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신혜 ‘남장’? 딱 봐도 여자!
상태바
박신혜 ‘남장’? 딱 봐도 여자!
[백혜영의 드라마 투덜대기] SBS 수목드라마 ‘미남이시네요’
  • 백혜영 기자
  • 승인 2009.10.10 15:2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운관에 또 한 명의 ‘남장여자’ 캐릭터가 등장했다. 지난 7일 방송을 시작한 SBS 수목드라마 <미남이시네요>(연출 홍성창)의 탤런트 박신혜다. 박신혜는 극중 쌍둥이 남매인 고미남, 고미녀 역을 모두 맡았다. 2007년 <커피프린스 1호점> 윤은혜, 2008년 <바람의 화원> 문근영의 뒤를 이어 또 한 명의 ‘남장여자’ 캐릭터가 탄생한 것이다.

<미남이시네요>는 인기 아이돌 그룹 A.N.JELL의 멤버로 뽑힌 오빠 고미남이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활동하지 못하게 되자 여동생 고미녀가 A.N.JELL 멤버로 대신 들어간다는 설정이다. 자연스럽게 박신혜는 고미녀에서 고미남이 돼 남장여자를 연기한다. 극중 고미녀는 A.N.JELL 그룹 멤버들은 물론 주변 사람들, 팬들 모두를 ‘속여야’ 한다. 자신이 여자라는 것이 탄로 나면 모든 게 끝이다.

▲ SBS <미남이시네요>에서 고미남, 고미녀 1인 2역을 맡은 탤런트 박신혜 ⓒSBS
그런데 현재 2회까지 방송된 <미남이시네요>에서 보여준 박신혜의 연기는 남자라기보다는 귀여운 ‘소녀’에 가깝다. 긴 머리를 싹둑 자르고, 가슴에 압박붕대를 매는 등 겉모습은 남자로 꾸몄지만, 목소리, 말투, 행동은 자세히 보지 않아도 그냥 딱 여자다. 단순히 ‘예쁜 남자’라고 봐주기에도 부족한 면이 있다는 얘기다.   

일단 박신혜는 고미녀와 고미남일 때 목소리 톤 자체에 차이가 없다. 윤은혜나 문근영은 남장여자를 연기하기 위해 일부러 다소 두껍고 굵은 목소리를 냈지만, 박신혜는 자신의 목소리를 그대로 갖고 남장여자를 연기한다. 너무나도 귀엽고 사랑스러운 말투도 남자라기보다는 어린 여자아이로 보이게 한다.

이 때문에 극중 다른 인물들이 박신혜가 여자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 자체에서 설득력이 떨어지고 만다. 물론 극중 제르미(이홍기 분)가 “저 녀석 참 묘하다”며 여자 같은 고미녀의 모습에 대해 얘기하는 장면이 나오긴 하지만, 그뿐이다. 드라마를 보는 내내 “어떻게 고미남이 여자라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할 수 있지?” 하는 의문이 떠나지 않는 것이다. 박신혜의 연기는 뛰어나지만, 남자 같지 않은 모습으로 남자를 연기하는 모습은 극에 대한 몰입을 방해한다.

2회에서 벌써 고미녀는 A.N.JELL 멤버 두 명에게 여자라는 사실을 들켰다. 물론 여성스러운 고미녀의 모습 때문은 아니다. 자신이 여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매니저, 코디 등과 얘기하는 장면을 이들이 우연히 들었기 때문이다.

당초 수녀가 되고자 했던, 너무나도 여성스러운 고미녀가 하루아침에 완벽한 남자 모습을 갖추는 것 자체가 극 전개상 무리일 수도 있다. 그러나 최소한 남자라고 속여야 하는 역할이라면, 단순히 겉모습에서뿐 아니라 목소리, 말투, 행동 등에서도 남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나왔다면 더 설득력 있지 않았을까.

▲ SBS <미남이시네요>에 등장하는 아이돌 그룹 A.N.JELL의 장근석, 박신혜, 정용화, 이홍기 ⓒSBS
<미남이시네요>는 아이돌 그룹이 극중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소녀팬들의 눈길을 잡아끌었다. 실제 아이돌 그룹 출신인 FT아일랜드 이홍기, 애프터스쿨 유이 등이 출연하고, 만화 같은 설정과 대사 그리고 비교적 빠른 전개는 극의 재미를 주기에 충분하다. <쾌도 홍길동>, <환상의 커플>, <마이걸>, <쾌걸춘향> 등을 집필했던 홍자매(홍정은, 홍미란)가 극본을 맡은 점도 기대감을 더한다. 그러나 박신혜의 남장여자 연기가 2% 아쉬움을 남긴다. 이제 막 첫 발을 뗐으니 앞으로 펼쳐질 내용에 기대를 걸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10-12-05 11:49:12
어이없네 ㅋㅋㅋㅋㅋㅋ

dsfdf 2009-10-11 14:59:12
아니 이거는 드라마를 봤냐 안봤냐 쌍둥이라서 목소리랑 얼굴이 똑같던 아니던
컨셉이 그렇듯, 이건 암만봐도 여자잖아~ 내가 여중고 나왔는데 여고라면 꼭 한명씩있는
보이시한애들과 비교 했을때 박신혜는 너무 귀연운소녀같다.

기자 동감한다 2009-10-11 14:27:07
우리나라 기자들은 연예인들을 맨날 헐뜯고 캐내는줄알았드만
ㅇㅅㅇ 맞아
미남이시네요 오늘 재방으로 봤는데 참나 ; 딱봐도 여잔데 왜 여자란걸 모르는거지 ? 라고 생각이 들정도 나 기대했는데 아씨 ㅠㅠㅠ 남자같이 생겼는데 어딘가 여자같이 생긴애로 캐스팅 해야지 ㅠㅠㅠㅠㅠㅠㅠㅠ 목소리도 여자고 말야 ㅠㅠㅠㅠㅠㅠㅠ 입 벌어진것도 여자고 머리도 이쁘장하게 했고 이건 예쁜 남자가 아니라 완전 여자잖아 여자여자

dddddddd 2009-10-11 14:11:29
여자라고 안느껴짐

그건 2009-10-11 13:35:04
드라마를 완전히 다 보고 기사쓰는건지 모르겠군요
드라마 이해를 잘 못하신듯 합니다
고미녀의 오빠 미남이는 원래가 미성이고 여자라고 해도 믿을만한 남자라고 소속사 안사장이 말하죠.
그럼 굳이 남자같이 굵은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겠습니까?
남장여자라고 무조건적으로 굵은 목소리를 내야하는거 아니에요. 상황마다 다르고 캐릭터마다 다릅니다.
드라마를 잘 보면 알수있는건데 좀 보시고 기사를 쓰셨으면 하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