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360’ 폐지, 이병순 사장 언론관 드러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진 규탄성명 … KBS PD협회 사장 항의서신 전달

KBS가 가을 개편에서 시사프로그램 <생방송 시사360>을 폐지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작진은 “<시사360> 폐지를 당장 무효화하라”고 촉구했다.

<시사360> PD 10명은 28일 발표한 성명에서 “몇달전 제작진과의 회식 자리에서 이병순 사장은 ‘사안의 본질보다 현상이 중요하다’는 등 자신의 언론관을 드러냈다”며 “이는 KBS에서 기자건, PD건 탐사취재는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겠냐? 복잡한 것 말고 관광지나 멋진 풍경을 담아내라던 사장의 제안은 이번 개편으로 현실화됐다”고 지적했다.

▲ <생방송 시사360> ⓒKBS
이어 PD들은 “<시사360> 책임PD는 방송 내내 심의를 통한 압박을 받았고, 이것은 결국 프로그램 폐지로 이어진 주요한 이유”라며 “이병순 사장이 직접 프로그램을 없애라고 하지 않아도 알아서 사라지게 만드는 훌륭한 방식의 ‘신종기법’이었다”고 비꼬았다.

제작진은 “우리는 KBS의 역사속에서 이병순 사장이 일으킨 역류의 만행을 기억하고, 언제든 그 만행을 증언하는 증언대에 설 것”이라며 <시사360> 폐지 무효화와 제작진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KBS PD협회, ‘졸속·코드개편 저지’ 비대위 전환 … 사장 항의서신 전달

앞서 KBS PD협회는 지난 25일 개편 ‘졸속·코드개편 저지를 위한 KBS PD협회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했고, 28일 이병순 사장에게 <시사360> 폐지 등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항의서신을 전달했다.

비대위는 지난 25일 발표한 성명에서 “TV제작본부장과 편성본부장 면담은 이번 개편이 구체적인 경위조차 확인할 수 없는 정체불명의 작품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밀실에서 만들어낸 졸속·코드개편은 공영방송의 가치를 유린하는 것이며, 수신료 인상마저도 담보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또 “이병순 사장은 과연 이번 개편안이 정권에 코드를 맞춰 사장 개인의 연임을 보장 받기 위한 졸속·코드 개편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느냐”며 “왜 KBS가 당신 개인의 연임을 위해 희생되어야 하는가”라고 날을 세웠다.

PD연합회, “정권 인정받으려 안간힘 쓰는 이병순씨 안쓰럽다”

한편, 한국PD연합회(회장 김덕재)도 28일 성명을 발표해 “수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KBS 관제사장 이병순 씨가 <시사360> 폐지 등을 밀어붙이는 것은, KBS를 MB정부의 관제방송으로 만들어 자신의 연임을 보장받기 위한 것 아니냐”며 “정권으로부터 충성심을 인정받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게 눈물겹고 안쓰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PD연합회는 “이미 KBS는 지난 1년여 동안 언론의 고유역할인 비판기능을 실종하는 등 망가질 만큼 망가졌다”며 “우리는 이병순 씨에게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조용히 자리나 지키고 있기를 진심으로 권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