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8명 TV 공익광고 보고 태도변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바코 발표…‘당신의 액세서리’, ‘인간 낚시’ 편 효과 높아

국민 10명 중 8명은 TV에 방송된 공익광고를 보고 긍정적 태도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방송광공사(사장 양휘부, 이하 코바코)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6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전국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코바코가 제작·방영한 6편의 TV공익광고에 대한 효과평가 조사를 실시한 결과, 광고를 본 응답자의 81.4%가 태도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또 코바코가 제작·방영한 6편의 TV 공익광고에 대한 인지도는 77.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도 역시 79.5점(100점 기준)으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제작·방영한 공익광고 ‘당신의 액세서리’ⓒ한국방송광고공사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인 광고는 ‘사회질서’를 주제로 한 <당신의 액세서리>로 휴대폰과 옷, 가방에 있는 액세서리가 질서를 어긴 주인을 부끄러워 한다는 내용의 해당 광고를 접한 응답자(83.8%)의 93%가 태도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광고 선호도도 87.4점으로 높았다.

또 ‘보이스 피싱’을 주제로 한 공익광고 <인간 낚시> 를 접한 응답자(82.5%)의 88.7%가 태도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고(故) 김수환 추기경의 육성으로 나눔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공익광고 <밥이 되고 싶습니다> 역시 81%의 인지도에 82.7%의 태도변화 효과를 이끌어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코바코는 “(코바코가 제작·방영한) 6개 공익광고와 타 기관의 공익성 캠페인 광고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내용의 공감성’(83.4%)과 ‘주제선정’(84%) 등에서 타기관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