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인상국면 정규직도 구조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약직노조 단체협상에서 언급 … 노조 “인위적 구조조정 절대 없다”

KBS가 비정규직에 이어 정규직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전국언론노조 KBS계약직지부(지부장 홍미라)에 따르면 금동수 KBS 인력관리실장은 지난 1일 계약직지부와의 단체협약 3차 교섭에서 “정규직 전원에 대해 최소한 두 자리 수 이상의 임금 삭감을 포함한 임금피크제, 강제휴직제도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 지난달 2일 KBS계약직지부와 사측이 첫 단체교섭을 진행하는 모습. ⓒ전국언론노조 KBS계약직지부

금 실장은 또 “정규직의 경우 직원 80%이상이 가입하고 있는 노동조합이 있어 구조조정 전 노조와의 합의 절차가 요구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늦어질 뿐, 회사가 곧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KBS계약직지부는 전했다. 이 같은 내용은 연봉계약직 처리방안 재검토를 요구하는 노조의 질문에 대해 금동수 실장이 답변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금동수 실장은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정규직 구조조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 아니고, 회사가 수신료 인상 국면에서 어떠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며 “(경비 절감에 대해) 여러 안을 검토하고 있고, 아직 어떤 것도 노조에 공식적으로 요청한 바 없다”고 말했다.

박홍서 KBS노동조합 대외협력국장은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안을 언급한 것이라지만 사측이 이와 같이 발언한 것은 유감”이라며 “KBS 노사는 이미 퇴직자 자연감소분과 신규인원 선발을 줄이는 방향으로 인력 15%를 줄이는 방안에 합의했다. 향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에 대해 조합은 어떤 요구도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성원 KBS노조 공정방송실장도 “이미 손병두 이사장이 인위적인 인력구조조정은 없다고 밝힌바 있고, 이병순 사장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KBS는 현재 수년째 동결된 임금으로 사원들의 복지가 타 방송사에 비해 심각하게 열악한 상황이다. 금 실장의 말대로 수신료 인상을 전제로 한 ‘보여주기식’ 구조조정은 KBS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공영성도 훼손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한편, KBS는 이날 단체협약 교섭에서 “공사에 재직하는 조합원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협약은 종료된다”는 조항을 부칙에 넣을 것을 요구하는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정규직 해고를 중단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홍미라 KBS계약직지부 지부장은 “내년 6월이면 연봉계약직의 계약해지가 모두 끝난다”며 “사측은 단체협상을 통해 그 때까지 시간을 끌면서 계약기간이 만료됐기 때문에 모두 해고했다는 명분을 만들려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KBS계약직지부는 “사측이 제시한 단체협약의 수준은 고용안정 등 핵심적인 내용들은 모두 제외하고 있어, 단체 협약이 아니라 개별 연봉계약서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의미”라며 “비정규직 보호법의 취지를 망각하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노조측 협상단으로 참가한 김성근 전국언론노조 조직실장도 “사측의 협상태도는 신의 성실의 원칙에 명백히 위반된다”며 “사측의 수정제시안은 단체협상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