 대신 어느 정당도 과반 이상 추천할 수 없도록 하기 때문에 정치적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노조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KBS노조는 “오는 16일부터 사흘 동안 본부장 신임 투표에 이어 다음달 초순에는 이병순 사장에 대한 KBS 구성원들의 평가도 실시해 사장 선임국면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용경 창조한국당 의원은 오는 18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KBS의 정치독립적 사장 선임 법제화 방안’을 놓고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